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배경, 유래, 필요성과 구성주의의 교수학습관, 수업원리, 학습모형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제언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구성주의의 배경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필요성
Ⅴ. 구성주의 교수․학습관
Ⅵ. 구성주의 수업 원리
Ⅶ. 구성주의적 학습 모형
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 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
4. 인지적 융통성 이론
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시사점
1) 학습 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
5) 상호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
Ⅷ.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수업 사례
Ⅸ. 구성주의의 시사점과 제언
1. 시사점
2.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구성주의와 객관주의는 존재론, 가치론, 인식론에서 큰 차이가 있다. 구성주의 입장에서, 실재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 범위 안에서 존재하며, 인간에 의해 창조․구성되고, 복합적으로 존재한다. 지식도 우리들이 활동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구성되고 창조된다. 그 지식은 주관성을 띠고 있으므로, 지식을 만드는 그 인간의 견해를 중시하게 된다. 객관주의 입장에서, 실재의 세계는 인간의 인식 범위밖에 오래 전부터 단독으로 존재한다. 지식도 인간들에 의해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전능한 사람만이 알 수 있으며, 그것은 다른 사람에 의해 그대로 전수 또는 이식되어진다. 지식이란 객관적인 방법과 관찰로 발견되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견해는 철저히 무시된다.
구성주의는 ꡐ지식은 아동들이 주체적으로 구성하고 창조하며, 사회적 협상으로 만들어진다ꡑ라고 생각한다(한안진 외 4인, 1987; 변호승, 1996). 따라서, 학교학습도 사회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구성주의에서 ꡐ구성ꡑ이란 학습자 개인이 외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에서 지식을 획득하고 스스로 의미를 부여하는 ꡐ의미의 구성ꡑ을 말한다(황윤한, 1996). 즉, 외부의 세계나 지식은 개인과 별개가 아니라는 상대주의 세계관이다. 이런 입장과는 상반되는 객관주의는 ꡐ지식이란 객관적인 방법과 관찰로 발견되는 것이다. 또한 우리의 사회적 협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초인간적인 존재에 의해 오직 하나로서 존재한다ꡑ이다. 따라서, 외부의 세계나 지식은 개별 인간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하는 절대주의 세계관이다.
구성주의에서 학습자는 창조적인 능력의 소유자로서 교사의 적극적인 안내자 역할에 따라 능동적이며 새로운 아이디어의 창의자로서 간주된다. 여기에 적용되는 학습방법은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협동적인 문제해결학습으로 이끌어 나가며 개인적인 특성과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요구를 고루 반영한 것이 될 것이다. 평가에 있어서도 교사는 감식가가 되어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며, 평가의 결과는 교사 자신의 교육방법 평가 자료로 삼는다.
특히, Brooks & Brooks(1993)는 구성주의적 교사가 다음과 같은 12사항을 소유해야 한다고
- 참고문헌
-
◎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 문제중심학습방법에 의한 사례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 강인애(1995a), 구성주의 원리,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11(1), 25˜46
◎ 김명준(1995),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⑴, 25-36
◎ 강숙희(1997),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학습환경으로서의 매체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13⑴, 117-131
◎ 변호승(1996), 학습은 사회적 맥락에서, 월간새교육, pp. 56-57
◎ 추병완․최근순 공역(1999), 구성주의 교수․학습론, 서울: 백의
◎ 황윤환(1996), 구성주의적 수업을 통한 초등학교의 통합교과 운영, 전국열린교실연구응용학회지, 4(1), 77-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