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CF에 나타나는 성 역할 고정관념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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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F의 정의
2. CF의 기능
3. CF에 나타나는 전통적 성역할 고정관념
1) 전통적 성역할의 특징과 문제점
2) 여성 고정관념
3) 남성 고정관념
4. CF에 나타나는 변화된 성역할
1) 여성의 변화
2) 남성의 변화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CF(Commercial Film)의 정의
광고 선전용 텔레비전 영화. 커머셜 필름(Commercial Film) 의 머리글자를 딴 일본식 영어로 영화용 카메라에 의해 필름에 촬영된 삽입 광고를 말한다.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광고가 이에 해당된다. VCR이 나오기 전 텔레비전 광고도 필름으로 만든 데서 유래된 말이다.

2. CF의 기능
1) 마케팅 기능
광고의 마케팅 기능이란 소비자가 원하고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내 그것을 제품화 시키고 이러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알려,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기업의 총체적인 활동과 관련된 기능이다. 제품의 지식이나 신념이 어느 정도 형성되어 있는 제품에 대한 광고는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나 상표 애호도를 높이는 기능을 수행한다. 마케팅목표나 전략이 기업목표의 테두리 내에서 수립되듯이 광고 역시 마케팅의 한 수단이며, 하위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2) 커뮤니케이션 기능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이란 정보전달과 설득의 기능이다.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어떤 한 개인이나 조직이 메시지를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3) 경제적 기능
광고의 경제적 기능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연결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광고에 의해서 생기는 수요가 소비를 촉진시키고 전체산업에 기여하여 경제발전에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경제적 관점에서 보면 광고는 시장의 완전 경쟁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리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문화적 기능
광고의 문화적 기능은 광고가 생활수준을 개선하는 가장 강력한 힘으로 작용하며 생활의 평준화를 도모하고, 대중문화를 형성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광고는 제품의 교환을 촉진하는 궁극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그 사회의 문화를 비춰주는 거울과 같은 역할과 문화를 선도하고 창출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5) 사회적 기능
광고는 생산된 제품에 대한 적합한 가치관을 갖도록 소비자를 교육하고 사회제도적 관점에서 소비자에게 알 권리를 제공하여 민주주의사회에서의 기본권을 충족시켜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또한 현대인의 내부의식에 존재하는 감정, 신념, 태도 등을 사회화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어떠한 관점에서 광고를 논의하든지 광고는 사회적 시스템의 하나로서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한다. 광고가 개인이나 조직을 위하여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는 개인이나 조직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이용하는가에 달려있다. 최근에는 사회 지향적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이러한 영역에까지 마케팅이 확대됨으로써 광고의 영역은 더 넓어지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정치마케팅의 분야까지 확대되어 대통령 선거 시 TV를 통한 후보자의 광고를 접하는 시대에 이르렀다. 이로서 광고의 영역은 과거보다 훨씬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 (배병렬, 이민우, 1999.) 이경민(2007). TV광고에 사용된 무용이 기업이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대학원

참고문헌
- 이영자(1997). 소비광고속의 남성과 신여성. 가톨릭대학교 성 평등연구소, 성 평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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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현진(2006), [TV광고에 나타난 여성 스테레오 타입이미지의 변화], 서강대학교 사회대학원
- 안상수(2007). 사회적 의사소통 연구 : 성차별적 언어 표현 사례조사 및 대안마련을 위한 연구. 국립국어원·한국여성정책연구원.
- 2003-08-30 10:21 최준영기자 <광고이야기>CF에 비친 ‘요즘 남녀’
- 네이버 비디오 http://video.naver.com/
- 광고정보센터 http://www.adic.co.kr/index.do
- 문화야 놀자/콘텐츠랑 놀기
- 김종필(2003). TV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역할 이미지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광고 PR학과.
- 정성원(2004). 성역할의 묘사형태가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PR광고전공.
- 이경민(2007). TV광고에 사용된 무용이 기업이미지 향상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대학원
- 황원미(2001). TV광고 속 남성의 역할 변화.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언론홍보전공.
- 성 차별 KT '올레' CF에 여성민우회 발끈 "여성의 몸, 성적 유희 거리로 전락시켜"
- 2009-08-10 18:00 노컷뉴스 방송 연예팀 이지현 기자
- 2001-11-26 14:45 대한펄프 매직스 "꽃미남 마케팅" 성과 이관우 기자 leebro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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