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 특성,원칙,교수이론,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 적용사례,학습방법,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미

Ⅲ.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성
1. 구성주의 관점에 따른 교수-학습의 특성
2. 구성주의 교사의 수업 특성

Ⅳ.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칙

Ⅴ.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등장배경

Ⅵ.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기본가정
1. 지식은 인식의 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2. 지식은 맥락적이다
3. 지식은 사회적 협의을 통해 형성된다

Ⅶ.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이론

Ⅷ.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 사례
1. 컴퓨터 네트워크를 활용한 재택수업
1) 전자통신
2) 컴퓨터 컨퍼런싱과 컴퓨터 게시판
3) 재택수업의 구성주의적 의의
2. 구성주의에 근거한 온라인 가상대학
1) 미국의 서부가상대학
2) 구성주의적 원리 실현을 위한 가상대학의 설계

Ⅸ.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방법

Ⅹ.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학습이론)의 평가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성주의에 관한 대부분의 관심은, von Glasersfeld가 말하는 ‘일상적 구성주의’, 곧, 인식론적 틀에는 변화가 없으면서 구성주의를 단지 교수전략, 교수법으로만 받아들이려는 태도에 속하고 있다. 그러나 구성주의는 교수법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인식론에 대한 이론이다. ‘구성주의’라는 용어가 나타내듯이, 구성주의는 무엇인가를 구성하는 이론이다. 이때 ‘무엇인가’에 해당하는 것은 바로 ‘지식’으로서, 지식의 구성, 지식의 형성과 습득을 의미한다. 그렇기 때문에 구성주의는 인식론적 이론이다.
일단 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이해가 전제되어야만, 그 이후에 전개되는 질문들, 곧, 왜 수업은 학습자 중심적으로 전개되어야하는가? 왜 정보를 직접적으로 주는 대신 확산적, 탐색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과제중심으로 가야하는가? 왜 교사들의 학습자들에게 확산적 사고를 요구하는 질문을 해야하는가? 왜 소그룹학습활동이 중요한가? 등에 대한 설명이 의미있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기존에 받아들여지던 이원론적(실재와 인간 및 인간의 사고의 독립적 존재), 실재론적(인간의 인지적 작용과 별도로 존재하는 실제 세계의 존재) 입장에서 탈피하여, 구성주의의 인식론에서는 총체주의적(우리는 우리가 속한 세계와 더불어 산다는)입장을 취한다. 슈미트(1995)의 표현을 따르면, 구성주의는 “진리의 소유에 기인하는 오만함을 박탈”하고 대신 “이 세계를 파악하는 어떤 길이 실행가능한지, 유용한지, 영향력이 있는지”(Varela, 1984, p. 89, 슈미트, 1995, p. 86 재인용)를 자문하는 이론이다.
참고문헌
▷ 강인애(1998), 열린 수업의 재조명: 구성주의적 의미와 실천, 과연 열린시대인가
▷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서울 : 문음사
▷ 김선자(1998), 구성주의에 의한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설계 및 적용-문제 중심학습 방법(PBL)에 의한 사례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 박선미(1998), 구성주의와 수행평가 : 이론적·실제적 접점, 사회과교육
▷ 신옥순(1991), 교육 연구의 새 접근 -질적 연구-, 교육과학사
▷ 황윤한(1995), 제6차교육과정과 구성주의적(constructivistic)교육, 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교육]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 의의,관점,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웹기반교육적용사례,수업모형,교수학습방법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와 제 관점,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기본가정과 수업원리,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웹기반교육적용 사례와 수업모형, 구성주의교육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개요Ⅱ.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발달배경Ⅲ.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의Ⅳ.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제 관점1. 심리학적 관점2. 생물학적 관점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의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원칙,이론,활용,상황수업모형,목표중심시나리오모형,인지적도제학습모형
  • 구성주의수업,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칙, 교수학습원리이론, 활용, 다양한 모형구성주의수업, 구성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 구성주의교육, 구성주의이론Ⅰ. 서론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배경Ⅲ.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원칙Ⅳ.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교수학습원리1.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 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2.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라3. 고

  • [교육학]구성주의의 이해
  • 구성주의의 이해- 구성주의에 대한 FAQ를 중심으로- 목 차 -0. 들어가기에 앞서1. 구성주의는 무엇인가?2. 왜 지금 구성주의인가?3.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원칙은 무엇인가? 4. 자기주도적 학습과 구성주의와의 관련성은? 5. 구성주의적 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6.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은 특정 학습인, 특정 과목, 특정 수준에만 가능한 것인가?7. 구성주의적 학습에 의한 학습효과는? 8. 열린교육과의 관계는 무엇인가?0. 들어가기에 앞서구성주

  • [교수학습방법론] 문제중심학습
  • 교육을 위한 학습법으로 개발을 한 것이다. 이 방법에서는 학생들에게 주로 강의를 통해 이론 위주의 의학을 배우게 하기보다는 실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수많은 사례에 바탕을 둔 의학문제들을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학생들은 팀을 이루어 문제 해결을 하게 되며 각 팀마다 전공의가 한 명씩 배정이 되어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학습자 상호 간에 그리고 학습자와 전공의간에 서로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에 접근함으로써 구성주의에서 말

  • 교수설계 의미, 교수설계 재개념화, 교수설계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제언
  • 교수설계의 의미, 교수설계의 재개념화, 교수설계의 행동주의학습, 교수설계의 구성주의학습, 교수설계의 자기조절학습, 교수설계의 인지적도제학습, 교수설계 관련 제언 분석Ⅰ.개요Ⅱ.교수설계의 의미Ⅲ.교수설계의 재개념화Ⅳ.교수설계의 행동주의학습1.교수 목표 설정2.교수 목표의 분석3.학습자 특성 규명4.학습 성취도의 평가 기준 마련5.교수 환경의 구성6.수업의 계속(피드백 제공)Ⅴ.교수설계의 구성주의학습Ⅵ.교수설계의 자기조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