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원리,학습환경, 구성주의학습이론 수업설계목표,인지적융통성이론,주안점,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성립배경

Ⅲ.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의의

Ⅳ.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원리

Ⅴ.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학습환경

Ⅵ.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수업설계목표

Ⅶ.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인지적융통성이론
1. 인지적 융통성이론이 제기된 배경
2. 교수설계원리
1) 다양한 지식의 표상
2) 재학습
3) 임의접근 교수법
4) 보조적 탐색 도구
5)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

Ⅷ.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의 적용시 주안점
1.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2. 학생과 학생 사이의 상호작용

Ⅸ. 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과 객관주의학습이론(객관주의)의 비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Piaget(1954)는 가끔 구성주의의 근원으로 간주된다. 그는 일찍이 “The Construction of Reality in the Child”를 썼으며 지식 발달 이론을 확립하였다. 그의 관심은 개인 아동에 있었지 사회적 맥락에서의 아동은 아니었다. Piaget는 지식이라는 이름에 의해 아동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해 나가는가에 대해 일찍이 관심을 가졌다. 그는 확실히 어린이는 그냥 모든 어른들의 지식 전체를 단순히 삼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그것을 구성한다고 믿었다.
구성주의는 인간 지식은 존재론적 실체의 진정한 표상에 접근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전통적인 사고의 방식을 깨트리는 급진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구성주의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실체(reality)” 개념의 모호성을 알아야 한다. Glasersfeld(1998)는 구성주의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실체의 개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다(pp. 24-27).
첫째, 하나는 존재론적 실체(ontological reality)를 말하는 것으로서 모든 앎의 배후에 있는 것이며, 이는 Kant의 Ding an sich 와 유사하다. 다른 한편, 우리의 경험에서 가져올 수 있는 실체가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지식(knowledge)”이라 부르며, 이는 개념적 구조, 행위와 정신적 조작뿐만 아니라 우리가 하지 못한 행위의 양태와 사고도 포함한다(Glasersfeld, 1998). “경험”이라는 용어는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이는 의식을 요구하며, 이 현상에 대한 적합한 모델이 없기 때문이다. 우리의 의식에 와 닿는 것 모든 것이 경험이 된다고 말하지만 그러한 정의는 너무 협의적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해질 수 있는 것은 경험은 감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우리가 인식하는 경험과 반성적 추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인애,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995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교육 방법과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0
김종문 외 공저, 구성주의교육학 , 교육과학사, 1998
김영수·강명희·정재삼 편저,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7
슈미트, 박여성 옮김, 구성주의, 서울 : 까치, 1955
이홍우, Piaget 발생적 인식론과 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조연주·조미현·권형규,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 학지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 평가
  • 학습자의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야 한다. 현윤희(2013).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첫째, 두 학습원리에서 교사-학습자의 역할과 관계는 의사소통의 흐름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객관주의 학습원리에서 교사와 학습자의 관계는 의사소통이 일방적인 수직적 관계라면, 구성주의에서는 상호보완적인 수평적 관계이다. 전자의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은 지식을 효과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 특성,원칙,교수이론,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 적용사례,학습방법,평가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이론Ⅷ.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 사례1.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재택수업1) 전자통신2) 컴퓨터 컨퍼런싱과 컴퓨터 게시판3) 재택수업의 구성주의적 의의2. 구성주의에 근거한 온라인 가상대학1) 미국의 서부가상대학 2) 구성주의적 원리 실현을 위한 가상대학의 설계Ⅸ.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방법Ⅹ.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Ⅺ. 결론참고문헌Ⅰ. 서

  • 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
  •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2)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3.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모형 (1) 상황 수업 이론(2) 인지적 유연성 이론(3) 참여 학습 이론4.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 적용의 예 5. 맺음말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1) 개념 및 기본 가정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견해, 즉 인식론이다.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
  •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중요성Ⅴ. 구성주의 학습이론Ⅵ. 구성주의 학습관Ⅶ. 구성주의 학습원리Ⅷ. 구성주의적 학습모형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4. 인지적 융통성 이론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 구성주의 레포트
  • 학습, 인지적 도제, 인지적 융통성이론, 문제 중심 학습, 목표중심 시나리오 등은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들은 이론, 시나리오, 교수전략 및 교수방법 등 제각기 다른 형태를 취하고 있으나 모두 일련의 체계 하에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구체적이면서도 실천 가능한 방안을 제시해 준다는 점에서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을 설계하기 위한 모델들로 간주해 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