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의 이론과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1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의 개념 및 필요성
1.1 학습조직의 개념
1.2 학습조직의필요성

2. 학습조직의 특성 및 유형
2.1 학습조직의 특성
2.2 학습조직의 구성
2.3 학습조직의 유형

3. 학습조직의 모형


Ⅲ. 학습조직의 적용사례

1. 한솔교육

2. 에버랜드

3. 네셔날 세미컨덕터

4. 아더 앤더슨


Ⅴ. 결론 - 활용방안

본문내용
. 서론

최근 많은 기업들은 고도로 자동화된 운영시스템과 글로벌적 상호의존 및 경쟁의 증가, 그리고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처리의 기술발달과 같은 환경변화로 인해 과거와는 다른 환경의 불확실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많은 경영혁신 시법들을 앞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한국기업의 예를 보더라도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기업 간 경쟁의 영역이 국가나 지역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으며, 급격하게 변화하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경제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효과적이고 조직적으로 환경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영원히 도태되고 만다.
이와 같은 기업환경의 변화는 각 기업들에게 전통적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방식으로의 변화를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지속적인 경영혁신 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기업들은 당초 목표하였던 성과를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그 주된 원인으로는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을 시행하면서 주로 프로세스의 개선에 치중하는 반면에 경영혁신의 주체인 임직원들의 능력개발과 조직문화의 변화에는 관심이 소홀한 점과,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위하여서는 기업의 특성과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참고문헌
·박광량(1994) 「학습조직 : 변화에 적응하고 변신할 수 있는 조직」, 한국인사관리협회
·신우철(1998)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효과적인 경영혁신 전략」, 한국과학기술원 테크노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영만(1995) 「지식경제 시대의 학습조기 : 한국기업의 학습조직 구축방안 고도」
·이철희(1999) 「경영혁신을 위한 학습조직 활용방안」,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최재영(1997) 「학습조직 구성요인이 경영혁신과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주)한솔교육 정영숙(2001)「지식경영 실천과정에서의 학습조직의 역할」, KAIST Techno 경영대학원 CKO과정 6기 수료논문
·Nonaka Ikujiro(1995) 지식창조의경영, 김형동 역, 21세기북스
·Redding, J.C.(1995) 학습조직 만들기, 김종철. 이영진 역, 21세기북스
·Senge, P.m.(1996) 제5경영, 김종철 역,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byyo***
    (2010.06.09 23:35:54)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위이론 사례분석
  • 조직행위론 수업을 통하여 다양한 경영학이론들을 접해왔다. 하지만 그것들이 과연 현실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다면평가제, 동기부여, 리더십, 조직시민행동, 집단사고, 팀제도입, 학습조직이론의 사례들을 분석하여 알아보고자 한다.II. 조직행위론 사례분석1. 다면평가제가. 다면평가제의 의의다면평가제도는 한 평가대상자를 두고 댜양한 수준과 측면에서 다양한 평가자가 평가하여, 그 결과를 결합하는 평가방법을 일컫는다. 비록

  • [사회복지기관의 행정체계조사] 경기도사회복지공동모금회
  • 조직에서도 관료제이론의 현실 적용성이 인정되고 있다. 관료제이론을 통해 직책에 따른 권한과 책임의 명백화, 규칙에 의한 직무와 인력의 배치로 분업화가 이루어져 왔다. 사회복지조직에의 관료제이론의 적용은 자칫 방만하거나 비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전문가집단의 성격을 갖는 사회복지조직에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뚜렷이 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번문욕례나 할거주의 등이 단점이 발생하기도 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역시 거대한 조

  • [교육방법] 롸이거루스 Reigeluth의 교수설계 전략(정교화 이론)
  • 적용과는 매우 다름-학습과정: 획득된 개념을 새로운 사례의 분류에 적용하는 학습과정# 개념적용학습과제를 위한 교수방법의 분류-일상적 방식: 제시, 연습, 피드백으로 구성, 모든 수업에 포함되어야 함-심화방식: 쉬운 과제에 대해서는 활용되지 않으며, 어렵고 복잡한 과제에 대해서만 활용Ⅱ. 정교화 이론1. 정교화 이론1-1) 개념C. M. 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은 교수내용을 선택하고, 계열화하여, 종합, 요약하기 위한 거시적 수준(Macro level)의 조직

  • 학습조직이론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하고 내가 일하는 조직에 학습조직이론을 적용할 경우의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사회복지행정론)
  • 학습 조직에 대한 보상은 상당히 큰 것으로 간주된다. 무엇보다 조직의 구성 주체인 모든 노동자의 문화가 변하기 때문에 성과 지속성이 매우 높을 수 있다. 학습단체의 사회복지단체 적용에 대한 연구는 아직 진행 중이다. 사회복지단체의 특성에 따라 학습조직론의 적용가능성과 활성화요인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 사례도 있다. 아래에는 위의 현대 조직 이론 중 학습 조직 이론이 있는데, 나는 학습 조직 이론의 개념에 대해 생각해보고 나의 조직에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이론적용하기-기억의 과정과 지식, 사고기능의 습득과 발달
  • 이론1. 피아제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1) 학교수업에서의 적용2) 실생활에서의 적용2. 비고츠키의 주요이론(1) 실생활의 적용사례3장 사회적, 도덕적 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성격 발달이론 적용2.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적용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적용4장 행동주의 학습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작동적 조건화 이론5장 기억의 과정과 지식1. 정보처리 모형2. 조직화의 원리3. 정교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