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교육]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고등학교가상교육,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고등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ICT 활용교육의 개념
2. ICT활용교육의 목표
3. ICT 활용교육의 필요성
1) 유연하고 다양한 학습활동 제공
2)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및 창의력, 문제해결력 신장
3) 동기유발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참여 유도
4) 교육의 장 확대
4. 교과별 교육과정에서의 ICT 교육
1)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ICT 관련 교육과정 편성
2) 제7차 교과별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ICT 활용 권장 사항

Ⅲ. 고등학교 인터넷활용수업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3) 교육내용의 변화
2. 인터넷활용수업의 장점 및 단점
1) 인터넷 활용 수업의 장점
2) 인터넷수업이 전통수업과 다른 점
3. 인터넷 활용 수업의 방법
1) 인터넷 기능에 따른 분류
2) 집단 구성에 따른 분류

Ⅳ. 고등학교 프로젝트기반학습
1. 조 편성
2. 주제 정하기
3. 자료 수집 또는 실험
4. 자료 정리 및 분석
5. 발표

Ⅴ. 고등학교 WBI(웹기반수업)
1. WBI(Web Based Instruction)의 정의
2. WBI의 교육적 기능
1) 학습자 역할의 변화
2) 교사 역할의 변화

Ⅵ. 고등학교 CAI(컴퓨터보조학습)
1. CAI의 의미
2. CAI의 유형
1) 학습 집단 형태에 따른 CAI 프로그램 유형
2) 교수 전략에 따른 CAI 프로그램 유형

Ⅶ. 고등학교 가상교육
1. 가상교육의 필요성
2. 웹을 활용한 원격교육 : 가상고등학교
3. 가상고등학교의 미래

Ⅷ. 고등학교 사이버교육
1. 교과별 사이버교육의 가능성
1) 국어
2) 도덕
3) 사회
4) 수학
5) 과학(지구과학)
6) 실과(기술・가정)
7) 체육
8) 외국어(영어)
9) 한문
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
1) 학교연합형
2) 학교지원형
3) 독립형
4) 교과이수 인정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90년대 이후에 구미의 많은 학자들이 구성주의 관점에 바탕을 둔 교수․학습 원리에 관하여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이들을 조영남이 교수 입장에서 정리한 것이 있는데 비교적 참신하고 교과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엿보인다.
첫째,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 의식 및 자율성을 강화하라. 이는 학습자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에 대한 주인의식을 갖고 임할 것과, 학습과정의 제반 활동을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자율성 및, 학습결과에 대한 책임감까지 지니게 할 것을 강조하는 진술이다. 곧,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가 수업의 중심에 서야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수업의 목적도 잘 정의된 내용이나 정답을 익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들 가운데서 학습자가 새로운 것을 발명해내는 구성 능력과 학습 능력을 길러내는데 둔다는 것이다.
둘째, 참과제를 설계하여 유의미한 맥락 속에서 학습이 이뤄지도록 하라. 학습자가 학습을 의미롭게 받아들이려면 학습초반부터 학습목표의 필요성과 취지를 분명히 밝힐 뿐 아니라, 수업을 실제 상황과 관련시킴으로써 내용의 유의미성을 증진시킬 것을 강조한다. 학습과제도 단순화시키기보다 복잡한 상황을 어느 정도 노출시켜서 그런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기회를 줄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한 가상현상(phenomenaria)의 활용이나 인터넷의 Web을 활용한 수업(Web-based Instruction)등을 권장하기도 한다.
셋째, 고등 수준의 지식 구성에 역동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학습자에게 일반적인 지식을 단순히 전달하는 수준의 수업이기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자신의 인지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제공해주는 일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특정 상황에 대한 해석과 예측 및 가설을 만들어 탐구하는 사고력 및 자신의 생각과 전략과 기법을 충분히 발현해볼 수 있는 학습활동이 설계되기를 강조하고 있다.
넷째, 협동학습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라. 협동학습은 참여자들의 서로 다른 관점과 의견을 통해 자신의 입지점을 규명하고, 이들을 조율하면서 일치된 의견을 이뤄가는 학습형태이다. 구성주의에서 특히 이런 협동학습을 강조하는 까닭은 다름 아니다. 협동학습이야말로 대화를 통한 상호교류와 반성적 사고 및, 생성적 학습을 촉진하기 때문이다. 더욱
참고문헌
▷ 교육부(2000), 고등학교교육과정해설-총론, 교육부
▷ 교육인적자원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 고창고등학교(2001), 일반계 고등학교의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 모형 개발 적용
▷ 서울시교육청(2003),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4), ICT 활용 교수·학습 설계,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와 교육 레포트
  • 교육적 특성 알기6. 정보통신기술 교육의 정의 알기7. e-러닝의 상호작용 촉진 방법 알기목차1. 컴퓨터 보조 수업2. 컴퓨터 관리 수업3. 컴퓨터의 도구적 활용4. 멀티미디어5. 인터넷6. 정보통신기술 교육7. e-러닝1. 컴퓨터 보조수업전통적으로 교사와 관련된 역할을 영위(1) 수업 제시(2) 교수활동, 교수상황 제공(3) 학습자에게 상호 작용 요구(4) 학습자의 반응 평가(5) 피드백 제공(6) 적절한 사후활동 결정CBE 두 가지 분류컴퓨터 보조 수업(CAI,

  • [학사][고전문학교육]ICT활용을 통한 전통적교수방법 문제점 극복 방안연구
  • 학습식, 강해식과 대화 토론식의 복합, 기타 창의적 방법순서대로 13.5%, 4.6%, 4.6%, 4.6%로 나타났다. 수업 중 활용하는 매체도 칠판이 41%를 차지했고, OHP가 27.4%프리젠테이션이 13.5% 슬라이드 13.5%를 차지했다. 최첨단 디지털 시대 즉 각종 통신, 컴퓨터 기술의 발달의 일련의 변화들이 교육 분야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초래하고, 교육 안팎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아나고 있는 이 시대에이강엽 외, 『디지털 시대의 국어과 수업 모형-구비문학 교육을 실례로』,

  • [교육공학] ICT 교육
  • ICT 교육의 구성 ICT 교육소양 교육+컴퓨터과학 강화+정보통신윤리 강화교과 활용교육(3) ICT 소양 교육ICT 소양 교육은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으로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등 기본적인 정보 활용능력을 기르는 교육으로 학교장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 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사회와 컴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정보산업사회에서 생활을 영위하고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로서의 컴퓨터에 관한 이해와 활동능력을 갖추는 것을 말한다.(교육내용은 주로 윈도우즈를 포함한 기본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기초적인 그래픽 도구, 엑셀 등의 데이터베이스 운영, 그리고 파워포인트 등의 발표용 도구와 전자우편 및 인터넷 등이다.)②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 보통 컴퓨터 보조수업(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CAI)이라고

  • [A+] 스마트한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1~15주차)
  • 정보 교환.*매체의 변화: 멀티미디어 시대(문자+음성+동영상)-매체의 통합 / 음성인식장치, 자동번역시스템, 스마트 장치, 디지털 향기 발현 시스템 등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웹의 교육적 환경의가능성(다양한 콘텐츠, 자기중심형)3. 디지털 시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교육 시간의 변화: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교육을 받을수 있는 just in time교육*교육 공간의 변화: 오프라인의 학교 공간을 고집하지 않는 교정이 없는 학교.*교육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