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정의와 특징,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단계,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사례,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실제와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정의와 특징

Ⅱ.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단계와 사례
1. 단계
1) 학습 안내 활동
2) 코너 활동
3) 확인 받기 또는 평가 활동
4) 선택 활동
5) 정리 활동
2. 수업 사례

Ⅲ.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실제

Ⅳ.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적용방법
1. 적용
1) 적용 학년
2) 적용 영역
2. 방법
1) 코너의 구성
2) 코너 학습의 운영
3) 교사의 역할
3. 유의점
1) 평가
2) 학부모 보조 교사 활용

Ⅴ.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정의와 특징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하고 싶은 학습내용을 선택하도록 학습내용별로 자리(코너)를 만들어 활동하는 학습방법이다. 학습의 개별화를 이룰 수 있고, 자기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하게 되어 학습목표 도달도를 높일 수 있다.
자리학습의 특징으로는 능력이나 흥미를 고려하는 학습으로 일제식 학습으로 오는 학습 결손을 막고 학습 참여도가 낮은 문제도 극복할 수 있다. 개인차에 맞는 학습으로 학습의 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활용방법은 개별화학습 형태와 모둠별 학습형태를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학습내용에 따라 코너 마련은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두 해야 할 학습내용으로 ‘기본학습’을 두는데, 기본학습은 모둠별로 학습해도 좋다. 이 과정은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교사의 확인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학습’을 마친 학생은 개별로 혹은 도란도란 학습 형태로 ‘발전학습’을 활동하게 된다. 이 ‘발전학습’은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다.
‘발전학습’까지 마치고 시간이 남는 학생은 ‘선택학습’자리에서 취미, 놀이, 관찰, 독서 등의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선택학습’도 학습목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면 더욱 좋겠
참고문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출판사, 교육과학사
송용의 외 2인 공역(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은용기(1991),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한국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열린교육 창간호
이상기 외 7명 공저(200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이성은·오은순·성기옥 지음(2002),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이인효 외(1997),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현장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협동학습
  • 실제적인 관점2-3 협동학습 교수 학습 원리(1) 협동 학습의 기본원리2-4 협동학습 모형 2-5 협동학습 유형의 과목별 적용 Ⅲ. 협동학습의 특징과 효과 ⅰ. 협동학습의 특징ⅱ. 협동학습 수업설계에 필요한 요건 ⅲ. 협동학습의 효과Ⅳ. 협동학습의 실제 ⅰ. 협동학습의 6가지 열쇠 ⅱ. 협동학습의 전개2-1 구조화 협동학습과 비구조화 협동학습2-2 협동학습의 절차ⅲ. 협동학습과정의 실질적 적용 예 (지도안)Ⅴ. 결론 및 제언Ⅵ. 부록 (사진)Ⅶ. 참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절차/ 실전논술/ 주제 접근 방법중학교 통합교과 논술논술 기출 문제 분석/ 논술에 필요한 능력/ 교수방법/ 수업사례독서 감상문 첨삭첨삭자의 자세와 조건/ 첨삭의 원칙/ 단계별 첨삭/ 도서종류별 독서감상문 첨삭논술문 첨삭논술첨삭의 이해/ 첨삭의 목적/ 첨삭의 준비/ 첨삭의 실제미디어와 논술미디어의 이해/ 논술로 바라본 미디어/ 미

  • [초등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수학 교재 분석
  • 정의 방법7차 수학과 교육과정은 학습의 계열성이 뚜렷한 수학과의 교과 특성을 반영한 ‘단계형’이면서도 ‘심화‧보충형’의 성격을 포함하도록 설계되었다. 이와 같은 단계형을 기반으로 하여, 그 안에서 심화‧보충의 성격을 가미한다는 것은 동일 단계에 있는 학생이라 할지라도 그 단계 내에서 세부적인 학습 능력의 차이에 따라, ‘기본 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보충 또는 심화된 내용을 다룰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하

  • [심리학] 대인관계 -친교행동
  • 적용되는 것이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일 것이다.‘인생의 재산은 돈이 아니라 바로 사람이다.’ 라는 말도 있듯이 이번 조별활동을 통해 사람이라는 재산을 얻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우리 조가 맡은 내용이 이런 내용이니만큼 앞으로 인생에 있어서 무언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라는 점은 정말 기쁜 일이 아닐 수가 없을 것이다. 사회의 큰 사건부터 작은 사건까지 그 내면에는 다 심리학적인 원리가 숨겨져 있음을 놀랍게 생각

  •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을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안ㆍ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할 경우, 학교현장에서 육상운동은 즐겁고 재미있고 유익한 단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2. 연구의 목적구기운동에서 나타나는 협동심과 팀웍의 요소들처럼 육상운동에서도 학생들이 육상운동의 학습내용을 터득하기 위하여 종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협동학습모형의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ㆍ학습활동을 자발적이고 협동적으로 전개해 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