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신지학과 음악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동기

본론1. 슈타이너의 인지학

1.슈타이너란?

2.슈타이너의 사상의 인식론적 출발점

3.인지학이란?

4.슈타이너의 기본 사상에 대하여

5.슈타이너의 초감각적인 세계인식이 주는 교육적 의미

본론2. 슈타이너 학교와 그 곳의 교육방식

1.학교의 역사

2.슈타이너 학교의 특징

3.슈타이너 교육과 음악과의 관계

4.슈타이너 학교에서의 예술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

동기-지난 1학기 교육학 개론시간에 우리는 독일의 발도로프학교에 관한 비디오를 접하게 되었다. 기존의 우리가 교육을 받아오던 주입식 교육과는 다른 모습을 보게되었다. 아이들은 자유롭게 자연과 어울려 뛰놀며 시험이 없는 학교....그야말로 우리들이 꿈꿔오던 학교의 모습이었다. 그래서 어떠한 사상과 철학으로 이러한 학교를 만들었는지 궁금하여 이 학교의 창시자인 루돌프 슈타이너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되었다. 그 중에서 우리가 아주 눈여겨 본 것은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음악교육이다. 음악을 전공하고 있기 때문에 슈타이너 학교에서 하는 예술교육은 기존의 음악교육과는 다를 것이라는 기대를 가졌다. 슈타이너에 대해서 공부를 하면서 그러한 예술교육은 그의 초세계관적인 인간관과 인지학을 바탕으로 하는 것을 알수 있었고 지금부터 그 세계를 탐구해 보도록 하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음..좀
  • hoe***
    (2006.04.25 08:46:10)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사]유아교육이론 조사(슈타이너,발도르프)와 유치원교육에서의 적용
  • 슈타이너의 이러한 지적 탐구는 인간 내면의 인식의 힘을 만들어내는 근원적 힘을 신비주의적 관점에서 보려는 것이 아니라 인식의 문제로서 해결하려는 것을 보여준다. ) Roy Wilkinson, 고려대 교육사철학 연구회 저(1997),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론」, P9이 시기에 슈타이너는 자신의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가정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는 경험을 하게된다. 이 경험들은 훗날 그의 교육론에 토대가 된다. 특히, 1884년 7월 목면 수입업자인 라디

  • [유아교육] 발도르프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연구
  • 교육내용의 예술적 구성주기집중수업, 8년 담임제, 오이리트미, 새로운 교고 등 발도르프 교육학의 특징을 한 마디로 한다면 교육과정의 예술적인 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교육내용 중 음악이나 미술 등의 예술교과를 중시 한다면 의미에 국한된 것이 아닌 교육이 하나의 체제나 사업이 아닌 예술로 파악한다는 의미이며, 예술과 관련되는 교과가 중시되는 것은 물론이고 모든 교과를 예술적인 방식으로 가르친다는 뜻이다.슈타이너는 글자를

  • [교육] 발도르프학교와 발도르프교육
  • 교육 . 23Ⅸ. 부록 231.적용 사례 . 24Ⅹ. 참고문헌 25발도르프 교육Ⅰ. 슈타이너의 생애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현 크로아티아) 태생의 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의 연구자이며, 특히 괴테의 과학적 저작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다. 동시에 마음(혼), 정신(영)이라고 하는 것이

  • 슈타이너의 생애, 유아교육, 현대교육에서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시사점
  • 슈타이너의 교육 사상에 기초가 된다(강상희, 2002).2) 인지학적 인간론슈타이너는 인간본질의 구성을 두 가지 방식, 즉 육체, 영혼, 정신의 삼원적 인간본질구조와 ‘물리적 신체’, ‘생명체’, ‘감정체’, ‘자아체’의 네 가지 본질구성체로서 설명하였다. 슈타이너는 ‘신지학’에서 인간의 본질을 육체, 영혼, 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는 삼원적 존재로 파악하였다.인간을 세 가지 현존재 구역, 즉 육체를 통하여 감각세계에 영혼을 통하여 영혼세계

  • [교육공학] 발도르프 교육
  • 발도로프 교육I. 슈타이너1. 생애 루돌프 슈타이너(1861-1925)는 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현 크로아티아) 태생의 과학, 문학 그리고 철학의 연구자이며, 특히 괴테의 과학적 저작에 대한 연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시에 마음(혼), 정신(영)이라고 하는 것을 물질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의 확신에서 인지학이라 불리는 일종의 신비학 체계를 전개하였다.슈타이너는 처음에 빈 공과대학에서 최신의 자연과학을 배웠으나 그곳에서 문학사를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