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학습조직의 이론적 배경과 적용사례, 활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1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Ⅱ. 학습조직의 정의 2
Ⅲ. 학습조직의 구성요소와 특성 2
1. 학습조직의 구성요소 2
2. 학습조직의 특성 3
3. 학습조직의 필요성 4
Ⅳ. 학습조직과 기존 관료조직의 비교 6
Ⅴ. 학습조직의 구축방안 6
Ⅵ. 한국기업의 학습조직 사례 7
1. 에버랜드 7
2. 한솔교육 8
3. 삼성물산 12
Ⅶ. 외국기업의 학습조직 사례 12
1. 3M 12
2. NS 15
3. 페더럴 익스프레스 16
4. 월풀 18
5. 제너럴모터스 18
Ⅷ. 결론 19
1.학습조직의 필요성 19
2.전망과 과제 20
〈참고문헌〉 21
- 본문내용
-
최근 많은 기업들은 고도로 자동화된 운영시스템과 글로벌적 상호의존 및 경쟁의 증가, 그리고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처리의 기술발달과 같은 환경변화로 인해 과거와는 다른 환경의 불확실성을 인식하고 있다. 이에 많은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적합한 많은 경영혁신 기법들을 앞 다투어 도입하고 있다. 한국기업의 예를 보더라도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기업 간 경쟁의 영역이 국가나 지역의 경계를 넘어 전 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는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한 경제 환경의 변화는 이러한 환경변화에 효과적이고 조직적으로 적응하지 못한 기업이 하나 둘 도태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업 환경의 변화는 각 기업들에게 전통적 방식과는 다른 새로운 경영방식으로의 변화를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지속적인 경영혁신 활동을 시행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기업들은 당초 목표하였던 성과를 충분히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그 주된 원인은 많은 기업들이 경영혁신을 시행하면서 주로 프로세스의 개선에 치중하는 반면에 경영혁신의 주체인 임직원들의 능력개발과 조직문화의 변화에는 관심이 소홀했기 때문이다. 또한, 성공적인 경영혁신을 위하여서는 기업의 특성과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여 해당 조직에 가장 바람직한 방안을 적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기업들이 시간과 경제적 이유로 인하여 선진기업의 성공 사례를 모방하고 이를 무리하게 적용하려 하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1. 마이클 마쿼츠,『학습조직 구축법』,창현 출판사(1997)
2. 박경원, 김희선 공저,『조직이론 강의』,대영문화사(1998)
3. Nonaka Ikujiro(1995) 지식창조의경영, 김형동 역, 21세기북스
4. 유영만(1995) 「지식경제 시대의 학습조기 : 한국기업의 학습조직 구축방안 고 도」
5. 양창삼, [조직이론], 박영사(1994)
6. 오정근, 김진수 공저, [열린 학습 강한 기업], 21세기북스(1996)
7. 이상문, [글로벌 시대의 초일류 기업], 명진출판(1994)
8. 이종소,『조직구조론』,은하출판사(1999)
9. Senge, P.m.(1996) 제5경영, 김종철 역, 21세기북스
10. 최재열 외 2인,『조직이론의 현재와 미래』,학문사(1999)
11. 박광량(1994) 「학습조직 : 변화에 적응하고 변신할 수 있는 조직」, 한국인사 관리협회
12. Redding, J.C.(1995) 학습조직 만들기, 김종철. 이영진 역, 21세기북스
자료평가
- 너무너무너무너무너무좋네요
- ttamb***
(2014.05.01 00:20:42)
- 자료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byyo***
(2010.06.09 23:35:2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