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교수설계원리,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문제점, WBI(웹기반학습,수업,웹기반교육)동기유발방안,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개념

Ⅲ.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유형
1. 정보 탐색형
2. 원격교육
3. 토론형 수업

Ⅳ.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특성

Ⅴ.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육적 기능

Ⅵ.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장점

Ⅶ.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교수설계원리
1. 데이비스의 교수 설계 원리
2. Dick과 Reiser의 교수 설계 원리
1) 학습자의 동기화(Motivating the learner)
2) 학습목표의 구체화(Identifying what is to be learned)
3) 선행지식의 상기(Reminding learners of past knowledge)
4) 적극적인 교수활동 참여(Requiring active involvement)
5) 학습지도와 피드백 제공(Providing guidance and feedback)
6) 평가(Testing)
7) 학습강화 및 교정 제공(Providing enrichment and remediation)

Ⅷ.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문제점

Ⅸ.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동기유발방안
1. 학습동기 : 특성 대 상태
2. 일회성 최선의 추측 대 수시진단

Ⅹ. WBI(웹기반학습,수업, 웹기반교육)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의 특성에 대하여 포괄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있는 Khan은 웹 기반 학습의 주요 특성을 ‘핵심적 특성’과 ‘부가적 특성’으로 구분하고 있다. 즉, 핵심적 특성으로는 상호작용적 학습 환경이라는 점,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준다는 점, 열린 학습체제라는 점, 온라인 검색이 가능하다는 점, 여러 전문가적 관점을 제공해 준다는 점, 학습자 통제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 등이 있으며, 부가적 특성으로는 사용하기가 편리하다는 점, 온라인 지원체제가 용이하다는 점, 실제적인 문제해결 환경과 협동학습 환경을 제공한다는 점, 비용 효과가 높다는 점 등이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정인성과 임철일 등은 웹 기반 가상교육의 특성을 이원적 특성, 교실 학습전략의 활용에 따른 특성, 교육적 활용방식에 따른 특성, 학습시간․장소․집단에 따른 구분 등으로 종합적으로 분류하면서 웹 기반 교수-학습체제의 특성을 두 가지로 제시한 바 있다. 첫째는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가 기존의 전통적인 CAI의 형태를 보다 발전시켜서 학습자간 그리고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합한 자율학습체제의 특성을 보인다는 점이고, 둘째는 대인간 상호작용의 지원, 타 온라인 교수-학습 매체와의 연계 지원 등 실시간/비실시간 상호작용의 측면이 강조된다는 점이다. 요컨대, 웹 기반 교수-학습 체제는 기존의 원격교육 상황에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던 상호작용의 측면을 강화한 것이 핵심적인 특성이라는 것이다.
결국 웹 기반 학습체제는 능동적인 학습, 실제적 학습, 반성적 고찰을 통한 학습, 상호작용적이며 협동적 학습을 강조하는 학습환경이라고 할 수 있으며, 최근 교육계에서 강조되고 있는 학습자 중심의 학습원리인 구성주의적 학습원리를 구현하는데 적합한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웹 환경에서의 학습을 통해 정보화 시대의 교육 패러다임, 즉 학습자 중심의 교육환경 실현에 대한 가능성을 구체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강승문(1996) / WWW상에서 교육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모듈의 설계 및 구현, 인하대학교대학원 석사
강숙희(1998) / Web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고찰, 한국교육 제25권 제1호
강미선(1997) / 학교교육에서의 컴퓨터 통신 활용에 관한 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영진고등학교(1997) / 인터넷을 활용한 자기학습력 신장
백영균 / 컴퓨터 보조 수업의 설계, 서울 : 양서원
최두묵(2002) / WBI(웹 기반)를 활용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목적과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장단점과 원리,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 활용 방식과 시사점 분석
  •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정의와 유형,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목적과 필요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장단점과 원리,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활용 방식과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정의Ⅲ.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유형Ⅳ.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목적Ⅴ.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필요성Ⅵ. WBI(웹기반수업,교육, 웹기반학습)의 장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수원리1. 구성주의의 지식 습득에 대한 기본 가정2. 구성주의의 8가지 교수 원리1) 구성적 지식과 학습원리2) 맥락적 지식과 학습원리3)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학습원리Ⅲ. 우리나라 인터넷 교육 현황1. 시장의 구조2. 서비스 제공방법3. 교육용 컨텐츠 제작내용4. 컨텐츠별 서비스 제공방식(복수응답)5. 인터넷 교육사업 형태Ⅳ. 인터넷 활용 교육 사례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2) 새로운

  • [기타사범교육]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 설계 방안의 탐색적 고찰
  • 설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변화하는 학습자의 지속동기를 어떻게 진단하고 어떻게 적응적으로 처방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의 활용이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적으로 적응적인 웹기반 수업의 설계 방안을 탐색하기 위해 관련된 사례들을 고찰하고 시사점을 제시한다. 1. 웹기반 수업의 학습동기적 특성가상공간을 활용한 웹기반 수업에 대한 연구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해결되어야 할 문제로 지적되는 것이 학습자의 동기문제이다(Duchastel, 1997). 교수

  • [교육공학 논문비평] 영어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
  • 영어교육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구성주의적 인식론에 입각한 웹기반교육의 적용I. 서 론 1II. 구성주의 및 웹기반교육 11. 구성주의의 개념 및 구성주의적 교수-학습전략 22. 웹기반 교육(WBI: Web-Based Instruction) 23. 웹기반 교수-학습전략 3III. 웹기반 언어교육 41. 웹기반 언어교육의 필요성 42. 언어기능의 개발 -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41) 말하기 42) 듣기 53) 읽기 54) 쓰기 6IV. 결 론 6참고 문헌 7I. 서 론영어교육의 방향은 기존의 문법위

  • [컴퓨터교육][컴퓨터교육]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 교수 설계 이론 2 13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학습 구성주의에 기초한 교수 학습 환경 설계의 특성 - 구성주의적 교수 학습 모형 - 인지적 도제 모형 ①문제중심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②앵커드 교수모형(anchored instruction model) ③인지적 융통성 모형(cognitive flexibility model) ④문제중심 시나리오(Goal Based Scenario) ⑤ 제 부 구성주의 기반의 컴퓨터 교육 유형및 교육방법 3 - 22컴퓨터교육의 유형 및 변천 과정 - 22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