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아디다스 광고의 모델효과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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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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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및 목적
2. 조사 내용
3. 조사 방법
4. 표본 구성
II. 주요 조사 결과
1. 아디다스의
인지도 및 선호도
2. 이효리를 통한
아디다스의 이미지 형성
및 소비자 구매도
III. 조사결과 정리 및 결론
- 본문내용
-
A. 패션·잡화류 쇼핑패턴 및 목적
1. 쇼핑 빈도
2. 스포츠 브랜드 내 선호도
3. (최근 6개월 이내) 스포츠 브랜드
상품 구매 빈도
4. 상품 구매 시 고려 사항
5. 상품 인지 경로
B. 아디다스 브랜드 선호도
1. 아디다스 상품 구매 및 인지 여부
2. 아디다스의 브랜드 매력도
3. 타 브랜드와 비교 시, 선호도 및
차별성 인지 정도
C. 광고와 광고모델에 대한 태도
1. 광고의 효과
2. 광고 모델이 주는 효과
3. 아디다스 광고에 대한 선호·주목도
4. 아디다스 광고에 대한 반응
5. 아디다스 광고모델에 대한
태도광고를 접하는 경로
D. 광고모델 이효리에 대한 태도
1. 이효리에 대한 이미지
2. 이효리 출연 광고에 대한 견해
3. 아디다스 브랜드와 모델
이효리의 부합성
4. 광고를 접한 후, 광고로 인해
아디다스 제품구매 욕구 여부
E. 응답자 신상
1.성별
2.연령
3.직업
일반적인 패션·잡화류 상품의 인지경로에서 보다
아디다스 제품의 인지경로에서는 TV나 지면을 통한 광고의 비중이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고 메시지의 효과란 모델이 얼마나 진실성을 가지고 있는가 에도 좌우된다. 즉, 진실성을 가지고 있는 모델이 더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정도에 따라 광고효과와 광고의 설득력에 다르게 영향을 미친다 .
모델의 매력을 통해 소비자로 하여금 광고에 호감을 가지게 하는 것은 정보 원천을 더 좋게 평가하게 만들어, 간접적이기는 하지만 결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모델은 광고 내용이나 구성 요소를 회상하는 데는 도움을 주지 못하지만 광고 전체에 대한 재인(recognition)을 높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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