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삼성 `하우젠 ` 브랜드 마케팅 전략(STP, 4P SW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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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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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브랜드소개
2.시장 분석
3.경쟁사 분석
4.STP
5.4P
6.SWOT
7.결론
8.Q&A
- 본문내용
-
Hauzen = Haus(집) + Zentrum(중심)
→ 집안에서 사용하는 생활의 중심이 되는 젠스타일의 고품격, 고감각 프리미엄 가전의 통합브랜드
2002년 8월 국내 최초로 만들어진 생활가전 통합프리미엄 브랜드로가전제품이 기계라는 인식을 없애고 가구의 느낌을 갖게 하는 디자인과 신선한 마케팅전략으로 이름을 키워나가는 중
백색가전이라는 캔버스 위에 뛰어난 미적 감각을 더하여 고품격 생활인테리어 가전이라는 명품을 만들어낸 하우젠.
하우젠의 라이프 스타일 = 절제되고 심플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과 차별화된 기능
가전시장의 추세
인테리어가전
가전제품이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가정 내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만큼 집안 전체적인 인테리어에도 영향을 미침.
소득의 증가
기능이 비슷하다면 가격이 높더라도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호하게 됨.
여성의 사회진출
여성의 경제력이 향상되고 가전제품의 선택권을 지닌 여성의 입맛에 맞는 기능과 디자인 가격을 제시.
빌트인 가전의 유행
고급화된 아파트, 원룸의 증가 추세로 편리한 기능의 집합과 인테리어에 맞춘 가전제품의 수요 증가.
LG트롬
가전제품은 LG라는 인식 하에 2002년 국내에서 가장 먼저 드럼 세탁기를 시장에 내놓고 부동의 1위 자리를 고수.
트롬이라는 제품 이름을 소비자에게 각인 시키는 광고에 집중함으로서 트롬=드럼으로 인식시키는데 성공함.
드럼세탁기의 본고장인 유럽에서도 디자인과 우수한 기능을 인정받아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35%의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미국 내셔널 유통점 베스트 바이 2년 연속 판매 1위
- 영국 프리미엄 세탁기 판매 1위
- 호주 드럼세탁기 부문 4년 연속 판매 1위
버블쇼 & 버블 마니아
세탁기보다 하우젠 버블의 버블에 초점을 맞추고 세계적인 버블 아티스트 ‘팬양’을 초청하여 버블세탁기를 이용한 볼거리를 마련하여 체험마케팅 시도.
인터넷 커뮤니티를 조성하여 하우젠 버블 사용자들의 공간을 만들고 의견개진과 미션을 수행함으로서 사용자가 주인이라는 의식을 갖게 함.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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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이트>
삼성하우젠
LG트롬
한경비즈니스 09년 상반기 조사자료
브랜드 이야기 http://shinlku.tistory.com/171
스토리서치 – 세탁기 LG트롬 vs 삼성하우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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