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리바이스 LEVI`s 청바지에 대한 호응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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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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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1) 리바이스 브랜드 소개
2) 리바이스 인터내셔널
3) 리바이스 코리아
4) 리바이스 브랜드의 이미지와 비젼
5) 브랜드 디자이너의 특징
6) 기업연혁
3. 문제인식
1) 구매의사결정에서 ‘문제인식’의 단계
4. 리바이스의 ‘문제인식’ 자극
1) TV 광고와 지면 광고를 통한 자극 노출
2) 고급화를 통한 바람직한 상태의 유지
3) 제품의 차별화를 통한 욕구 자극
4) 다양한 이벤트를 통한 욕구인지의 기회제공
5. 우리 청바지의 ‘욕구환기’ 전략
1) 상황변화에 적합한 이미지 구축
2) 이벤트를 통한 시험착용의 기회 확대
3) 제품혁신을 통한 욕구인지
4) 지속적인 광고 활동
6. 정보탐색
1) 정보탐색 과정의 개요
2) 내적 탐색 과정
3) 외적 탐색 과정
7. 대안평가
1) 청바지 시장의 세분화(segmentation)
2) Levi's의 계층분화에 따른 상품군
3) 소비자 세분화를 통한 설문결과 종합
4) 우리청바지의 목표점.
5) 우리청바지의 ‘대안평가’전략
8. 구매
1) 리바이스 구매의 특징
2) 리바이스의 구매 촉진 요소
3) 우리청바지의 ‘구매’대응전략
9. 구매 후 행동
1) 마케팅에서의 “구매 후 행동”의 의의
2) 리바이스의 “구매 후 행동” 전략
3) 우리 청바지의 “구매 후 행동” 대응전략
10. 마케팅 시사점
1) 현재 고급 청바지 브랜드의 상기 상표군은 리바이스 - 넘어뜨려야 한다!!
2) 외부탐색에서의 기회 => 고려상품군으로서 위상 제고!!
3) 지속적인 마케팅 효과 확인
4) 구매후 조화의 일치
# 별첨 : 소비자행동론 마케팅 설문지
# 참고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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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동기
리바이스는 진의 대명사다. 진의 선두주자이며 지금까지 전 세계 사람들에게 진을 입히고,
진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 놓은 브랜드다. 그러나 리바이스는 자사의 높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너무 쉽게 믿고 너무 쉽게 무시해 버렸다. 이에 따라 리바이스는 몇 년 동안의 인상적인
성과를 보였음에도 불구하고 또 몹시도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리바이스의
흔들림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포화상태의 청바지시장과 그에 따른 소비자의 새로운
욕구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했다고 판단되어진다. 현재 청바지는 젊은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의류임에도 불구하고 내세울만한 우리의 토종 청바지 브랜드는 많이 취약한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이런 시장상황에서 우리의 체형과 취향에 맞는 청바지를 런칭 한다면 기존의 리바이스로
대변되던 청바지 시장에서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어
청바지 브랜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기업소개
1) 리바이스 브랜드 소개
일상 속에서 자유로움과 편안함을 주는 청바지. 청바지 하면 떠오르는 것이 리바이스가
아닐까 생각된다. 여기에도 브랜드의 파워는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고속도로를
질주하는 자유로움과 서양세계의 철저한 개인주의, 그리고 제임스 딘. 리바이스는 하나의
우상으로 남아있다. 우리는 그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청바지의 대명사 리바이스는 미국주의의 세계화를 대표하는 브랜드다. 리바이스의 역사는
진의 역사이자 곧 미국문화의 대외수출 역사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브랜드에 대한 선호는
가히 병적이다. 특히 유명브랜드에 대한 집착은 말하지 않아도 될 정도이다. 한국 뿐 아니라
아시아 전체가 브랜드 선호병에 걸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이 유사상표나 해적판 생산 요주의 지역으로 지목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오늘날 브랜드는 돈이자 힘이 되며 기업의 가장 중요한 핵심경쟁력이 되고 있다. 그런데
왜 아시아에는 미국이나 유럽의 유명 브랜드에 필적할 만한 자체 브랜드가 많지 않을까.
브랜드 선호열기와 비교하면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Levi Strauss는 이러한 우상적 지위에
힘입어 세계 최대의 의류 회사로 성장했다.
- 참고문헌
-
http://www.levi.co.kr/
http://www.levi501reborn.co.kr/
http://levi.com
http://pdi.co.kr/2pdinews/1-19991014/19991015-6.html
http://sports.chosun.com/news/life/20011116/1bp92001.html
http://abc.marketingschool.com/chap1-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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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joins.com/society/200404/29/200404291402316902300030103011.html
http://adchannel.co.kr
강한 기업을 위한 기업문화, 테렌스E.딜, 삼성, 김정, 1990
기업문화론, 이학종, 법문사, 1997
대기업 선도자의 전략기업, 연합뉴스, 김기천, 2001
미국기업 성공신화의 역사경제자유방임주의, 양홍석, 동과서, 2001
마케팅3차대전, 나가미기시/데이비드 러셀, Lee&Partners,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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