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상담]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주요개념과 역사, 인지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인지행동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

I.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역사

II. 이론적 구성
1. 합리적, 정서적 이론(RET)
1) 합리적, 정서적 이론의 기본 관점
2) 기본 원리
(1) 인지와 내면의 사건의 중요성
(2) 문제의 결정적 요인으로 작용하는 역기능적 사고
(3) 변화의 기점이 되는 사고과정
(4) 비합리적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의 다양성
(5) 현재중심
(6) 신념의 변화가능성
2. 인지행동 놀이치료(CBPT)
1)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기본 관점
2) 행동치료
3) 인지치료
4) 인지행동 놀이치료
5) 유사점과 차이점

III. 개입방법
1. 엘리스(Ellis)의 ABCDE 모형
1) A, 선행사건
2) B, 신념체계
3) C, 정서적 결과
4) D, 논박
5) E, 효과
2. 인지행동 놀이치료의 세팅과 방법
1) 세팅
2) 방법
3. 인지행동치료 개입방법
1) 행동적 개입
(1) 정적 강화
(2) 조성
(3) 자극용암법
(4) 소거와 대체행동의 강화
(5) 자기감독
(6) 활동스케줄 짜기
2) 인지적 개입
(1) 역기능적 사고의 기록
(2) 인지변화 전략 / 불합리한 신념 상쇄하기
(3) 독서치료
3) 치료자 역할
4) 부모의 역할

IV. 임상 적용의 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

I. 인지행동 아동상담이론의 역사

인지행동 상담이론은 인간의 정서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인간의 인지과정에 개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 보는 입장으로 쌩동 및 사고는 외부의 사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것을 지각하는 사고에 의해 결정된다. '는 고대 스토파학파와 Adler의 현상학적 관점에 영향을 받았다.
인지행동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El와 Beck, Meichenbaum 등이고, El는 합리적 ․ 정서적 이론 (Rational-Emotive Theo : RET)을 발전시켰고, Beck은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play therapy : CBPT)가 인지행동 상담이론이 대표적인 이론을 발전시켰으며, Meichenbaum은 자기대화(self-talk)와 인지구조의 변화를 통해 스트레스에 대응해 가는 전략을 중심으로 이론을 전개하여 인지행동 상담에 큰 영향을 미쳤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지지적 서비스에 해당되는 아동복지 서비스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의의와 적합한 실천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개념적 정의학교사회사업은 사회사업가가 사회사업의 원리와 방법의 적용을 통해 학교, 가정 및 지역사회의 자원체계를 조정, 활용하여 학생의 정상적인 생활에 장애가 되는 심리적?사회적 부적응을 조기에 발견, 예방, 치료하는 사회사업실천의 한 분야이다. 좁은 의미로는 특정 학생 개인의 부적응에 대한 예방적, 치료적 활동으로 한정 지을 수 있고, 넓은 의미로는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모든 학생과 그의 환경체계, 체계사이의 관계에 관한

  • [방송통신대 교육학과]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
  • 행동이 관찰가능하고, 클라이언트가 받는 보상에 대한 통제를 실험 할 수 있는 시설치료와 교정기관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에게 매력적인 치료방법이다. 여러 번의 적용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강화의 자기-관리를 통해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3.행동주의 모델의 역사20세기 초 러시아의 파블로브(Ivan P. Pavlov)와 손다이크(Edward L. Thomd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 [사회복지] 아동 성학대
  • 아동을 유기할 수도 있고, 살해할 수도 있고, 때려줄 수도 처벌할 수도 있으며 그리고 성적 대상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대상으로서 취급할 수 있는 권리를 가졌다. 부모는 아동의 행동과 발달을 통제하고, 형성하고, 모델을 보여줄 권리를 가졌다. 최근 양육형태가 아동의 발달을 원조하고 촉진시키는 사회화 형태로 발전되어왔음에도 불구하고 오랜 역사를 통해서 부모들은 억누르거나 혹은 격리하거나, 심지어는 아동과 성적인 관계를 가지는 방법으

  • [정신보건복지] 위기상담가로서 사회사업가
  • 모델을 따르고, 가이드라인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사회사업가는 과다한 자만심은 피해야 하고 위기에 대응하는 치료책을 찾는데 주저함이 없어야 한다.1. 위기개입의 이론적 기초(The Intellectual Base of Crisis Intervention) 1)위기개입 (Crisis Intervention)위기에 대한 정의는 많으며 많은 부분이 중복된다. Gilliand 와 James(1993)가 가장 적절한 정의를 제공한다.* 위기는 어떤 상황을 참을 수 없는 어려움으로 인지하는 것이다. 만약 그 사람이 도움을 얻지

  • [아동상담] 위기상담
  • 개념과 단계에 발달적 상황적 위기를 결합시켰으며, 초기의 심리적 트라우마(trauma)를 발생시킨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왜곡을 인정하고 수정하거나 제거하는 것이 위기개입이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위기개입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정신적 건강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2) 정신의학적 관점에서의 위기지역정신의학에 있어 위기개입모델은 지역사회에 적응해야 하는 정신 장애인에게 요구되는 과도기적(transitional) 상황적(situational)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