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교육의 방향과 소설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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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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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서론
1-2. 문학교육방법의 고찰
1)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
2)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
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1-3.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2-1 신문활용수업의 유용성
2-2. <소설 신문 >만들기 수업모형
【학습자료 1 】
신문에 대해 알기
【학습자료 2】
【학습자료 3】
3. 결론
- 본문내용
-
소설은 텍스트와 수용자인 학습자가 역동적인 작용을 하는데서 구체화되는 가치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소설작품에 대해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비판하고 재구성하여 수용할 때 효과가 드러난다. 이러한 방식에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며, 소설 작품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모형이 필요하다..
이러한 취지에 맞는 방안 중 하나로 신문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제시하였다. 신문 양식을 활용한 소설 수업은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주체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소설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소설작품을 사회적 맥락 속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여러 모둠별 토의를 통하여 협동심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자들의 신문완성도에 따라 성취정도가 달라지겠지만 결과의 상중하보다 과정 학습에 더큰 의의가 있는 수업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둠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력아래 주어진 과제를 작성하고 토의하는 과정은 학교교육이 그동안 도외시했던 부분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실시했던 필요한 많은 지식을 저장하는 교육방식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하나의 지식으로 새로운 변형을 가하고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방법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신문활용 문학수업은 다양한 방식의 구현과 스스로 문학의 원리를 이해 해 가는 주체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기에 제시한 <소설 신문>활용 수업을 응용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방식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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