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개념

Ⅲ.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유형
1. 상호작용적 교환(Interpersonal Exchange)
2. 정보수집(Information Collections)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Ⅳ.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특징

Ⅴ.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필요성

Ⅵ.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웹토의수업

Ⅶ.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네트워크

Ⅷ.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설계원리
1. 학습자의 동기화
2. 학습목표의 구체화
3. 선행지식의 상기
4. 적극적인 교수활동 참여
5. 학습지도와 피드백 제공
6. 평가
7. 학습강화 및 교정제공

Ⅸ.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제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터넷은 현대를 살아가는데 가장 유용하고 필요한 교수 도구로써 교사들에게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으며, 최근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장 쉽고, 가장 인기 있는 방법은 World Wide Web이다. Web을 이용한 새로운 교수-모형을 Web Based Intruction이라고 한다. 이는 미리 계획된 방법으로써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Web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Ritchie & Hoffman).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Web Browser와 대중들의 인터넷 접속을 확대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WBI는 어떠한 주제이건 학습자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self-paced)에 맞는 교수법을 제공한다. WBI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발달과 그것의 교육적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교육에 활용된 형태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구분되어진다(Harashimetal).
첫째로는 컴퓨터 네트워크가 면대면 교육이나 원격교육 등에서 하나의 보조적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으며, 둘째로는 컴퓨터 네트워크가 전체 강좌나 강좌의 일부를 가르치는 주된 매체로 활용되는 형태가 있다. 세 번째 형태로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보다 자유로운 지식 네트워킹의 장, 토론에의 참여 수단,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활용의 수단, 또는 세계에 흩어진 전문가나 동료들과의 정보교환 수단 등으로 이용하는 형태이다. 컴퓨터 네트워크가 수업을 위한 하나의 이용 매체로 이용되는 경우, 서로 다른 지역에 있는 교실들이 연결되어 자료 교환, 사회적 상호작용, 공동 프로젝트의 진행 등에 이용되는데, 이는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대학, 성인 교육에 이르기까지 교육에 컴퓨터 네트워크를 가장 널리 활용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다.

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 WBI)의 개념

웹 기반 수업(Web Based Instruction)이라고 하면 "웹(Web)을 도구로 하여 원거리 학습자로 하여금 의도적이며 가치 있는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정보와 활동들을 제공하는
참고문헌
강병재 / WBI를 통한 온라인 학습의 실효성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 서울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광주교육연구소 / 웹기반교육(WBI), 2000
백영균 / 웹 기반 수업의 개념과 특성, 한국교원대학교
이영해 / 공업계 고등학교에서 WBI의 활용 및 교육적 수용도에 대한 조사, 충남대학교, 1998
조일주 / 웹 기반 토론학습에서 학습 능력 및 성격 특성에 따른 집단구성이 학습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2004
진주시 경상사대부설중학교웹 / 웹 기반 가정과 ICT 활용수업을 위한 환경 구성 및 수업 적용에 따른 효과, 연구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

  • [교육사회] 사회적발전, 문화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학습성, 사회성과 역사성, 외재성과 내재성, 현실성과 이상성, 보편성과 특수성, 가변성 등과 같은 공통적 속성을 지니고 있다. 교육과 문화의 관계는 문화의 교육적 기능과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의 교육적 기능에는 욕구충족의 방식 및 행동의 표준제시, 교육목표와 내용의 자원, 정체성 확립의 기반제공, 인격과 성격형성의 기초, 자유의 범위확대, 절제와 통제의 기능 등이 있으며, 문화과정이란 문화가 형성되고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자칫 사회의 변화를 컴퓨터 처리 기술의 발달, 정보 통신의 발달 등 하드웨어 기술 발달로만 생각하는 단편적인 시각에서 결국은 사회의 변화는 곧 인간을 포함한 시스템의 변화로 귀결되는 사고로의 전환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 있으며, 교육정보화 사업을 전담하는 기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사람으로서 가지고 있어야 할 비전이라고 생각합니다.세계 경제는 자원 기반 경제에서 지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학습자의 학업수행과정의 관리, 성적처리 등을 통하여 CMI는 보다 개별화되고 변응적인 수업체제구성을 지원한다.✱ 참고 ✱통합학습 시스템(Integrated Learning System: ILS) : 최근 미국에서 개발되고 있는 시스템이다.(CMI의 세 가지 기능을 모두 포괄하는 교과서, CAI 프로그램, 비디오 그리고 참고서 등의 모든 학습보조자료를 포함한다.)특징장점․ 단점 - 교수목표에 따라 구체적으로 독립된 수업으 로 구성되어 있다.- 각 수업이 표준교육과정 안에 통

  •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적 기능과 장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동기유발방안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개념Ⅲ.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1. 정보 탐색형2. 원격교육3. 토론형 수업Ⅳ.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성Ⅴ.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