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은 Hellison에 의해 개발된 모형으로 체육 영역에서 만들어진 모형이다. 이 모형은 Hellison(2011)의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 모형이 국내에 소개될 때 붙여진 이름으로, 국내에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모형, 책임감 지도 수업모형 등으로, 국외에서는 TPSR (Teaching for Personal and Social Responsibility), RM(Responsibility Model)로 불린다. 책임감 모형은 체계적인 이론적 토대 위에서 시작되었다기보다는 문제 학생들에게 신체활동을 통해 전인교육을 해보겠다는 헬리슨의 열정과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었다. 헬리슨은 정서적인 측면과 신체활동 측면을 두루 포함하면서 많은 상호작용을 요구하는 스포츠와 신체 활동이 개인 사회적 책임감을 가르치는 좋은 매개체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이옥선, 2009). 이 모형에서는 책임감과 연관된 사회적 자질 즉, 타인존중, 참여와 노력, 자기주도성, 돌봄과 배려, 협동심과 리더십, 사회 적용 등의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신체활동 속에서 책임감이라는 인성적 측면을 강조한 수업모형이다.
책임감을 기르기 위해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에서는 첫째, 교사는 학생들과의 교육적 관계 맺기, 둘째, 학생들에게 서서히 권한을 주고 이에 대해 책임지게 하기, 셋째, 체육과 책임감을 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같이 통합하여 체육 속에서 책임감 가르치기, 넷째, 체육시간에 배운 책임감을 실생활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관심 가지고 가르치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조기희, 2012).
인성 교육이 이루어지는 체육 및 스포츠 프로그램의 골격으로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을 가르치고 협동하도록 가르치는 것은 특정한 수업이나 연습/게임 활동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기보다는 너무 초점이 없는 것으로 보이기에 구체적으로 책임감이 있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개념 정리와 협동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특정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왜 책임감을 가지고 협동을 해야 하는가를 성찰해야 한다. Hellison(2003)은 개인의 복지와 관련된 두 가지 가치 즉, 노력과 자기 감독, 그리고 사회적 복지와 관련된 두 가지 가치-타인의 권리와 감정 전중과 타인을 배려하는 것으로 구체화시켰다. 학생들이 책임감을 느끼도록 하는 전략들로 권리 위임과 권리의 공유와 관계가 있다. 그는 하위 단계들과 단계간을 넘나드는 다양한 전략들을 마련하였는데 인식 대화, 실행되는 단계, 반성 시간, 개인적 의사 결정, 집단 모임, 상담 시간 및 교사의 자질이 바로 그것들이다. 이 모든 전략들은 존중, 참여, 자기 감독, 그리고 타인에 대한 배려 및 협동과 같은 현안들과 관련지어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의사를 결정하게 하거나 의사 결정 능력을 권장한다. 책임감 단계의 요소를 살펴보면, Ⅰ단계는 타인의 권리와 감정 존중, Ⅱ단계는 참여와 노력, Ⅲ단계는 자기 감독, Ⅳ단계는 타인을 배려하고 돕기, Ⅴ단계는 체육 수업 밖으로의 전이이다(고문수, 2013).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에서 일반적인 교수-학습 단계는 상담 시간-인식 대화-수업-그룹 모임-반성 시간이다. 상담 시간은 수업 내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고, 시작 전이나 수업이 끝나고 이루어질 수 있는 단계이다. 인식 대화는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에서 강조하는 가치 덕목 중 이번 수업을 통해서 지키고 실천할 것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에서 강조하는 가치와 덕목은 체육 밖의 일상생활 속에서도 강조되는 가치들이다. 수업은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을 드러낼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이 제대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책임감 따로, 신체활동 따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신체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가운데 책임감을 실천할 수 있도록 수업을 재구성해야 한다. 그룹 모임은 체육수업 속에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의 가치를 배우고 실천한 생각들을 모둠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이다. 이 시간을 통해 학생들은 책임감을 내면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게 된다. 반성 시간은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을 적용한 체육수업을 정리하는 마지막 단계이다. 이 시간은 그룹 모임과 달리 교사에 의해서 다시 한 번 책임감을 돌아보고 체육수업 밖에서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짐을 하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조기희, 2012).
전인교육을 추구하는 체육에 있어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은 정의적인 측면을 앞에 내세운 모형이다.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이 책임감을 강조하면서 체육수업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체육 활동 속에서 책임감의 가치를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은 책임감이라는 대영역 안에 존중, 노력, 참여, 자기주도, 배려, 리더십, 협동이라는 소영역을 담고 있으며, 이들의 전이를 강조하고 있다.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을 체육수업에 잘 적용한다면 이러한 가치를 내면화하는데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들은 체육수업에서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을 적용하되 지도하는 학생들에 맞게, 교사 자신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수업에 적용하면 좋을 것이다.
나. 교수-학습의 특징
개인적·사회적 책임감 수업모형에서 전면으로 내세운 단계는 아래와 같다.
상담
시간

인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