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교육 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가치갈등학습,모의학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Ⅱ. 도덕과교육 역할놀이학습

Ⅲ. 도덕과교육 신문활용학습(NIE)
1. 개념
2. 사례
1) NIE 활동안의 예
2) 신문을 교재화 할 때 유의할 점
3. 방법

Ⅳ. 도덕과교육 협동학습

Ⅴ. 도덕과교육 영상활용학습(MIE)
1. 개념
2. 사례
3. 효과
1) 도덕 수업의 질적 향상
2) 도덕 교육 효과의 극대화
3) 도덕 교과 멀티 자료의 다양화
4) 교단 선진화 장비의 효율적 활용
5) 도덕 교과의 전문성 확보
6) “인물 학습”단원의 방향 제시
7) 평가 방법의 다양화

Ⅵ. 도덕과교육 가치갈등학습
1.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배경과 특성
1) 가치갈등 수업 모형의 배경
2) 가치갈등 수업모형의 특성
2. 가치 갈등 수업 모형의 단계
1) 도덕적 문제 사태 제시하기
2) 관련 규범 확인하기
3) 관련 규범의 의미 파악하기
4) 문제 사태의 성격 분석하기
5) 양립된 결과 예상하기
6) 자기 입장을 선택하고 정당화하기
7) 자기 입장의 수정 및 대안 찾기
8) 학습 내용의 정리

Ⅶ. 도덕과교육 모의학습
1. 모의 학습의 이론
1) 개념
2) 효과
2. 모의 학습의 과정
1) 준비
2) 실시
3) 결과 토의
3. 적용 사례
1) 개념
2) 준비물
3) 실시 장소
4) 결과 토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도덕과교육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
현대는 다채널, 다미디어의 ‘미디어의 폭발’ 시대이며 우리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이러한 미디어 매체에 엄청난 영향을 받고 있다. 그 중에서 가장 아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5대 공중파 TV방송이며, 이들 프로의 프로그램은 10대 스타들의 쇼프로그램 등과 같은 오락성 짙은 것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컴퓨터 인터넷은 우리 아이들의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다.
이렇게 매스미디어와 컴퓨터에 길들여진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서는, 더구나 인지적 영역을 가르치는 타교과와는 달리 정의적행동적 영역을 가르치는 도덕윤리 교육은 기존의 수업 지도 방법을 가지고는 아이들의 도덕성을 함양하는데 많은 한계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럼 도덕윤리 교육에서의 ICT 활용 수업의 타당성을 몇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덕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지식이나 판단력과 같은 인지적 영영 이외에도 도덕적 가치와 신념, 가치관, 태도 및 행동 성향의 전인적 인격 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전형적인 칠판위주의 수업이나 강의식 수업 그리고 기존의 시청각 자료(OHP, Cassette tape, 실물 화상기, 신문 스크랩 등) 등을 보조 자료로 사용하는데 있어서 그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점이다.
둘째, 도덕 교과는 학제적(interdiscplinary) 성격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그 타당성을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창배(1999) / 21C 게임 패러다임, 지원미디어
김종문(2001) / 21C 삶과 대화의 도덕교육, 교육과학사
서울초당초등학교(2001) / 도덕과의 효율적 ICT활용 교수·학습 방안, 교육부지정 연구학교 운영보고서
이동석(1996) / 가치갈등 수업모형 적용 절차 및 방법, 초등도덕교육연구, 초등도덕 제 20호
최항규(2000) / NIE를 통한 가치지 학습프로그램이 도덕적 판단능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추명완(1997) / 협동학습의 도덕교육적 함의, 사회와 사상 제16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복지, 세계화 시대로의 변화에 따른 사회교육의 방향
  • ICT교육1. 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와 ICT 활용교육(1)지식기반 정보화 사회의 개념과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2) ICT 활용교육의 개념과 필요성2. 사회과 교육과 ICT 활용교육(1) 사회과 교과목의 특징과 ICT 활용 교육의 필요성(2) 사회과 학습에서 ICT 활용교육의 형태(3) ICT 활용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3. ICT 활용교육을 둘러싼 논쟁과 과제Ⅱ. 다문화교육1. 다문화사회의 개념과 특징2. 우리나라의 다문화교육 현황과 과제(1) 한국 다문화 교육의 특징(2)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분석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활용3. 자료의 효과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내용1) 교수-학습 과정안2) 탐구학습자료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1) 효과 2) 자

  • [통일교육]통일교육의 개념,중요성, 통일교육의 목적,지도원칙,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제고방안
  • 교육의 목적1. 통일환경과 남북한 실상에 관한 객관적 이해와 건전한 안보관 확립2. 자유민주주의와 민족공동체의식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통일관 정립3. 평화공존과 화해협력의 필요성 인식 및 통일실현의지 함양Ⅴ. 통일교육의 지도원칙Ⅵ. 통일교육의 토의탐구식기법Ⅶ. 통일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수업모형1) 가상 체험 모형2) 집단 탐구 모형3) 가치명료화 모형4) 역할 놀이 모형2. 수업 기법1) 시사학습2) 현장학습3) ICT 활용학습4) 프로젝

  • [조사방법론]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초등학생 성의식 함양
  • 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성교육 지도내용을 선정하고, 초등학교 발달단계를 고려하고 사회문제해결 능력 양성을 위한 성가치명료화 성교육 수업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초등학교 아동의 성의식 함양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게 되었다.B.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의 성교육 실태를 조사․분석하여 성의 생리적․정신적․사회적․도덕적 요소를 포함한 기본적인 성교육에 가치명료화 과정을 적용한 성가치 명료화 성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

  • [특별활동] 재량활동
  •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관한 국가, 지역, 학교의 역할을 분담하여 특색 있는 교육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변화시키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재량 권한을 학교에 부여하고, 이를 확대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4) 교육 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기존 획일적인 교육을 받아온 과정에서 벗어나 교사가 담당 교과 외에 특별히 관심 있게 연구한 영역의 학습 내용을 주제로 선정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