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유형, 유래, 중요성과 구성주의의 학습이론, 학습관 및 구성주의 학습원리, 구성주의 학습모형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Ⅲ. 구성주의의 유래

Ⅳ. 구성주의의 중요성

Ⅴ. 구성주의 학습이론

Ⅵ. 구성주의 학습관

Ⅶ. 구성주의 학습원리

Ⅷ. 구성주의적 학습모형
1.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
2.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
3. 목표중심 시나리오(Goal-Based Scenario)
4. 인지적 융통성 이론
5. 구성주의의 교육에의 시사점
1) 학습활동을 실제적으로 구성한다
2) 학습자로 하여금 교수 목표를 형성해 나가도록 한다
3) 다차원적인 맥락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4) 반성적 사고과정을 평가한다
5) 상호작용적 협력학습을 강조한다

Ⅸ. 수학교육에서 구성주의의 입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이 어떻게 지식을 습득하고 형성해 나가는가 즉 지식을 보는 눈을 의미하는 인식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질 수 있다. 객관주의와 구성주의가 그것인데 객관주의는 산업시대의 세계관에 학문적 정당성을 부여하던 패러다임으로, 지식이란 고정적이고 확인할 수 있는 절대적 진리라고 가정한다. 그러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이러한 접근은 학교 현장에서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단순 개념의 획득, 지식의 암기 등 낮은 수준의 목표를 획득하는데 주력하여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다양한 상황과 고차적인 지식의 간과, 학습자 스스로 의미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구성하는 고등정신 능력의 육성에 대한 한계점이 제기된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한 것을 다른 문제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고,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못하며, 오히려 학습에 대한 싫증을 느끼는 학생들을 길러내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구성주의적 접근이 대두되었다.

Ⅱ. 구성주의의 개념과 유형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세상의 지식이 인간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따로 존재한다는 객관주의(objectivism)적 인식론과는 상반되는 개념으로서, 개인이 자신의 사전 경험을 바탕으로 지식을 구성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구성주의는 내부에 다양한 견해들을 포용하고 있는데 실재의 세계와 이를 인식하는 인간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다음 세가지로 구분한다. 인식은 하되 실재 세계의 존재 자체는 부정하는 극단적(radical)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인 실재의 세계가 존재하되 이를 인식하는 데에는 사회적 공동체의 영향을 필히 받기 마련이라고 보는 사회적(moderate) 구성주의, 그리고 실재 세계의 존재도 인정하되 이를 개개인의 관점에 따라 새롭게 의미를 구성하고 해석한다고 보는 합리적(rational) 구성주의가 그것이다. 이 세 견해들을 종합하여 우리 교육현장에서 음미할 거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식은 개개인의 기존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 속에서 구성되고 창출된다는 점이다. 따
참고문헌
강인애(1995) : 구성주의 학습원리와 적용: 조교교육프로그램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1(1), 25-26
목영해(1998) :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박인우(1996) : 학교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 교수원리의 실현매체로서 인터넷 고찰, 교육공학연구, 12⑵ 81-103
조용기(1998) : 구성주의 교육의 조절, 김종문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정인성(1997) : 구성주의에 기초한 온라인 가상대학 모델의 개발, 교육공학연구, 13⑵, 315-336
최명숙(1997) : 창의적 사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으로서의 컴퓨터의 활용, 교육공학연구 제13권 제1호, 교육공학회
최창우(1998) : 수학학습과 구성주의, 초등교육 연구논총 제12집, 대구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241-2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비쿼터스시대에 따른 교육변화 및 미래 교육
  • 학습자들이 동일한 장소에 모여야만 가능했던 실험․실습 등이 원격으로 진행됨으로써 원거리 협동 연구 및 협동 학습이 실용화될 전망이다.나. 유비쿼터스 시대의 미래교육 변화 예측 유비쿼터스 시대의 고도의 지식정보화 사회는 무엇이며 우리는 어떠한 변화를 겪게 될 것인가? 그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을 것이다.첫째, 유형적 재화보다는 무형적 ‘지식’이 지배적 경제원리로 등장할 것이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남보다 많은 물질적 재화의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육론(루스낵, 리코나)12.리코나 : 통합적 인격교육론13.공동

  • 교육심리학(교육심리)발달과정이론,성취동기이론,,소거이론,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형태주의학습이론,행동주의학습이론,인본주의학습이론
  •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발달과정이론과 성취동기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소거이론과 관찰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형태주의학습이론과 행동주의학습이론,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인본주의학습이론 분석Ⅰ. 서론Ⅱ.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이론적 기초1. 인지심리학에서의 학습자관1) 구성주의(Constructivism)2) 초보전문가 모형(Novice-to-Expert Model)2. 학습자의 자세3. 학교교육의 이론4. 학습관의 비교1) 전통적 학습관2) 인지심리학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배경,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학습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사례,문제해결모형,평가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과 이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학습원리와 교수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지도 사례와 문제해결모형,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배경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념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중요성Ⅵ.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레포트
  •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커진다. 최근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교육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열린교육운동의 인식론적, 이론적 배경들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을 접근한다. 2. 구성주의 교수-학습 설계① 학습자에게 의미있고 적절한 과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