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홍진크라운(HJC)의 해외시장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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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이유
2. 회사소개
3. 시장 환경 분석
4. 해외 시장 진출
5. 마케팅전략
-SWOT
-STP
-4P MIX
6. 마케팅성공사례
7. HJC에 원하는 향후전략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시장 환경 분석

(1) 오토바이 헬멧 시장 환경

오토바이 헬멧은 항상 대형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에서 탑승자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보조 장비이다. 운전 중에 헬멧을 계속 착용해야하므로 가볍고 착용감이 좋아야 한다. 따라서 헬멧을 고르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선택의 기준은 단순한 가격이나 디자인만으로 설명할 수 없는 기술력과 브랜드의 중요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오토바이 헬멧의 안전에 대한 중요성은 이미 세계 각국에서 자국의 안전 기준을 정하고 이에 적합한 제품만을 허가하고 있는 데서도 잘 알 수 있다. 대표적인 안전 규격 인증으로는 우리나라의 KS를 비롯해, 미국의 DOT(연방 교통성), SNELL 재단 인증, 유럽공동체의 ECE, 일본의 JIS(일본 산업규격), 영국의 BSI 등이 있다.

(2) HJC의 국내시장 위치
국내의 헬멧 산업은 경쟁이 거의 없으며 HJC가 독점하고 있는 수준이지만, 한국의 오토바이에 대한 일반적인 시각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우호적이지 못하여 이용 인구가 감소하는 추세이다. 오토바이가 가지는 수송의 편리함과 신속성에 비해 이를 이용하는 주요 계층이 사회에서 그다지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배달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오토바이는 대중적으로 자가 교통수단이라는 입지를 확립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선진국에 비해 안전 의식이 부족하고 오토바이에 대한 법규 준수의 의식이 자리 잡고 있지 못하다는 점 또한 헬멧 시장의 걸림돌이라고 할 수 있다. 더욱이 오토바이에 대한 기성세대의 선입관과 함께 젊어서 오토바이를 즐기는 층에서 헬멧에 대한 문제의식을 크게 가지지 못한 채 겉멋으로 시작하는 점 또한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다.

▶ 연대별 (주)홍진HJC 헬멧 변천과정


(3) HJC의 해외시장 위치
1996년 말 'Motors Industry'지에서 220여 개 대형 딜러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 HJC는 일반용 헬멧에서 38%의 딜러가 1위 업체로 꼽아 쇼에이(26%)를 크게 앞질렀다. 경주용 헬멧 분야에서도 2위 기업인 이탈리아의 뷔페(13%)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이며 42%로 1위를 기록했다. 그리고 2002년 HJC는 세계 최대의 오토바이 시장인 미국에서 자타가 공인하는 부동의 1위 상표로 자리매김하였다. 2001년 말 실시한 위 동일 조사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잘 팔리는 오토바이 헬멧 모델' 부분에서 쇼에이가 13%로 2위를 차지한 데 반해, HJC는 56%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이는 99년의 45%, 2000년의 53%에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앞으로도 그 수치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웃한 캐나다 시장에서는 90%라는 경이적인 점유율을 기록하며 오토바이 헬멧 시장을 거의 독점하고 있다시피 하다. 1992년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던 한국의 작은 중소기업 HJC는 2001년 말 기준으로 101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수출액만도 2000년 6,217만 달러, 2001년에는 7,200만 달러의 실적을 올렸다. 또한 특허만 26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용신안 31개, 의장 45개, 상표 76개 등으로 기술력의 측면에서도 다른 경쟁사들을 압도하고 있다.




참고문헌
- www.hjc-helmet.com (홍진크라운)
-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www.mk.co.kr (매일경제)
- www.hankyung.com (한국경제)
- 미스터 헬멧 기적을 쓰다 - 홍수기, 예스위캔, 2009
- 오토바이 헬멧 천하통일 : (주)HJC - 김영수교수, 숭실대학교
- 오토바이 헬멧 분야 세계 1위 : HJC - 이승엽, 리드앤리더,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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