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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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루돌프 슈타이너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슈타이너의 교육관

(1) 어린이의 정신적 유래에 대한 경외

(2) 타고난 것으로부터의 교육

(3) 총체적 파악

(4) 감각 훈련

(5) 교육자의 자기 교육

3. 슈타이너의 사상

‣ 인간의 4가지 구성체

(1) 신체(physical body)

(2) 생명체(etheric body)

(3) 감정체(astral body)

(4) 자아(ego)

‣ 발달단계론

(1) 1단계 : 출생으로부터 7살

(2) 2단계 : 7살에서 14살

(3) 3단계 : 성(性)의 성숙과 함께 시작되는 사춘기

‣ 기질론

(1) 담즙질(choleric temperament)

(2) 점액질(phlegmatic temperament)

(3) 우울질(melancholic temperament)

(4) 다혈질(sanguine temperament)

4. 발도르프 교육

‣ 교육목표

‣ 교육원리

‣ 교육 내용

(1)모방과 본보기 교육

(2) 감각 중시 교육

(3) 리듬과 반복을 중시하는 생활교육

(4) 상상력 발달을 중시하는 감성교육

‣ 교육과정의 특징

(1)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

(2) 리듬이 살아 있는 교육과정

(3)8년 담임제

‣교육방법

(1) 오이리트미(Eurythmy)

(2) 포르맨(Formen)

(3) 에포크(Epoch) 수업

‣ 발드로프 교육이 갖는 노작교육의 교육적 의미

(1) 전인성(全人性)에 바탕을 둔다.

(2) 정신적 사고와 창조적 행위를 추구한다.

(3) 신체와 정신을 통합하는 활동이다.

(4) 실생활과 밀접히 관련을 맺는다.

(5) 발달단계에 따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다른 교과와도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다.

‣ 교사론

5. 슈타이너의 저서소개

6. 발도르프 교육의 시사점 및 한계

‣ 발도르프 교육의 시사점

‣ 발도르프 교육의 한계


본문내용
2. 슈타이너의 교육관

(1) 어린이의 정신적 유래에 대한 경외
신생아를 어떤 인격으로 즉, 정신세계로부터 나와서 의식적으로 한 특정한 부모와 특정한 운명의 연관성 속에서 육체화 된 하나의 지속적인 인격으로 파악한다면, 현대 자연 과학이 즐겨 그리는 것처럼 신생아를 생물학적으로 미숙한 존재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이는 아직 세상 저편에 근접해 있기 때문에 예민하고 선입견 없는 관찰자는 아이를 경외심을 갖고 경탄하면서 마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2) 타고난 것으로부터의 교육
슈타이너의 인간학은 타고난 정신적인 것이 유전적인 것과 주변 환경을 중개하는지를 보여준다. 인간에 대한 이러한 관념은 환경과 유전을 인간발달의 한 요인으로 축소된다. 발도르프 교육학이 외관상 재능이 부족한 심지어는 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것으로 판정된 젊은이에게 의미 있는 인생 항로를 도와주는 것이 어떻게 계속해서 설명되는지가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설명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인식으로 인해 재능 있는 아이는 일방적으로 천재가 되도록 양육되지 않고 오히려 아이의 사회적인 힘들이 전인적인 의미에서 발전되도록 유도된다.

(3) 총체적 파악
슈타이너의 관심사는 예술과 학문, 종교를 보다 높은 차원에서 합일시키는 것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슈타이너의 정신과학적 연구를 통해 격려나 도움을 제공하지 않은 생활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앞서 그의 생애에서 살펴본 것처럼 그의 관심사는 철학, 사회제도, 의학, 교육학, 농업, 경제, 종교, 예술 등등에 미친다. 인간에 적합한 교육학은 사고와 감정, 의지를 다시 결합시켜야 한다고 한다. 이런 점에서 슈타이너는 머리와 가슴, 손을 동일하게 교육해야 한다고 요구한 페스탈로치의 전통을 따른다. 교육과 수업은 발도르프 교육학에서 이론과 실제로 분리되지 않는다. 그래서 학교에는 엄격하게 나누어진 과목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어린이가 배우는 것은 자기 자신, 세상에 대한 총체적인 체험이다. 모든 경험은 육체와 감정, 머리를 통해서 중개된다.

(4) 감각 훈련
슈타이너는 12개의 감각에 대해 말했다. 자아감각, 사고감각, 언어감각, 청각을 외적 감각이라고, 온도감각, 시각, 미각, 후각을 내·외적 감각이라고, 균형감각, 운동감각,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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