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 놀이교육의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2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발도르프놀이교육의 철학
*
역할 분담
루돌프슈타이너 아동 · 청소년기 정리
-383 최유희
발도르프 청·장년기 정리,시연대본
-351 조송희
발도르프 중년기 정리,동영상-283 이주영
발도르프 노년기 정리,PPT,동영상-418 홍희숙
시연 모두같이
*
발도르프 교육의 철학
루돌프슈타이너의 인간 종중적인 교육 철학에 공감한 ‘발도르프 아스토리아 담배공장’사장 에밀 몰트의 배려로 1919년에 담배 공장의 노동자와 일반인 자녀를 위해 설립되었다. 슈타이너는 기술과학과 정신과학의 접목을 통해서 의학 농업 예술 경제 과학 인문과학등을 폭넓게 연구한 학자이며 사상가이다.
*
슈타이너? 인지학?
슈타이너는 인지학이라는
독자적인 사상을 가지고 있는데
인지학이란人智學(Anthroposophy)이란 말은 그리스어로 사람을 뜻하는 anthropos와 지혜를 뜻하는 sophia의 합성어이다.
다시 말하면 인간 본성에 대한 바른 인식에 기초해서 사람 안에 잠자고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루돌프 슈타이너
아동기 및 청소년기
1861년,아름다운 자연속에서 태어나
철도공무원인 아버지를 따라 자연과
문명을 함께 배웠다.
11세에 철도회사 기술자가 되기를 원한
아버지의 뜻에 따라 직업학교를 택햇다
그러나 슈타이너는 보이지 않고 수학과
하학 천문학뿐아니라 그리스어와 라틴어
문법공부를 하기도하였고
.
또한 칸트의 순수이성비판에도 심취하는 등
모든 학문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방법대로
학습을 해나갔다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발도르프교육
  • 교육목차Ⅰ. 프로젝트 접근법1.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2.보육내용 및 전개3.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4.프로젝트 접근법의 철학5.우리의 수용자세6.활동자료 및 전개내용7.관련기사Ⅱ. 레지오 에밀리아 1.사회‧역사적 배경2.원리3.교육목적4.일과 운영5.보육내용 및 특징6.교사의 역할7.환경구성의 예Ⅲ. 발도르프 교육1.배경2.Steiner 발달 단계론3.교육 원리 및 목적4.보육내용5.교유시간 운영 계획6.환경 구성 및 놀이감7.운영 및 학부모와의

  •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문제점 향후 개선방향
  • 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 프뢰벨 은물, 피아제 프로그램, 그리고 유대인에게 전해오는 교육을 체계화하여 개발한 오르다 프로그램, 일본에서 건너온 시찌다 프로그램, 비츠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등 외국프로그램의 전시장이라 할 만큼 수많은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이 성행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유아교육 프로그램들은 이처럼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따거나, 노벨상 수상자를 많이 배출한 유대인들이 애용한 것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실제
  • 교육기관 내 공간 및 환경에서 가장 특징적인 것은 자연 친화적인 환경, 가정과 같은 편안한 분위기, 아이들의 상상력과 예술적인 능력을 존중하는 환경, 아이들의 감각능력과 직접적인 체험을 촉진하는 환경에 근거하여 구성하고 있다. 중앙놀이공간인형방과소꿉놀이 영역자연물 영역수공예 영역주방 영역* 영역 구성•발도르프 유치원에서만 볼 수 있는 아주 특징적인 것 •아이들이 그 계절의 특징과 변화를 느끼고 자연의 신비로움을

  • 발도르프 접근
  • 발도르프 교실에서는 상상놀이가 긴 시간 동안 이루어짐 ☞ 이것은 유아들이 부담을갖지 않으면서도 감정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는 공동체의 경험을 제공기본개념 - (3) 모방과 시범을 통한 놀이와 학습 유아는 질서를 통해 주위 환경에 있는 사물을 익히고 인간관계를 알아가면서 세상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쌓음공간의 질서는 유아가 정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므로공간적 질서를 갖춘 환경은 교육과정을 운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1. 생애2. 교육목적1) 내면적 자유의 이념2) 완전성의 이념3) 호의의 이념4) 정의의 이념5) 보상 또는 공정의 이념3. 교육방법1) 관리2) 교수3) 훈육Ⅵ.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돌프슈타이너1. 인지학2. 기질론3. 발도르프학교의 성립 배경4. 운영상의 특징Ⅶ.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참고문헌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코메니우스현대교육의 예언자, 근대 교육방법의 창시자.시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