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남양알로에의 세계화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알로에 산업
2. 남양알로에
3. 남양알로에의 성장

Ⅱ 본론
1. 남양알로에의 해외진출
2. 연구개발 활동
3. 제품유통 및 판매

Ⅲ 결론
남양알로에의 성공요인과 발전과제

본문내용
Ⅰ. 서론

알로에 원료와 더불어 건강보조식품과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남양 알로에는 제품의 세계시장 판매와 경쟁력 있는 원료 확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계화를 추진하였다. 처음엔 자연재해와 여러가지 악재로 실패를 겪기도 했지만, 꾸준한 노력과 연구로 전세계 30개국 이상의 판매망을 가지고, 원료시장의 40%를 점유하게 되었다.
여기서 우리는 남양알로에의 성장과정을 통해 성공요인을 알아보고, 향후 사업전개 방향에 대하여 전망해 보고자한다.

1. 알로에 산업

자생적으로 뿌리를 내려 살아나며 자체의 수분함유로 물을 주지 않아도 그 생명력이 지속되는 알로에. 세계 330여종 중에 우리가 약용으로 사용하는 종은 6~7종으로 그 중에서도 백합과 중의 알로에 속에 속하는 베라, 사포나리아, 아보레센스가 널리 알려져 있다.
알로에의 효능¹은 기독교 성경에도 네 군데가 나오며, 그리스의 의사가 지은 [그리스 본초]라는 책에도 나오며,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 여왕이 즙액으로 목욕하고 화장도 하였으며, 예수의 시신에 알로에를 바르기도 했으며, 대만-황한의약대람, 일본-일본약국방, 본초강목개몽, 우리나라- 동의보감, 본초각목, 전언방, 기타 등등.... 많은 곳에서 입증이 되었다.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크나큰 자리를 차지하며, 자연 대체의학으로 선진국에선 알로에가 비중이 크며 우리가 알게 모르게 우리 곁에 제품의 모습으로 다가와 있다.

이렇듯이, 알로에는 효소와 스쿠알렌 제품에 이어 제 3세대 식품으로 각광을 받는 건강보조식품으로서 상품시장이 원료시장과 완전가공품 중심의 제품시장으로 양분되어 있다.
원료시장은 대단위 농장을 중심으로 알로에를 원형 또는 액체, 고체의 제품으로 1차 가공, 처리하여 유통되며, 그 규모가 약 US 5,000만D 정도로서 미국남부의 텍사스와 멕시코 북부가 원료생산의 중심지역이다.
제품시장은 완전가공품들이 중심으로 건강보조식품과 고기능성화장품, 기초화장품, 남성화장품, 베이비제품, 색조화장품, 바디&헤어제품, 다이어트제품, 세정제, 비누, 캔디 등 다양한 알로에 관련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그리고 이 중에서, 건강보조식품은 분말, 알약, 젤 형태의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고기능성화장품은 특이성 피부를 가진 소비자를 대상으로 스킨, 로션, 크림의 형태로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은 고가 제품으로서 일반제품처럼 백화점이나 시장에서 판매되는 것보다는 다단계 판매방식이나 방문판매방식에 의해서 소비자를 직접 대면하여 그 기능을 설명하고 판매하는 방식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알로에 산업은 10년 주기의 라이프사이클을 가져서 다른 건강보조식품산업과 달리 사이클변동폭이 완만하고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2. 남양알로에
2.1. 창립

남양알로에의 창업자는 故 이연호 회장이다. 창업 전 만성간염으로 생명에 대한 위협을 느끼고 있던 이회장은 갖은 의술과 의학으로도 별 효험을 얻지 못하던 중, 우연히 친구를 통해 알로에가 간염에 좋은 식품이라는 소식을 접하고서 일본에서 알로에를 구해 젤리로 으깨어 복용하기 시작했는데, 놀랍게도 악화일로로 치닫던 간 질환에 알로에가 탁월한 효력을 나타냈다. 또한, 다른 질병으로 질환을 격

