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도덕과교육 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가치명료화학습,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NIE학습,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 교수학습지도방법 및 원리 도덕과 교수학습지도방법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방법, 학교통일교육의 실제, 통일교육의 문제점, 통일교육의 수업모형, 통일전 독일의 학교통일교육, 정보통신기술발달에 따른 통일교육의 발전 방안, 향후 과제 분석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역사와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방법 및 향후 통일교육의 방향, 향후 통일교육의 과제 심층 분석
- 목차
-
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Ⅱ.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Ⅲ.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
1. 개념
2. 사례
1) NIE 활동안의 예
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방법
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
1. 개념
2. 사례
3. 효과
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
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성
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배경
2)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특성
2.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
2) 관련 규범 확인하기
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
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
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
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
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
8) 학습 내용의 정리
Ⅶ.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1. 모의 학습의 이론
1) 개념
2) 효과
2. 모의 학습의 과정
1) 준비
2) 실시
3) 결과 토의
3.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현대는 다채널, 다미디어의 ‘미디어의 폭발’ 시대이며 우리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이러한 미디어 매체에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아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5대 공중파 TV방송이며, 이들 프로의 프로그램은 10대 스타들의 쇼프로그램 등과 같은 오락성 짙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컴퓨터 인터넷은 우리 아이들의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다.
이렇게 매스미디어와 컴퓨터에 길들여진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더구나 인지적 영역을 가르치는 타교과와는 달리 정의적행동적 영역을 가르치는 도덕윤리 교육은 기존의 수업 지도 방법을 가지고는 아이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 도덕윤리 교육에서의 ICT 활용 수업의 타당성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영영 이외에도 도덕적 가치와 신념, 가치관, 태도 및 행동 성향의 전인적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형적인 칠판위주의 수업이나 강의식 수업 그리고 기존의 시청각 자료(OHP, Cassette tape, 실물 화상기, 신문 스크랩 등) 등을 보조 자료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그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둘째, 도덕 교과는 학제적(interdiscplinary)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그 타당성을 찾을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창배(1999) / 21C 게임 패러다임, 지원미디어
김종문(2001) /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서울초당초등학교(2001) / 도덕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이동석(1996) /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최항규(2000) / NIE를 통한 가치지 학습프로그램이 도덕적 판단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추명완(1997) /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제16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