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의 교육철학
1. 루터의 교육사상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2)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6)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을 강조하였다
2. 루터의 영향

Ⅱ. 독일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의 교육철학
1. 생애 및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Ⅲ.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의 교육철학

Ⅳ. 독일 교육사상가 칸트의 교육철학
1. 생애
2. 사상
1) 순수이성비판
2) 실천이성 비판

Ⅴ.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의 교육철학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3. 5도념
1) 내면적 자유
2) 완전성
3) 호의(好意)
4) 정의(正義)
5) 보상(평형)

Ⅵ. 독일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철학
1. 루돌프 슈타이너
2. 홀리스틱과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공통점
3. 슈타이너 교육 방법론과 관련된 용어
1) 4기질론
2) 12감각론
3) 7년 주기설
4) 8년간의 담임제
5) 에포크
6) 오이리트미(Eu+Rhythmus아름다운 리듬)
7) 포르멘

Ⅶ. 독일 교육사상가 프뢰벨의 교육철학
1. 생애와 저서
2. 교육사상
3. 통일의 원리
4. 자기발달의 원리
5. 놀이(play) 및 작업(occupations)의 원리
6. 연속적 발달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의 교육철학

1. 루터의 교육사상

1) 아동의 취학 의무화 사상이다

루터는 “아동을 취학시켜야 하는 일에 관한 설교”에서 모든 부모는 귀천, 빈부, 남녀의 구분 없이 자녀를 학교에 보내야 한다고 하였으며, 정부는 그 아이들에 대하여 취학을 강제로 규정할 수 있다고 보았다. 이로써 완전한 의무교육이 실시된 것은 아니었지만 적어도 초등 의무교육의 초석을 마련했다고는 볼 수 있다.

2) 공교육 제도의 확립을 주장하였다

루터는 교육의 국가 책임론을 강조하였으며, 학교는 공공단체의 공적 경비에 의해 공적 제도로써 운영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즉, 학교의 설립과 유지는 교회의 책임이 아니라 국가 정부의 책임이라는 것이다. 이로써 오늘날 공교육제도의 기초가 형성되었다.

3) 학교 교육과정에 있어서 풍부한 교육과정을 요구하였다

종교개혁의 정신과 인문주의의 정신에 입각하여 그리스어, 라틴어, 히브리어 등의 고전어는 물론이며, 역사, 자연, 음악, 체육 등의 다양한 교과를 중시하였다. 특히 정서교육과 건강교육의 수단으로써 음악과 체육을 강조하였다.

4) 교수방법의 개선을 요구하고 사물자체에 대한 인식을 강조하였다

언어는 문법을 통해서가 아니라 실제 연습을 통해 익혀야 하므로 사물에 관한 인식은 말에 의한 인식이 아니라 사물 자체에 의한 인식을 주장하였다. 사물자체에 관한 인식을 갖지 못한 사람에게 단순히 말에 의한 인식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5) 루터는 아동은 신의 선물이라고 하여 아동의 인격을 존중하였다

특히 훈련 면에 있어서 매질과 같은 체벌은 반대하였으며 아동의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운 성
참고문헌
강영안 : 강교수의 철학이야기, IVP9장
곽노의 : 자유 발도르프 유아교육, 밝은누리
램프레히트 스터얼링 P :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2
서양근대철학, 창작과 비평사
백종현 : 서양근대철학, 철학과 현실사 출판, 2001
최정웅·조용태 : 교육의 철학과 역사, 교육과학사, 2002
한자경 : 칸트 철학에의 초대, 서광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 교육의 의미 교육의 역사
  • 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역사1. 교육의 어원1) 동양2) 서양3) 우리말2. 교육(敎育)의 정의3. 교육의 강조점에 따른 정의4. 교육의 요소와 형태5. 근대의 교육1. 교육의 어원1) 동양에서 교육의 어원①「맹자」의 「진심장상편(盡心章上編)」 ‘득천하영재이교육지삼락야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에서 처음 사용② 설문해자(說文解字) - 교(敎): 상소시 하소효야 (上所施 下所效也)위에서 베풀고 아래에서 본받는다- 육(育): 양자사작선야 (養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와 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과 칸트,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분석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1. 교육 목적2. 교육방법3. 合自然의 원리Ⅱ.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Ⅲ.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멜란히톤Ⅳ.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1. 사상형성의 배경2. 인식 일반의 성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분석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Ⅱ.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제1기 : 유아기(0 - 6 세) 2) 제2기 : 아동기(7 - 12세) 3) 제3기 : 소년기(13 - 18세)4) 제4기 : 청년기2. 코메니우스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