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HJC 홍진크라운 해외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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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HJC 기업소개
1. 회사개요
2. 회사연혁
3. 회사현황
4. 제품경쟁력
5. 경영철학 및 비젼

Ⅱ. 시장분석
1. 시장환경분석
2. SWOT 분석
3. STP 전략

Ⅲ. 해외진출분석
1. 미국시장진출 및 4P분석
2. 유럽시장진출 및 4P분석
3. 중국 및 동남아시장진출 및 4P분석
4. 성공요인분석

Ⅳ. 나아가야할 방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SWOT 분석
1) Strength (강점)
- 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비에 투자
- 직원의 15%정도가 연구원
- 북미시장에서 오랜 거래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이 확보
- 그 밖의 노사화합의 분위기와 세계 1등 제품을 생산한다는 직원들의 긍지와 자부심
- 오토바이 전문 잡지에서의 인기순위 1위 고수.
- 하청기업이 공장 근처에 밀집해있어서 자재조달이 용이.
- 자사 브랜드 부착하여 판매함으로써 브랜드 로열티 비용과 원가의 절감을 유도.

2) Weakness (약점)
- 생산공정중의 유해물질 발생
- 유럽시장에서 이태리업체와 대만업체의 선점과 유럽시장의 수요자 요구가 너무 다양 하다는 사실.
- 여전히 일본 상품이 제품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현실.
(즉, 일본상품이 최고라는 소비자들의 생각)
- 선주문 후제작이라는 사업관행상 JUST IN TIME 의 불가.

3) Opportunity (기회)
- 최근에 들어와서 유럽 등 새로운 시장에 적극 진출.
- HJC라는 브랜드가 TOTAL BRAND이기에 헬멧 외 기타 오토바이 용품의 진출이 용이하다.
- 오토바이에 대한 인식의 변화
- 오토바이헬멧 외에 새로운 사업분야 개척
(자동차레이스용 헬멧, 모터사이클 헬멧, 모터사이클장착가방, 두형고정헬멧)

4) Threat (위협)
- 중국산 저가제품이 최대의 위협으로 등장
- 현재 포화상태에 이르러 있는 오토바이 헬멧시장
- 계속적인 신제품개발의 압박

3. STP 전략
1) Segmentation
(주)HJC는 시장을 지역으로 나누어서 관리하고 있다. 북미지역, 유럽지역, 중남미지역, 아시아지역 이렇게 4개 권역으로 세분화한 뒤, 이들 시장의 소득수준에 따라 다시 구분 짓는다. 소득 수준을 기준으로 세분화를 하였을 때, 미국 시장을 중심으로 영업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는 소득 수준을 고려하고 시장의 규모가 미국 보다 큰 유럽 지역에서의 시장 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고 있다. 2002년 대륙별 헬멧 수요를 보면, 북미는 300만개, 유럽은 400만개, 일본은 125만개이며, 기타( 동아시아, 아프리카)지역은 75만개를 형성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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