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중심학습(TBL)개념, 과제중심학습(TBL)긍정적행동지원전략, 과제중심학습(TBL)자기감독전략, 과제중심학습(TBL)사례, 과제중심학습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과제중심학습(TBL)의 개념
Ⅱ. 과제중심학습(TBL)과 긍정적행동지원전략
Ⅲ. 과제중심학습(TBL)과 자기감독전략
Ⅳ. 과제중심학습(TBL)의 사례
1. 인터넷을 활용한 즐거운 체험학습
1)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 안내
2) 과제 수행 학습 과정 중 인터넷 활용
3) Homework 해결에 인터넷 활용
2. 즐거운 영어 일기 쓰기
3. 즐거운 Classroom English
1) Classroom English
2) Everyday English 코너 활용
Ⅴ. 과제중심학습(TBL)의 모형
1. 이해활동 과제모형(듣기중심 - 1차시에 적용, 읽기중심 - 5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4) ICT의 활용
2. 표현활동 과제모형(말하기 중심- 3차시에 적용)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개발원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제중심학습(TBL)의 개념
기존의 Focus on forms에서의 교수-학습(Grammar Translation Method, Audio-lingual Method, Silent Way, TPR 등)에서는 언어를 조각 내의 어휘, 문법, 음소, 음조, 강세, 구조, 개념으로 분리 교육한 후에 통합하여 제2언어를 습득하려 하였으나, 외국어 습득은 결코 여러 항목을 통합하는 과정이 아니다. Task Based Learning에서는 언어를 개개의 항목으로 다루지 않고 task를 중심으로 시작하여 개개의 항목은 나중에 보충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다.
즉, TBL의 근본 개념은
첫째, 의사 소통 자체가 이 task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는 이전 수업에서 배웠거나 다른 자료를 통해서 배운 언어를 모두 사용하여 task를 수행한다.
셋째, 언어 사용자가 언어 자체의 정확성에 집중하여 모국어 화자와 유사한 수준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된다.
넷째, 기존의 교수 기법의 중요도나 순서에서 변화가 요구되기는 하지만, 새로운 교수 기법이 없이도 적용 가능하다. TBL의 교수-학습 지도 유형으로는 Listing(나열하기), Ordering and Sorting(순서정하기와 분류하기), Comparing(비교하기), Problem Solving(문제 해결하기), Sharing Personal Experience(개인의 경험 나누기), Creative Tasks(창의적인 과제) 등이 있다.(by Willis)
- 참고문헌
-
◇ 김경자 역(2000), 수행 평가 과제 제작의 원리와 실제,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김정숙(1998), 과제 수행을 중심으로 한 한국어 교육 방법론, 한국어 교육 연구 제1집,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지도자과정, 서울대학교
◇ 남명호(1996), 수행평가 방법의 활용과 발전 과제, 교육월보 제172호, 교육부
◇ 서선진(1997), 경도 정신지체 학생의 과제수행행동과 학업성취향상을 위한 자기감독의 효과
◇ 신미경(2000), 과학영재의 과학학업성취도, 자아효능감, 과제수행특성간의 관계, 건국대학교 대학원, 2000
◇ 현태덕(1997), 과제수행 영어교수-학습, 솔뫼어문논총 제9집, 안동대학교어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전략적간호관리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본인이 현재 또는 과거에 소속되었던 조직(또는 부서)을 한 곳 선정 그 조직의 문화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일화(episode), 의례(ritual)나 행사, 상징물, 언어 소개 퀸 모형의 조직문화 유형 중 2가지를 선정 현재(또는 과거) 적용되는 본인의 직무기술서를 요약하여 소개 개선할 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서술
- [인적자원개발(HRD)] HRD 용어정리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수행평가
- 동료교수모형 동료교수모형 정의 동료교수모형 주요개념 동료교수모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