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교육연습 교수-학습 과정안] 고등학교 2학년 `형법과 범죄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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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단원 설정 이유와 내용의 재구성

1. 단원 설정 이유

2. 수업에 있어 단원 내용의 재구성 (수업 내용에 중점을 둔 요소)

Ⅲ. 학습목표

1. 지식 ․ 이해면


2. 기능 ․ 능력 면

3. 가치 ․ 태도 면

Ⅳ. 단원의 구성 (중단원: 3. 범죄와 형벌 )

1.단원의 구조

2. 단원의 학습 내용

Ⅴ. 차시별 교수-학습 계획

Ⅵ. 수업 진행 방식

(1) 진행방식.

(2) 수업에 사용한 모형.
①협동학습 - 직소 모형의 변형

② 참여재판을 적용한 시뮬레이션

③ 브레인라이팅 토의

Ⅶ. 수업 지도안

Ⅷ. 단원 총괄 평가

1. 평가 계획

2. 평가 기준




본문내용
①협동학습 - 직소 모형의 변형

협동학습은 경쟁학습과 개별학습의 폐해로 등장하게 되었다. 학급 구성원들 간의 경쟁을 유발하는 경쟁학습은 학생을 서열화 시키고 인격적 측면에도 좋지 않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개별학습도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학습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하였으나 학생들의 사회성 발달에 미미하고 학습 동기가 감퇴된다는 단점이 있어 결국에 협동학습이 대안으로 떠오르게 된다. 협동학습은 아동들은 동료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할수록 발달한다는 인지발달이론, 집단 보상 등과 같은 동기를 유발시킨다는 동기이론, 학생들은 함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응집이론, 다수의 연습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는 연습이론을 모두 만족시킨다. 학습능력이 각기 다른 학생들이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과제와 함께 공부하는 학습방법인 협동학습은 모든 학생들이 동시 다발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학습은 한 사람의 성과가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게 하여 각자가 서로 의지하는 관계로 만드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원리를 바탕으로 구성된다.
본 수업 에서는 협동학습 중에서도 Jigsaw 모형을 채택하고 일부 수정하였다 jigsaw 모형이란 학생들을 5~6명 정도로 모집단을 구성하고 전문가 집단으로 흩어져서 각자 전문가가 되어 집단 별로 주어진 주제에 대해 학습하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모집단으로 돌아온 각각의 전문가들은 다른 조원들에게 자신이 전문가 집단을 통해서 학습했던 내용을 설명해줌을 통해 특정한 주제에 대해 비전문가이더라도 모든 주제에 대해 학습이 가능하도록 한다. 그다음에는 모집단내에서 전체적인 학습이 가능한 주제에 대해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 모집단 내에서의 결론을 이끌어낸다.
그러나 본 활동의 목적인 「위법성 조각사유」에 대한 학급 구성원들의 충분한 지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수업에서는 위와 같은 직소 모형에 일부 변형을 가하였다. 다양한 일상과 관련된 사례들을 접하고 법적인 사고와 판단을 돕기 위하여, 기존의 직소 모형을 적용하기에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기 때문이다. 직소 모형은 5~6명으로 이루어진 모집단의 구성에서 각자가 전문가가 되어 하나의 위법성 조각사유와 하나의 주어진 사례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것을 다시 모집단에 설명해준다. 그러나 위법성 조각사유는 학습의 목적이 실생활과 깊이 관련되어 있기에 다양한 사례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접근해야 한다. 사례 중심의 학습은 법적 사례의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관련된 법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첫 번째 과정으로 시작하여 지식의 습득에 이른다는 점에서 다른 교수 학습방법과 구별된다. 그렇기 때문에 직소 모형의 변형에서는 전문가 활동을 거쳐 모집단 활동의 과정에 있어서 구성원들이 전체적인 설명을 끝낸 이후에, 함께 토의를 통하여 각자 영역에 대한 유사사례들을 찾도록 지도하다. 기존의 모형에서 모집단 활동이 추가됨으로서 모집단 구성원들 사이에 수업이해를 촉진하고 심화학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결국 학생들이 직소모형의 변형을 통해서 이끌어내는 결론에는 전문가 활동을 통해 얻어진 지식과 모집단 활동을 통해 얻어진 유사사례들이 포함되며, 각각의 모둠이 수업 전체 구성원들에게 발표하도록 지도하면서 보다 풍부한 사례 중심의 학습과 이해가 이루어질 수 있다.
학생들이 모집단, 전문가 집단으로의 이동시 지나치게 소란스럽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토론, 토의 과정이 이루어질 때 남의 말을 잘 경청하고 자신의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을 삼간도록 지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읽기 기능, 쓰기 기능, 말하기 기능, 사회적 기능으로 대표되는 기본기능과 의사결정기능, 문제해결기능, 탐구기능 등으로 대표되는 복합기능을 습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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