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성공사례]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연구의 목적

-연구 범위 및 방법

2. 본론

1) 인천국제공항공사 현황

2) 열린체계
-이론적 설명
-사례적용

3) 분권화로서의 empowerment
-이론적 설명
-사례적용

4) 조직학습
-이론적 설명
-사례적용

5) 성과관리
-이론적 설명
-사례적용

6) 인천국제공항을 이끄는 민주적 리더십

3.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목적

이명박 정부 들어 강력하게 추진된 ‘공기업 선진화 대책’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의 재무 상태는 갈수록 심각해졌고 지난해 공기업의 부채가 사상 처음으로 300조원을 넘어가는 상황에 이르렀다. 2012년 공기업의 부채가 1년 사이 84조나 급증하였으며, 자산순위 6대 공기업의 평균 부채비율이 232%로 재무건전성에 대한 문제가 한국경제 1면 Top 기사로 개제되기도 하였다. 특히나 과도한 성과급 논란으로 붉어진 공기업의 방만한 경영과 비효율적인 경영시스템으로 인하여 공기업의 부채가 증가하고 있다는 추측은 이번뿐만 아니라 민영화와 맞물려 계속해서 제기되어온 문제로써 이를 통해 공기업이라는 조직의 변화와 혁신에 대해 조명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01년 3월 개항한 이래 이라크 전쟁, 9.11 테러 및 SARS와 같은 환경 악재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혁신과 창의적 노력을 바탕으로 성장을 거듭해왔고 지난 2011년 개항 이후 가장 많은 이용객과 함께 매출은 1조 5천억 원, 영업이익은 6천억 원에 육박하는 등 사상 초유의 건실한 실적을 냈다. 또한 항공운송, 공항안전, 서비스를 아우르는 모든 분야에서 세계 최고 공항의 위상을 확보한 인천국제공항은 2011년 자율경영계획서 이행실적 평과 결과, 최고등급인 ‘우수등급’을 획득해 2년 연속 최고 등급을 달성하였다. 지난해 경상경비 679억원 절감 등 경영효율성 제고로, 당기 순이익 3천 609억원을 실현해 2004년 이후 8년 연속 흑자경영 및 부채비율을 72%에서 63%로 개선하였다. 이는 공기업과 준 정부기관 등을 포함한 286개 공공기관 부채가 지난해 463조 5000억 원에 달해 부채에 허덕이는 것과는 크게 다른 모습이다. 이는 우리나라는 물론이고 세계적인 역할모델로서 손색이 없을 정도이다.
성공적인 공기업의 모델로 평가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조직 관리를 연구함으로써,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내는 방법과 효과적인 기업 운영에 있어서 조직의 중요성에 대해서 연구해보는 시간을 갖고 더 나아가, 인천국제공항공사를 통해 조직 내외부적으로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노출되어 있는 복잡한 세상 속에서 조직 관리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관리] 경력관리
  • 조직의 긍정적 성과를 이루어 낼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21세기는 탁월한 한 명의 천재가 천명, 만 명을 먹여 살리는 인재 경쟁의 시대 라고 말한 적이 있다. 앞으로의 시장은 유형의 물건보다 무형의 지식이 보다 더 가치있게 거래 되는 시장으로 변할 것이고, 시장에서 그만큼 우수한 지식을 갖춘 우수한 인재의 필요성이 절실해질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속에서 성공하는 기업으로서 남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경력관리로 우

  • [인사관리] 대한항공 HRM 분석 및 소개
  • 공항으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기존의 김포국제공항과는 별도로 영종도와 용유도 사이를 매립하여 1992년 인천 국제공항의 건설을 착공, 2001년 3월 29일 역사적인 개항을 하게 되었다.8년 4개월이라는 긴 시간과 총 공사비 7조 8,000억원 이라는 엄청난 금액을 투자하여 인천 국제공항은 설립되었으며, 이로 인해 연간 17만 회의 항공기 운항을 통해 2,700만 명의 여객과 연간 170만 톤의 화물을 처리, 수송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었다. 인천 신공항을

  •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사이언스 사례
  • 인천국제공항의 서비스사이언스의 사례를 찾아본다. 이를 바탕으로 조원의 토론을 통하여 인천국제공항에서의 서비스사이언스 사례의 시사점과 발전방향에 대해 도출하였다. 본론인천국제공항 소개인천국제공항공사는 1999년 2월 인천국제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하고 관리•운영함으로써 항공운송을 원활하게 하고 국민경제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아래의 그림1은 인천국제공항의 비전이다.그림1 인천국제공항의 비전인천국제

  • [경영론] 한국농어촌공사 분석
  • 공사, 한국석유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공항공사 등 8개가 있으며 준시장형 공기업은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16개가 있다. 준정부기관은 기금관리형과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 있다. 기금관리형 준정부기관은 16개로 중소기업진흥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자산관리공사, 예금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이 있으며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에는 한국농어촌공사,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 국제항공(국제공항) 네트워크화, 국제항공(국제공항) 국제민간항공협약, 국제항공(국제공항) IATA(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항공(국제공항) 국가별 사례, 국제항공(국제공항) 전략, 국제항공(국제공항) 관련 시사점
  • 사례4. 홍콩의 첵랍콕 공항5. 싱가폴의 창이공항6. 일본의 간사이 공항Ⅵ. 국제항공(국제공항)의 전략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3. 물류 중심지4. 공항의 상업화 전략Ⅶ.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인천국제공항이 시급하게 개선해야할 부분이 경영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상업화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고 다양한 적용기법 개발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현재의 조직구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