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론] 학습조직이론과 적용사례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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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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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학습조직의 개념과 다양한 정의
Ⅲ.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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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마이크로소프트(MS, Microsoft)사는 세계 최대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업체로 1975년 하버드 대학을 중퇴한 빌 게이츠(Bill Gates)가 대학 친구인 폴 앨런(Paul Allen)과 세운 회사이다. 처음에는 3명의 직원으로 시작하여 첫해 총매출이 1만6천달러에 불과했으나 99년 세계 60개국에 3만5,300명의 직원을 거느린 총매출 197억달러의 거대 다국적기업으로 급성장했다. 윈도 등 컴퓨터 운영체제(OS)를 개발, 시장을 독점한 MS사는 지난 10년간 연평균 수익 성장률이 39%를 기록할 정도로 고속성장을 거듭했다. 마이크로 소프트가 불과 20여 년간의 짧은 기간 동안 세계적인 초 우수 기업으로 발전하면서 현대사회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 배경에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작용했겠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학습조직의 개념과 마이크로 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학습조직의 개념과 다양한 정의
1. 학습조직의 개념
학습조직이란, 조직구성원에 의해 지식이 창출되고 이에 기초해 조직혁신이 이루어지며 조직의 환경적응력과 경쟁력이 증대되어 나가는 조직을 말한다. 즉, 조직의 구성원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의 창조·획득·공유 등의 활동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자기 변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의미한다. 학습조직은 조직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새로운 사고방식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조직의 단일 모형은 없으며, 학습조직의 개념은 다양한 조직 유형으로 실현될 수 있다. 효율성을 핵심 가치로 하는 전통적인 조직과는 달리 학습조직에서의 핵심 가치는 문제 해결(problem solving)이다. 조직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최근 등장하고 있는 조직 유형으로는 수평조직·네트워크 조직·가상조직 등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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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터스(2006) 마이크로소프트의 新성장 전략, 라이터스 편집부
아라이 히사시(2001) 마이크로소프트의 지식경영, 동방미디어(주)
이학종(2009) 조직문화와 기업경쟁력,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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