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교육의 방향과 소설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 서론
1-2. 문학교육방법의 고찰
1) 텍스트 중심의 문학교육
2)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
3) 맥락 중심 문학 교육
1-3. 문학교육의 새로운 방향
2-1 신문활용수업의 유용성
2-2. <소설 신문 >만들기 수업모형
【학습자료 1 】
신문에 대해 알기
【학습자료 2】
【학습자료 3】
3.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텍스트와 수용자인 학습자가 역동적인 작용을 하는데서 구체화되는 가치물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학습자가 소설작품에 대해 창의적으로 텍스트를 비판하고 재구성하여 수용할 때 효과가 드러난다. 이러한 방식에는 학습자의 주체적인 활동이 요구되며, 소설 작품에 대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학습모형이 필요하다..
이러한 취지에 맞는 방안 중 하나로 신문매체를 활용한 수업을 제시하였다. 신문 양식을 활용한 소설 수업은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우선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시켜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주체적인 활동이 가능하며, 소설 텍스트를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신장시킬 수 있다. 또한 학습자는 소설작품을 사회적 맥락 속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여러 모둠별 토의를 통하여 협동심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학습자들의 신문완성도에 따라 성취정도가 달라지겠지만 결과의 상중하보다 과정 학습에 더큰 의의가 있는 수업활동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모둠 구성원들의 이해와 협력아래 주어진 과제를 작성하고 토의하는 과정은 학교교육이 그동안 도외시했던 부분이라는 점에서도 큰 의의를 가진다.
지금까지 실시했던 필요한 많은 지식을 저장하는 교육방식에 문제를 제기한다면, 하나의 지식으로 새로운 변형을 가하고 재구성하고, 창조하는 방법적 교육이 필요하다. 이런 점에서 신문활용 문학수업은 다양한 방식의 구현과 스스로 문학의 원리를 이해 해 가는 주체적인 학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여기에 제시한 <소설 신문>활용 수업을 응용하고, 문제점을 보완한 수업방식이 끊임없이 제기되기를 바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좋은 날 을 중심으로
  •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현진건의 ‘운수좋은 날’을 중심으로 -1. 문학 교육은 왜 필요할까?1) 문학 교육의 필요성문자를 익히기 시작한 시점부터 문학 작품은 혼자서도 읽을 수 있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문학 교육을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인가? 문학은 학교교실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엄마가 불러주셨던 자장가, 할머니의 옛이야기 등등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 이전에도 문학은 우리와 함께 해왔고, 생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 을 중심으로
  •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하근찬의 ‘흰 종이 수염’을 중심으로 -교육 20060771 전진아Ⅰ. 서론문학교육이란 문학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감상하는 능력을 길러 풍부하고 다양한 문학적 체험을 하도록 하고 이를 통하여 미적 인식력과 인간에 대한 통제력을 길러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 개념은 문학교육에 있어서 궁극적으로는 ‘인간이 문학교육의 주체가 되어야 함을 나타내는 동시에 학습자가 문학교육

  • 교육학 교육내용상세화 인물의 사고방식
  • ◈ 교육내용상세화 ◈(문학 5번 : 인물의 사고방식)《차 례》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2. 문학교육의 성격Ⅱ. 교수법 및 교수모형1. 동화 감상의 지도 원리2. 문학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Ⅲ. 실제 수업 지도 방향 1. 교과서 반영실태2. 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3. 읽은 후의 평가와 연계할 수 있는 활동 4. 교과서 반영내용을 통한 시사점 Ⅳ. 참고도서Ⅰ. 문학교육의 필요성1. 문학의 정의우리 조는 이번에 초등학교에서의 문학교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교육의 제재 선정 방법3.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선정의 관점과 방향4. 요약과 전망Ⅱ. 독서 제재의 선택1. 일반적 독서 제재 선택의 기준2. 제재 선택과 수업 모형Ⅲ. 7차 교육과정과 문학독서 제재1. ‘독서’ 과목의 교육 과정 해설2.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원칙Ⅳ. 독서 클럽1. 독서 클럽의 구성 요소2. 문학 중심의 독서3. 작품의 선정4. 독서 클럽의 운영Ⅴ. 문학 제재와 문학 수업1. 문학수업의 조건2. 시 제재의 수업3. 소설 제재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 운수좋은날을 중심으로
  • 소설 교육의 실제에 다가가보고자 한다. 비록 곧 바뀔 교과서에 수록되어있는 작품이나, 교과서의 구성에 따라 어떤 과정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었는지를 보고 그에 대한 비판과 앞으로의 소설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짚어볼 것이다.Ⅱ. 실제 교육상황에서의 소설 교육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은 한국 현대 문학의 역사적 전개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한국 현대 문학에 대하여 관심과 애정을 가진다.위와 같은 대단원에서 알 수 있듯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