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정의와 특징,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단계,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사례,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실제와 적용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정의와 특징
Ⅱ.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단계와 사례
1. 단계
1) 학습 안내 활동
2) 코너 활동
3) 확인 받기 또는 평가 활동
4) 선택 활동
5) 정리 활동
2. 수업 사례
Ⅲ.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실제
Ⅳ.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적용방법
1. 적용
1) 적용 학년
2) 적용 영역
2. 방법
1) 코너의 구성
2) 코너 학습의 운영
3) 교사의 역할
3. 유의점
1) 평가
2) 학부모 보조 교사 활용
Ⅴ.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코너학습모형(자리학습)의 정의와 특징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하고 싶은 학습내용을 선택하도록 학습내용별로 자리(코너)를 만들어 활동하는 학습방법이다. 학습의 개별화를 이룰 수 있고, 자기의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하게 되어 학습목표 도달도를 높일 수 있다.
자리학습의 특징으로는 능력이나 흥미를 고려하는 학습으로 일제식 학습으로 오는 학습 결손을 막고 학습 참여도가 낮은 문제도 극복할 수 있다. 개인차에 맞는 학습으로 학습의 개성화를 이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활용방법은 개별화학습 형태와 모둠별 학습형태를 병행하여 진행할 수 있다. 학습내용에 따라 코너 마련은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두 해야 할 학습내용으로 ‘기본학습’을 두는데, 기본학습은 모둠별로 학습해도 좋다. 이 과정은 학습목표 도달을 위해 교사의 확인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학습’을 마친 학생은 개별로 혹은 도란도란 학습 형태로 ‘발전학습’을 활동하게 된다. 이 ‘발전학습’은 능력이나 흥미에 따라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다.
‘발전학습’까지 마치고 시간이 남는 학생은 ‘선택학습’자리에서 취미, 놀이, 관찰, 독서 등의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선택학습’도 학습목표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면 더욱 좋겠
- 참고문헌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출판사, 교육과학사
송용의 외 2인 공역(1995),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형설출판사
은용기(1991), 열린교육이라는 이름, 한국열린교육연구회 소식지, 열린교육 창간호
이상기 외 7명 공저(2003),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이성은·오은순·성기옥 지음(2002),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이인효 외(1997),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현장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물관학] 박물관의 전시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기타] ‘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의 분석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