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특성과 원리,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전개와 사례,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수업모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조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교육 현장체험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소집단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지도학습지도, 사회과교육 창의성학습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수업)주제중심학습,조사학습, 사회과(교육,수업)모의재판학습,의사결정학습, 사회과(교육,수업)세미나학습,신문활용학습,인물학습
- 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극화수업] 역사과목에서의 극화수업 분석
- 목차
-
Ⅰ.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개념과 준비
Ⅱ.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특성과 원리
Ⅲ.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전개
1. 준비단계
1) 장소 선정
2) 협조사항
3) 참가청소년(또래집단) 구성
2. 연습단계
1) 오리엔테이션(총 3-5회)
2) 시나리오 작성․수정
3) 연습
3. 교육단계
1) 프로그램 실시 장소 설치
2) 프로그램 진행
3) 프로그램 마무리
4. 사후관리단계
1)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보고서 작성
2) 청소년 또래지도자 모임 조직
Ⅳ.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사례
1. 모의재판학습 자리 만들기
2. 학습활동의 보기
1) 모의재판학습 주제
2) 재판진행
Ⅴ.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수업모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개념과 준비
모의재판학습(모의재판수업)이란 재판형식을 빌어서 학습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이다. 학급, 학교, 고장, 사회의 문제를 재판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게 하는 학습이다. 학생들은 재판과정을 지켜보면서 자기의 생각과 비교해 보고, 여러 가지 근거를 통해서 학습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재판과정에서 원고와 피고 검사와 변호사의 활발한 토의를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관점의 차이도 발견하게 되어, 어떤 일을 바라보는 관점도 기를 수 있다. 배심원의 판결도 합리적이어야 하지만 더욱 중요한 일은 재판과정에서 학습내용이 충분히 이야기되는 데 있다.
활동방법은 교사가 재판내용(학습내용)을 제시할 수 있고, 모둠별로 학습내용을 토의하여 재판내용을 정할 수도 있다. 교실 앞부분을 재판정처럼 꾸며서 전체학습으로 진행한다. 의자만 들고 나와 앉는 형태로 할 수도 있다.
관점에 때라서 의견이 다른 내용이나 옳고 그름을 따지는 문제, 서로의 처지에 따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내용이 알맞다.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도 모의재판학습으로 알맞고 교과로는 도덕, 사회 교과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다. 국어 교과에서는 작품 속의 인물에 대한 내용으로 모의재판학습을 할 수 있다.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으로는,
첫째, 재판의 형식보다는 학습내용에 충실한 내용으로 재판을 진행한다.
둘째, 찬성과 반대나 피고와 원고의 논리가 체계적이어야 한다.
셋째, 증인은 반드시 사람이 아니라도 증거자료도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면 학습효과가 더욱 좋다.
넷째, 배심원을 두지 않고 재판관이 결정해도 된다.
다섯째, 배심원이나 재판관의 결정은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내용이어야 좋다.
Ⅱ.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특성과 원리
이 프로그램은 연중 어느 때나 적용할 수 있는 학급회의 활동이다. 활동은 학급회의 또는 전교 어린이회의의 질문과 토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반드시 교사의 참석과 지도 조언이 있어야 한다.
- 참고문헌
-
고령초등학교 / 어린이회 운영을 통한 민주 생활의 습관화, 연구결과 자료집, 1992
복거일 /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1998
부산백양초등학교 / 사고와 행동이 일치하는 교원 문화 형성, 1998
윤병희 / 민주 시민 자질을 익히는 교육, 새교육 11월호, 1991
이동범 /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교육정보, 1991
정세구 / 민주 시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