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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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2. 정보화시대와 구성주의


Ⅱ. 본론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2. 구성주의의 교수-학습원칙
3.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의 비교
4. 구성주의적 학습모델들의 비교
5.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6. 구성주의와 컴퓨터 네트워크에 의한 수업


Ⅲ. 결론

1. 구성주의의 문제점
2. 구성주의의 전망과 우리의 자세

본문내용
Ⅰ. 서론

1. 구성주의의 역사적 배경

구성주의(constructivism)가 이 시대에 들어서 갑자기 새롭게 탄생하거나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그 이전에도 구성주의와 비슷한 색채의 논조에서 객관주의(objectivism) 객관주의는 다른 말로 논리적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라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객관주의는 심리학 이론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17세기 이후 서방세계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왔으며, 특히 산업시대의 사회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어 왔다.
가 지닌 문제점이나 그 대안적 방안에 대한 인식적 노력은 존재해 왔으나 그 당시 객관주의의 위력이 너무 거세다 보니 상대적으로 구성주의는 소수의 의견으로 간주되면서 거의 관심을 받지 못했을 뿐이다(von Glasersfeld, 1995).
1920~1930년경 시카고학파를 중심으로 자연과학에서 활용되는 연구방법 및 목표를 인문 ․ 사회계통에서 활발히 수용하기 시작한 이래, ’60년대 말, ’70년대 초에 이르면서 이러한 과학주의(scienticism)에 근거한 연구방법론에 대한 비판적 의식과 더불어 새로운 방향으로의 고찰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움직임은 심리학의 “자연적 접근”, 과학철학의 “논리적 실증주의”에 대한 새로운 조명으로 이어진다. 결국 이러한 기존의 지배적 철학이념과 연구방법에 대한 재조명과 더불어 그것이 지닌 문제점에 대한 인식은 교육분야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산업시대를 대표하는 기계와 객관주의적 인식론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면서 거의 300여 년 간 우리의 사회, 교육, 문화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 왔다. 그러나 산업시대를 지나 정보화시대로 넘어오면서 사회는 산업시대와는 다른 상징물(지식, 정보)을 지니게 되고, 더불어 견실한 이론적 토대를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인식론적 동반자를 찾게 되었다. 그것이 바로 상대주의적 인식론을 강조하는 구성주의인 것이다.
현대 구성주의 학자들의 생각은 주로 Vygotsky의 이론에서 비롯된다.
Vygotsky의 생각에 의해 유도된 네 가지 주요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사회적 학습
- Vygotsky는 학습의 사회성에 역점을 두고 어린이는 협력집단에서 어른이나 자신보다 나은 또래들과의 상호작용으로 다른 학생들의 사고과정과 학습결과의 공유를 통해 학습이 진행된다고 주장하였다.

◉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Vygotsky의 두 번째 주요 개념은 아이들이 자신의 근접발달영역에 있는 개념을 가장 잘 배운다는 것이다. "근접발달영역"이란 개인의 현재수준을 넘어서 즉시 발달할 수 있는 수준을 말하는 것으로. 아이들이 혼자서는 할 수 없으나 동료들이나 어른들의 도움으로 해결할 수 있는 과제에 참여하고 있을 때 근접발달영역에 있다 할 수 있다. 아이들이 함께 학습할 때 아이들 각각은 자신의 근접발달영역 내에 해당하면서 조금 더 나은 수준의 인지능력을 갖고 있는 동료와 함께 학습할 가능성이 있다.

◉ 인지적 도제(cognitive apprenticeship)
- Vygotsky가 학습의 사회성과 근접발달영역을 강조한 데서 나온 또 다른 개념이 인지적 도제이다. "인지적 도제"란 학습자가 전문가 혹은 어른, 나이가 많은 동료, 자기보다 앞서있는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전문지식을 점진적으로 습득해가는 과정을 말한다. 구성주의 이론에서는 직업세계의 전문가가 초심자에게 시범을 보이고 피드백을 통해 전문가의 규범과 행동들로 사회화 시켜가는 도제적 과정을 매우 효과적인 교수-학습모형으로 보고 교실수업활동에의 전이를 제안한다.
이 전이활동은 학생들이 복잡한 과제에 참여하고 교사가 과제수행을 도우며 또 이질적 능력의 협력집단에서 좀 더 나은 학습자가 그렇지 못한 학습자가 복잡한 과제를 마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가능하다.

◉ 매개학습(mediated-learning)
- "매개학습"이란 고등 정신 기능들을 학습하기 위한 기술들을 내면화하고 숙달하도록 돕기 위해 비계 비계(scaffolding)란 동료나 성인에 의해 제공되는 조력을 말한다.(Wood, Bruner, & Ross, 1976).
전형적으로 비계는 아동에게 학습의 초기단계 동안에 많은 지원을 한 후, 점차적으로 지원을 감소시켜나가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가능해지면 책임지게 하여 떠맡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Rosenshine & Meister, 1992).

를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Vygotsky의 입장에 대한 최근 해석은 학생들이 복잡하고 어려우며 실제적인 과제를 맡아서 그 과제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 원리는 협력의 형태로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모의실험, 지역사회 탐방, 실제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작문, 그 밖의 실제과업을 교실에서 할 수 있도록 근거를 제공한다.


2. 정보화시대와 구성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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