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2.12 / 2022.02.12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의 개념, 학습이론, 교수학습 원리, 수업원리, 교사의 역할, 구성주의 평가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구성주의의 개념

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

3. 구성주의 학습이론
1) 인지적 도제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
3) 문제 중심 학습이론
4) 상황 학습이론

4.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1) 체험학습
2) 자아 성찰적 사고
3) 협동학습
4) 실제적 성격의 과제 중심 학습
5) 교사의 역할

5. 구성주의 수업원리

6.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

7. 구성주의 평가
1) 구성주의적 평가의 방향
2) 구성주의 평가 기준

8. 참고자료
본문내용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교사의 역할, 평가

1. 구성주의의 개념

구성주의는 지식 및 학습에 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인간이 ‘아는 것’이 무엇이고 또 ‘어떻게 알아가는 지’에 대한 새로운 인식론이라고 할 수 있다. 구성주의는 ‘지식은 객관적 실체로서 그것을 획득하는 사람의 맥락과는 별도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다.’라는 객관주의 인식론을 거부하고, ‘지식은 학습자들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되어지는 것이다.’라고 여긴다. 지식구성에 대한 이런 상대주의적 관점을 기반으로 했을 때 ‘학습’이라는 것은 개인의 특정 경험에 대한 의미부여와 해석 등을 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자신이 가지고 있는 특정 경험에 대한 이해나 의미와의 충돌 혹은 모순을 느끼고 이를 해결하여 인지적 평형을 되찾게 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구성주의 관점에서 인간이 학습하는 것은 객관적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활동이라 보았다.
교육에 대한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지식은 개인의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탐구활동을 통하여 발견되는 것이다. 둘째, 학습자는 이미 알고 있는 사전 지식을 활용하여 의미 구성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존재다.
참고문헌
박성익(2015).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김판수(2000).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강인애(2003).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문음사.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최은식(2003). 구성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중등음악교수모형 개발 연구. 한국음악교육학회.
김윤희(2000). 구성주의에 기초한 인지적 도제 학습의 효과 분석.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현윤희(2013). 구성주의 관점을 가진 유치원 교사의 유아과학교육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