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영] 글로벌제품개발과 마케팅 활동의 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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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비용절감
-품질향상
-고객의 만족도 증가
-경쟁수단의 강화
본문내용
-제품의 글로벌화: 글로벌제품을 현지시장에 맞게 변형하는 과정까지 포함.
-자동차회사(GM, Toyota) (그림1)
비용의 70%의 핵심부품: 글로벌하게 표준화‘
외형부분: 현지화
-McDonald (그림2)
핵심항목: 글로벌화
나머지: 현지화 ex)한국에서 불고기버거, 프랑스에서 포도주 판매



글로벌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1. 처음부터 글로벌한 관점
2. 각국 소비자들의 공통적인 수요 파악
3. 표준화된 제품을 설계
4. 공통적 핵심부품 사용을 극대화하고
이를 중심으로 일부 현지적응

2차 세계대전 후 적극적인 국제화 전략 전개 시작
유럽에서 유니레버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추구하여 유럽판로를 크게 개척
P&G의 해외사업운영은 미국에서 시행하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운영(브랜드매니지먼트 시스템 도입, 본사의 기본정책 입각하여 시장조사, 전형적인 본사 위주의 운영)

일본시장에 진출하며 아시아 진출 시작
일본에서는 Kao와 Lion이라는 두기업이 큰 시장점유율 갖고 있었음


Kao-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기업
-화장지, 비누, 세탁비누, 화장품과 같은 제품에서 강력한 경쟁우위를 가짐.연구개발 뛰어남.
-일본소매상 조직 전체 65%를 커버하는 강력한 유통망 구축->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효과적인 물류시스템 갖춤.
-소비자의 수요를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음


Lion-
-시장점유율 2위
-1891년에 시작
-비누와 치약, 세탁비누 등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 가짐






이에 P&G는 Nippon Sunhouse라는 회사와 각각 50%의 지분을 갖는 합작투자형태로 일본시장 진출

-1970년대 후반, Kao와 Lion은 P&G에 대해서 적극적인 반격 개시
Kao와 Lion은 P&G의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출시하여 P&G시장을 잠식
-특히 Kao와 Lion이 만든 신제품은 P&G의 Cheers보다 훨씬 뛰어난 성능으로 인을 포함하지 않은 새로운 세제인 엔자임을 사용한 비누 개발
인을 사용한 세탁비누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대두됨. P&G의 제품의 품질에 대한 우수성을 희석시키고 뛰어난 기술을 지닌 기업이라는 이미지에 결정적인 타격 주기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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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1.13 10:5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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