참고문헌
참고자료 ; 장세진(1999),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pp331-351
www.aloe4you.com (남양알로에 홈페이지)
www.aloeshop.co.kr (남양알로에 인터넷 쇼핑몰)
www.dart.fss.or.kr (금융감독원)
한국경제신문 2000.6.24, 2000.10.10, 2001.4.7, 2002.1.3
매일경제신문 1998.8.1, 2001.4.6
서울경제신문 2000.6.6, 2000.6.7
보건신문 2000.10.30, 2000.11.6
식품음료신문 2000.6.2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경영학] 유니베라 기업사례
  • 전략④매출액Ⅵ. 성공요인①알로콥 설립②연구력③에코넷 시스템 ④글로벌화 된 e비즈니스 구축Ⅴ. 참고 문헌Ⅰ. 기업 선정 배경유니베라는 국내 외에서 알로에 원료와 이를 주원료로 하는 건강 보조 식품과 화장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현재 남양알로에는 알로에에 관한 특허 50여종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 및 해외 판매망을 통하여 세계 알로에 시장의 40%을 점유하고 있다.그러나 알로에라는 식물은 우리 나라의 기후적 특

  • [A+] 국내 화장품 기업 남양 알로에 기업전략, 브랜드전략, 마케팅전략, 성공요인 분석, 브랜드분석, 마케팅분석, 화장품 상표분석, 마케팅사례
  • 해외 시장과의 인접성미국 내수시장만으로도 단일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일뿐 아니라, EU와도 지리 상 가까워서 원료 생산, 제조 및 판매를 원스톱으로 해낼 수 있는 곳이었다.③ 최대 알로에 수입 및 소비국미국 텍사스는 기존 남양 알로에의 최대 수입국이었으며, 미국은 세계 최대 알로에 생산품의 소비지역 이었다. 미국인들의 건강 보조 식품에 대한 관심4. 미국 시장 진출 성공요인(1) 연구 경영(연구하는 기업)알로에 과학화를 통한 상품개발을

  • [국제경영] 남양알로에의 세계진출
  • 남양알로에는 알로에와 천연물에 관한 한, 자체적으로 생산부터 판매까지 전 과정을 관장할 수 있는 완벽한 시스템을 이루었다. 알로에 원료와 더불어 건강보조식품과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남양알로에는 제품의 세계시장 판매와 경쟁력 있는 원료 확보라는 목표를 가지고 세계화를 추진하였다. 무엇보다도 연구개발이라는 우위요소를 가지고 해외직접투자를 성공적으로 이룰 수 있었다.*수직적 해외직접투자란.원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이를

  • [마케팅] 남양 알로에의 중국 시장 확장 전략
  • 남양 알로에가 취해야 할 전략 >중국 음료시장분석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의 음료 시장은 현재의 규모도 크고 향후 성장가능성도 매우 큽니다. 규모가 방대해질 중국 음료시장에서 현재의 원료제품과 방문판매를 중심으로 하는 전략은 이미 공격적인 경영으로 세계시장을 공략해온 남양 알로에의 경영전략과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남양 알로에의 제품 개발을 통한 음료시장 진출과 새로운 문화를 제시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으로서의

  • [국제마케팅] 남양 알로에의 중국 시장 확장 전략
  • 남양알로에 세계시장 점유율 >규모점유율남양 알로콥2000만 달러40%테리800만 달러16%플로리다푸드500만 달러10%켄센트레이티드 알로에300만 달러6%기타1400만 달러28%< 남양알로에 해외진출 현황 >지역규모미국텍사스 하링젠 농장80만평멕시코탐피코 농장140만평중국해남도 농장300만평러시아연해주 농장600만평두 번째, ‘연구하는 기업’은 알로에 과학화를 통한 상품개발을 위하여 매년 매출액의 10%를 연구에 투자하여 알로에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