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료교수모형 동료교수모형 정의 동료교수모형 주요개념 동료교수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개요
2. 모형의 특징
3. 효율적인 수업방법
4. 평가
5. 수업사례
개요 개요
■ 개요
1. 정의
동료교수 모형은 교사의 체계적인 계획과 지도에 의해 학생과 학생이 짝을 이루어 서로서로 학습을 돕는 교수모형이다. 이 모형에서는 기술수준이 높은 학생이 기술수준이 낮은 학생을 항상 가르치는 것은 아니며, 학생들이 서로 도와 가며 배우는 상호작용적인 학습과정이 강조된다. 즉, 내가 너를 가르치고 네가 나를 가르친다는 의미로 요약될 수 있다.
2. 주요개념
1) 교사는 직접교수 모형에서 처럼 수업에서 많은 의사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2) 교사가 교수자를 훈련시키고 과제를 부여한다.
한 명의 교사가 여러 학생들의 수행을 관찰하고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이 없이 때 문에 학생들이 다른 학생들에게 교수자로서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고 과제 를 할당받는다.
3) 연습을 하는 학습자는 교수자와 함께 학습 개선을 유도하는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3. 차이점
1) 직접교수모형과 다르다.
동료교수 전략들 중 다수가 직접교수에서 변화되어 전개되므로 상당부분 직접교수의 이론과 개념을 공유하고 있는 숙련지향 모형이다. 이와같이 동료교수가 직접교수의 기본적 작용(option)들과 유사한 경우가 있으나 수업(class)내에서 누가 이것들은 수행하는가에 주된 차이점이 있다.
2) 모스톤(Mosston)의 상호학습 유형과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PBL 문제중심학습
  • 개념, 특성과 실천적 난관, 그 절차와 예시 등을 알아보았다. 문제중심학습은 구성주의 교육연구자들에 의해 개발된 모형이라기보다는 교육실천가들의 의학교육에 대한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된 실천 모형이다. 그러나 유행처럼 무비판적으로 문제중심학습을 받아들이는 것은 문제라고 본다.문제중심학습에서 지식이란 외부세계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의 방법과 절차들이다. 또한 학습이란 이러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그러

  • 협동학습 의의, 협동학습 STAD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TAI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직소우협동학습모형, 그 밖의 협동학습모형, 협동학습 시사점
  • 모형Ⅵ. 협동학습의 시사점참고문헌Ⅰ. 협동학습의 의의기본개념의 습득이 부족한 현행의 사회과 학습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실현장에서 가장 간과하기 쉬운 기본개념이해를 위해 실제로 적용 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학습의 수업 모형을 구안하여 적용하고자 협동학습이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구조중심 협동학습의 대가 스펜서 케이컨은 ‘협동학습은 교과에 관한 학생간의 협동적인 상호 작용을 학습과정의 통합 부분으로 받아들이

  • [교육심리학]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교수의 또 다른 접근 : 사고 문화를 만들기 위해 사고 기능을 일상적인 수업과 교실 경험 속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 4단계 (확인-탐구-평가-심화)라. 비판적 사고비판적 사고는 무엇을 하고 무엇을 믿을지에 대한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 능력을 말하며 비판적 사고를 배우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비판적 사고를 기르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는 서로 다른 관점의 수용과 자유로운 논의를 추구하는 교실환경에 의해 좌우되며 옳은 답을 제시하는 것

  • [논문] CIRC 프로그램
  • ․ 활동하기․ 정리하기․ 동기유박․ 학습 목표 확인․ 무엇을 어떻게 공부할지 알기․ 보물찾기․ 줄거리 요약해 보기․ 이야기 다시 말하기(짝과의 점검 활동)․ 이야기 관련 지어 쓰기․ 평가․ 홀로 읽기 CIRC 프로그램의 지도 단계위의 내용을 정리하여 CIRC 프로그램의 지도 단계를 제시하면 다음의 과 같다. 각 활동 주제별 3차시로 1차시에는 직접 교수법으로, 2~3차시는 CIRC 프로그램의 기법을 적용하여 지도해 나간다.

  • 협동학습 정의 - 협동학습 모형 - 협동학습 지도방법 - 협동학습 효과 - 협동학습 한계점
  • 동료들에게 서로 의존하지 않을 수 없는 학습 구조를 가지고 있고, 자연스럽게 활발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기능들을 습득하고, 동료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서로 도와주려는 습관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경험은 결국 타인을 배려하는 태도와 행동을 익히게 한다.셋째, 협동학습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의사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 준다. 우리의 삶은 선택의 함수이다. 인간은 성장하면서 매순간 사소한 선택에서부터 입시와 같은 매우 중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