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특성과 원리,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전개와 사례,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 수업모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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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개념과 준비

Ⅱ.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특성과 원리

Ⅲ.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전개
1. 준비단계
1) 장소 선정
2) 협조사항
3) 참가청소년(또래집단) 구성
2. 연습단계
1) 오리엔테이션(총 3-5회)
2) 시나리오 작성․수정
3) 연습
3. 교육단계
1) 프로그램 실시 장소 설치
2) 프로그램 진행
3) 프로그램 마무리
4. 사후관리단계
1)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보고서 작성
2) 청소년 또래지도자 모임 조직

Ⅳ.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사례
1. 모의재판학습 자리 만들기
2. 학습활동의 보기
1) 모의재판학습 주제
2) 재판진행

Ⅴ.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수업모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개념과 준비
모의재판학습(모의재판수업)이란 재판형식을 빌어서 학습문제를 해결하는 학습방법이다. 학급, 학교, 고장, 사회의 문제를 재판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게 하는 학습이다. 학생들은 재판과정을 지켜보면서 자기의 생각과 비교해 보고, 여러 가지 근거를 통해서 학습내용을 풍부하게 할 수 있다.
재판과정에서 원고와 피고 검사와 변호사의 활발한 토의를 통해 학습내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관점의 차이도 발견하게 되어, 어떤 일을 바라보는 관점도 기를 수 있다. 배심원의 판결도 합리적이어야 하지만 더욱 중요한 일은 재판과정에서 학습내용이 충분히 이야기되는 데 있다.
활동방법은 교사가 재판내용(학습내용)을 제시할 수 있고, 모둠별로 학습내용을 토의하여 재판내용을 정할 수도 있다. 교실 앞부분을 재판정처럼 꾸며서 전체학습으로 진행한다. 의자만 들고 나와 앉는 형태로 할 수도 있다.
관점에 때라서 의견이 다른 내용이나 옳고 그름을 따지는 문제, 서로의 처지에 따라 갈등을 일으킬 수 있는 학습내용이 알맞다. 역사적 인물에 대한 평가도 모의재판학습으로 알맞고 교과로는 도덕, 사회 교과에서 많이 사용할 수 있다. 국어 교과에서는 작품 속의 인물에 대한 내용으로 모의재판학습을 할 수 있다. 활동에 필요한 준비나 유의점으로는,
첫째, 재판의 형식보다는 학습내용에 충실한 내용으로 재판을 진행한다.
둘째, 찬성과 반대나 피고와 원고의 논리가 체계적이어야 한다.
셋째, 증인은 반드시 사람이 아니라도 증거자료도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하면 학습효과가 더욱 좋다.
넷째, 배심원을 두지 않고 재판관이 결정해도 된다.
다섯째, 배심원이나 재판관의 결정은 학습내용을 정리하는 내용이어야 좋다.
Ⅱ. 모의재판학습모형(모의재판수업)의 특성과 원리
이 프로그램은 연중 어느 때나 적용할 수 있는 학급회의 활동이다. 활동은 학급회의 또는 전교 어린이회의의 질문과 토의 형식으로 이루어지며, 반드시 교사의 참석과 지도 조언이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고령초등학교 / 어린이회 운영을 통한 민주 생활의 습관화, 연구결과 자료집, 1992
복거일 / 보다 나은 토론 문화를 위하여, 교육월보, 1998
부산백양초등학교 / 사고와 행동이 일치하는 교원 문화 형성, 1998
윤병희 / 민주 시민 자질을 익히는 교육, 새교육 11월호, 1991
이동범 / 민주 시민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교육정보, 1991
정세구 / 민주 시민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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