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 `서울 메트로` PR 활동 분석- 조직의 PR 활동 조사와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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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 동기 및 조직 소개

1-1. 조직 선정 동기
1-2. 조직 소개

2. 상황분석 – 환경/조직/공중

2-1. 환경분석
2-2. 조직분석
2-3. 공중분석


3. 조직의 PR 활동 분석

3-1. 공중 별 관련 PR활동
3-1-(1) 사원관계(Employee Relations)
3-1-(2) 지역사회관계- 메트로 미술관, 메트로 팝스
3-2. 상황 별 관련 PR활동
3-2-(1) 명성관리
3-2-(2) 위기관리

4. 비판 및 제언

4-1. 비판
4-1-(1) 홍보인원의 부족
4-1-(2) 조사의 부재
4-1-(3) 채널 활용의 문제
4-2. 제언

5. PR 프로그램 제안

5-1. 앞으로의 서울메트로 PR프로그램 방향 제시
5-2. 효과적인 위기관리를 위한 PR 아이디어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조직의 PR 활동 분석

3-1. 공중 별 관련 PR활동
3-1-(1) 사원관계(Employee Relations)
사내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차원의 체계를 통합하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실현하여 내부 조직원과 조직경영층 사이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을 위해 중요하다. 서울메트로에서 진행중인 내부 조직원관리 프로그램은 주보와 사보, 웹진 발행 등 편집물 간행에 집중되어 초보적 단계의 PR에 머무는 한계가 있다. 조직 문화개선을 위한 캠페인이나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판단된다.
▪ 주보
- 채널: 내부 전산망 (외부 비공개)
- 빈도: 매주
- 목표공중: 내부 조직원
▪ 사보
- 채널: 회사 내부 비치, 홈페이지 내 전자사보
- 빈도: 매 분기 발행 -> 격월 발행
- 목표공중: 내부 조직원(1차 타깃) 및 서울메트로에 대한 관심 공중(2차 타깃)
- 메시지: 소식지로서의 역할은 물론, 사원 가족을 소개하거나 하위 조직 인터뷰 등 통합적인 정보전달 및 오락적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 웹진 (Setro News)
- 채널: 홈페이지 내 웹진 섹션, 온라인 메일링 서비스
- 빈도: 격주 발행
- 목표공중: 내부 조직원(1차 타깃) 및 서울 메트로에 대한 관심 공중(2차 타깃)
- 메시지: ‘여러분과 함께하는 메트로 N’ 이라는 모토로, 조직 관련 소식이 주를 이룬다.

3-1-(2) 지역사회관계- 메트로 미술관, 메트로 팝스

서울메트로는 천만 시민의 교통기관으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쾌적한 쉼터와 함께하는 생활 속의 문화공간을 제공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986년 지하철 3호선 개통과 함께 지난 20년간 역사적 문화시설인 경복궁을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지역의 초입에서 대중적인 문화공간으로 자리하고 있는 미술관의 시설을 개선하여 더욱 편리하게 관람 할 수 있는 예술 공간이 되도록 하였습니다. 공공미술관으로서 공공성과 대중성의 결합을 통하여 문화생산성을 높이고 시민에게 휴식과 사색의 재충전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 출처: 서울메트로 홈페이지(www.seoulmetro.co.kr)

서울시 메트로 홈페이지에서 발췌한 글로, 서울메트로는 외부공중인 시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미술관을 개장해 운영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로만 구성된 메트로 팝스라는 밴드는 공연을 통해 얻어진 수익금을 사회에 기부하는 형식의 행사를 벌이기도 한다. 직접적으로 메트로의 사업과는 연관이 없지만 시민들에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함으로써 공중과의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이는 서울시 아래에 속해 있는 조직이기 때문에 서울시의 컨셉인 ‘문화 서울’에 맞추기 위해서 문화 사업 쪽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 목표공중
- 서울메트로를 교통수단으로 이용하는 천만 시민.
- 서울메트로의 소식을 퍼블리시티화 하는 기자, 언론사.

▪ 목표
- 서울시의 다채로운 행사를 서울메트로를 통해 시민들에게 쉽게 제공하는 것.
- 서울시와 연계된 서울메트로의 이미지를 “문화 서울”이라는 컨셉에 맞추기.
또한 이를 통한 명성의 제고.

▪ 프로그램
- 하루 400만 시민들과 만나는 지하철이 우연히 마주친 공연을 통해 일상에 지친 시민들이 위안을 얻고 새로운 활력소를 찾는 기회를 만들기 위해 메트로 미술관에서 전시를 한다. (지난 1986년 개관한 이래, 저렴한 대관료와 용이한 접근성으로 시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서울메트로 미술관’(옛 경복궁역 미술관)이 두 차례에 걸친 리모델링 끝에 고품격 갤러리로 재탄생. 이를 기념해 「비전 2006」展을 오는 6. 16(금)부터 15일간 ‘서울메트로 미술관’에서 개최)
참고문헌
강문정(2007). 기업 명성과 공중의 이슈 프레임이 기업 정당성 인식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서용구(1991) 보이지 않는 기업 성장엔진: 디자인-브랜드-명성. 삼성경제연구소


-국민일보 2005.11.10
-국민일보 2006.05.29
-데일리안 뉴스 2006.07.31
-서울메트로 보도자료 2006.06.23
-연합뉴스 보도자료 2006.12.19 http://www.yonhapnews.co.kr



-건설교통부 www.moct.go.kr
-국가 고객 만족 지수 www.ncsi.or.kr
-서울 메트로 www.seoulmetro.co.kr
-서울 지하철 동호회 http://cafe.naver.com/likesoulmetro.cafe
-MBC ‘아주 특별한 연주회’ 시청자 게시판 www.imbc.com



-서울 메트로 홍보팀 전종원 차장 인터뷰 (2007.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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