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Ⅱ.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제1기 : 유아기(0 - 6 세)
2) 제2기 : 아동기(7 - 12세)
3) 제3기 : 소년기(13 - 18세)
4) 제4기 : 청년기
2. 코메니우스의 교육과정
1) 교육과정구분
2) 교육과정(학교)의 특징
3. 교육과정에 따른 교육내용
1) 어머니의 무릎학교(유아기-봄)
2) 모국어학교(아동기-여름)
3) 라틴어학교(김나지움)(청소년기-가을)
4) 대학(청년기)

Ⅲ.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1. 초기생애
2. 비판철학시기

Ⅳ.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1. 개요
2. 형식 4단계설
1) 명료
2) 연합
3) 계통
4) 방법
3. 5도념
1) 내면적 자유
2) 완전성
3) 호의(好意)
4) 정의(正義)
5) 보상(평형)

Ⅴ.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1. 루돌프 슈타이너
2. 홀리스틱과 슈타이너 교육사상의 공통점
3. 슈타이너 교육 방법론과 관련된 용어
1) 4기질론
2) 12감각론
3) 7년 주기설
4) 8년간의 담임제
5) 에포크
6) 오이리트미(Eu+Rhythmus아름다운 리듬)
7) 포르멘

Ⅵ.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프뢰벨
1. 교육사상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4. 교육원리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자기표현의 원리)
3) 놀이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카톨릭의 형식적 세속적 타락을 배격하고 신앙에 의한 구원을 주장하고 과감하게 종교개혁에의 횃불을 올린 사람이다. 루터의 교육사상은 다동을 학교에 보내야할 의무를 강조하는 보통교육의 의무화, 의무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시설과 경비는 공공체인 시 정부에 의한 공적 경비로 운영되어야 함을 강조하는 공교육제도의 실시, 학교가 설치되어야하며 그것은 국가나 자유도시의 책임임을 강조하는 학교교육의 중시, 실용과 연습에 의해서 배우고 우리들 자신이 어린이가 되어야하며 막대기와 주먹으로 다스리지 말아야함을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 교직자에 대한 찬사는 아주 절대적이어서 금전으로써 보상할 수 없는 것이라 주장하는 교직의 중요성과 고귀성 제창을 들 수 있다.

Ⅱ.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 `대교수학`에서 찾아 볼 수 있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교육이란,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신과 동일한 사람을 형성하는 것 이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다. 인간이 신과 같이 될 수 있는 최초의 단계로써 사람들은 만물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즉 `인간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과 함께 영원한 행복을 누리는 데 있다`고 하여, 이러한 목적은 오직 내세에서만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현세의 생활은 그 준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간생활은 태내생활 지상생활 천국생활의 3단계로 구분되는바 태내의 생활은 지상의 생활을, 지상의 생활은 천국의 생활의 준비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인간의 지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해야 할 임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요구 가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첫째로 모든 사물을 알 것, 둘째로 도덕을 실천하여 모든 사물이나 자기 스스로의 지배자가 되는 것, 셋째로 자기자신 및 일절의 사물을 신에게 귀의 시키는 것 등이 교육의 주된 임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김광명, 칸트 판단력 비판 연구, 이론과 실천, 1992
◈ 김정주, 칸트의 인식론, 철학과 현실사, 2001
◈ 로저 스크러턴, 칸트, 시공사, 1999
◈ 박영식,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 이와사끼 다께오, 칸트에서 헤겔까지, 신아출판사
◈ 임혁재, 칸트의 도덕 철학 연구, 중앙대학교 출판부, 1997
◈ 하영석 외, 칸트철학과 현대사상, 형설출판사,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1. 교육목적2. 교육 내용3. 교육 방법4. 가정교육5. 학교교육6. 교육사적 의의Ⅱ.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멜란히톤Ⅲ.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1. 교수방법의 원리1) 합자연의 원리(객관적

  • [서양교육사, 서양교육, 서양교육사 요약] 서양교육사 요점정리
  • 교육방법은 개인의 자유의지를 바탕으로 하는 자유주의 교육을 실시함여성교육은 다만 가정에서 가사, 재봉 등의 가사의 학습에서 끝나고 지적 교육을 무시했다. 지적 교육은 오히려 여성의 정숙과 덕을 해롭게 하는 것으로 여겨 이를 적극 피하게 함 반면 스파르타에서는 여성교육을 중시8. 그리스의 교육사상가-소크라테스: 교육의 본질은 자신의 무지함을 자각함으로써 선과 악을 분별학 수 있고, 선한 행위를 할수 있게 된다는 지행 일치설(지덕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을 담당한 떠돌이 교사들이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들을 가르쳐 소피스트라고 하였다. 원래 소피스트라는 말은 학자, 현자, 또는 지혜자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로 소피스트 들은 여러 지방을 여행하면서 각국의 사회제도와 정치, 경제, 풍속, 전통 등에 대한 지식과 학문을 연구하고 채득한 사람들을 일컫는 말로 변하게 되었고, 보수를 받고 일반 대중에게 수사학과 문법, 정치학 등에 대해 가르친 직업적인 교육자나 철학자를 총칭하게 되

  • [교육학] 교육학 총정리
  • 루터밀턴소크라테스키케로에라스무스캘빈몽테뉴플라톤퀸틸리아누스비베스맬란히톤로크아리스토텔레스John knox라트케코메니우스의무교육령승령법규고타, 메사추세츠 교육령서양교육사 / 계몽주의자연주의범애파신인문주의과학적 실리주의신교육운동진보주의이성자유자유+박애자유실용자유자유+실용칸트루소바제도헤르바르트스펜서레디듀이찰즈만페스탈로치게르겐슈타이너프뢰벨리츠타고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