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학쪽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자료입니다..

글자는 10포인트이고요...

암튼 많은 도움 되셔서...

A+받으시길 바랍니다....

즐건하루 되세요~~~
목차
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기본 가정
(1) 개념 및 기본 가정
(2)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2. 구성주의 교수-학습원리

3.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모형
(1) 상황 수업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
(3) 참여 학습 이론

4. 구성주의 학습 원리의 실제 적용의 예

5. 맺음말
본문내용
구성주의는 지식이란 무엇이며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획득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견해, 즉 인식론이다. 이전의 객관주의적 관점에서 지식을 보편적, 객관적으로 보는 것과는 달리 지식을 상대적이며, 주관적이고 사회문화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 것으로 본다. 구성주의는 지식이 인식의 주체에 의해 사회문화적인 영향하에 의미있는 경험, 즉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성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구성주의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과 대별되는 객관주의 이론을 먼저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객관주의는 지식을 독립된 실체로 보고, 학습을 외부로부터의 지식을 학습자 내부로 전이시키는 것으로 본다. 또한 실재론에 뿌리를 두고 세계는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그 의미 역시 우리의 경험과는 별도로 객관적 세계 속에 존재하는 것으로 파악하여 앎의 대상을 강조한다.
참고문헌
교수이론 및 교수전략 / 김일환 지음 / 교문사

현대교수이론 / 김호권 지음 / 교육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학습)1)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수업방법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하다.2)경쟁적 개인주의적 관계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관계를 증진시킨다.3)지식의 증가와 정보화의 도래에 따른 상호협력적인 사회적 기술이 중시된다.4)열린 교육에서의 소집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협동학습이 필요하다.3.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교육학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학습)1)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수업방법으로 적용하기에 적합하다.2)경쟁적 개인주의적 관계에서 벗어나 인간적인 관계를 증진시킨다.3)지식의 증가와 정보화의 도래에 따른 상호협력적인 사회적 기술이 중시된다.4)열린 교육에서의 소집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소집단학습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협동학습이 필요하다.3. 협동학습의 기본적인 원리 장성욱(2000), 협동학습을 통한 시 교수 학습방법 연구,

  • [교육공학] PBL 문제중심학습
  •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 동료와의 협력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등 교육의 효과성이 있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미국 전역 90여 개 의과 대학은 물론 유명 대학의 MBA 과정과 기업체 연수 프로그램에서 교육 방법으로 널리 적용되고 있다. 또한 Harvard 대학 등 주요 대학의 경우에는 문제 중심 학습을 위한 전문 연구 기관을 설립하고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PBL의 이론적 배경문제중심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Ⅰ. 서론 Ⅲ. 비계 설정을 적용한 독서 지도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독서 능력의 발달과 비계설정2. 선행 연구 고찰 2. 교수․학습 단계에 따른 비계설정Ⅱ. 이론적 배경 (1) 읽기 전1. 비고츠키 이론 (2) 읽는 중(1) 사회적 구성주의 (3) 읽은 후(2) 근접발달영역 3. 독서 지도 프로그램 (3) 비계설정 Ⅳ. 요약 및 결론2. 비계설정의 유형과 방법(1) 유형(2) 방법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문학이란 인간의 삶의

  • [교육공학]교수법 및 이론모형 적용한 수업설계
  • 교수이론 선정 배경2. 수업설계에 활용한 이론들(1 ) Gagne의 교수사태(2 ) Jonassen의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설계(3 ) Keller의 ARCS3. 적용 시 유의사항02. 적용 교수모형 61. 교수모형 선정 배경2. 수업설계에 활용한 교수모형 : ASSURE 모형3. 사전 평가 / 중간 평가 후 보완사항03. 적용 교육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