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육상종목의 기능향상 방안(멀리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5 / 2019.12.24
  • 7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협동학습 모형을 통한 기능향상을 위한 수업자료입니다
특별장학때 사용된 자료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받아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논문자료로 활용하셔도 아주 좋습니다.
연구결과까지 모두 포함되어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 문제
4. 연구의 범위
5. 용어의 정의

Ⅱ. 이론적 배경
1. 협동 학습
2. 협동학습 모형의 기초
3. 교수학습의 특징
4. 교사의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5. 협동학습모형에서의 학습 평가

Ⅲ. 실태 분석
1. 사전 실태 조사 및 방법
2. 시사점

Ⅳ. 연구의 설계
1. 대상 및 기간
2. 교과 영역
3. 연구의 적용 절차 및 기간
4. 연구 과제의 설정

Ⅴ. 연구의 실천
1. 연구과제 1의 실천
2. 연구과제 2의 실천
3. 연구과제 3의 실천

Ⅵ. 연구의 결과
1. 연구 결과의 평가 검증
2. 검증 결과 분석

Ⅶ.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아주 오랜 옛날부터 인간은 살기 위해 달리고, 뜀뛰고, 던지는 능력을 필요로 했으며, 오늘날 대부분의 운동들은 이런 동작들을 바탕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육상운동은 이러한 기본 동작들을 체계적인 경기 형태로 만든 운동일 뿐만 아니라 모든 스포츠면에서 필요로 하는 운동 능력의 기본 요소들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신체발달과 운동의 다양한 기능을 학습하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육상운동은 매우 필수적이고 중요한 체육영역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육상운동은 축구, 농구, 배구 등과 같이 서로 협동하고 팀웍을 이루면서 역동적으로 경기를 진행하는 구기운동과는 달리 정해진 거리나 시간을 단축하기 위하여 개인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의지와의 싸움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흥미나 박진감은 덜 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은 역시 힘들고 고생스러운 운동 보다는 재미있고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종목을 선호하고 참여하는 것이 당연하다.
실제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방과 후나 자율체육활동 시간에 참여하는 운동을 살펴보면 구기종목이 가장 많고 멀리뛰기, 던지기, 달리기 등의 육상운동 영역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이유는 학생들에게 별로 흥미나 재미가 없는 운동의 특성 때문일 수도 있지만 간과할 수 없는 것은 학교 현장에서 육상운동 단원에 대한 관심과 지도가 많이 결여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교사들마저도 육상운동에 대한 학생들의 비참여성 때문에 교수ㆍ학습 방법의 연구나 적용이 소홀히 되어 있다는 것이다.
수업의 성공과 실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는 것에 대하여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 교사는 없을 것이다. 물론 이 말속에는 교사의 능력과 자질 등의 요소도 포함되겠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학습을 위한 교사의 교수ㆍ학습 방법에 대한 부단한 연구가 선행되어 져야 한다고 본다.
가령, 재미있는 축구수업시간에 교사가 교수ㆍ학습활동을 학생들의 동기유발과 흥미, 참여도는 전혀 고려하지 않고 일방적이고 획일적인 수업 형태로 주도해 간다면 학생들에게는 따분하고 재미없는 수업으로 전락해 버리고 말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재미나 인기가 없는 단원이지만 그 단원을 학생들의 흥미에 맞게 학습단원에 대한 준비를 잘 갖추어 수업에 적용한다면 그 수업은 기대이상의 큰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육상운동이 가지고 있는 체육의 가치 및 운동의 효과를 학생들이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교수ㆍ학습활동의 연구가 먼저 선행되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구기운동이 학생들에게 인기 있고 각광받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구기운동만이 가질 수 있는 협동심과 틱웍에 의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한편, 이러한 협동심과 팀웍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학습활동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협동학습(Cooperative learning)"이 있다. 협동학습은 모든 학생이 학습과정과 결과에 공헌하기를 기대하면서 제한된 시간 또는 과제에 따라 팀을 구성하여 모든 구성원이 공동목표를 성취해나가는 협동하는 스포츠 팀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난다.
육상운동이 개인운동의 특성이 매우 강하지만, 육상운동단원에 대하여 팀(소집단)을 구성하여 과제와 팀의 목표 성취를 위한 공동과제를 서로 협력하면서 해결해 나가는 수업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및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육상운동의 여러 종목 학습 활동에 대하여 그 특성에 맞는 협동학습 모형을 학습프로그램으로 구안ㆍ적용하여 수업을 실시할 경우, 학교현장에서 육상운동은 즐겁고 재미있고 유익한 단원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의 목적
구기운동에서 나타나는 협동심과 팀웍의 요소들처럼 육상운동에서도 학생들이 육상운동의 학습내용을 터득하기 위하여 종목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협동학습모형의 방법을 적용하여 교수ㆍ학습활동을 자발적이고 협동적으로 전개해 나가도록 해주어야 한다. 따라서 육상운동단원 전반에 대하여 학습의욕을 불러일으킬 뿐만 아니라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이 육상운동에 즐겁고 재미있게 참여하고 육상운동의 다양한 종목들을 배워 나갈 수 있도록 해주고 나아가 평생체육 활동에 적극 활용하여 건강하고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연구 문제
가. 달리기 종목에 대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어떻게 교수ㆍ학습활동에 적용할 것인가?
나. 던지기 종목에 대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어떻게 교수ㆍ학습활동에 적용할 것인가?
다. 뜀뛰기 종목에 대하여 협동학습 모형을 어떻게 교수ㆍ학습활동에 적용할 것인가?
4. 연구의 범위
가. 검증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강신복외 2명 (2004). 중학교 체육, 서울 : 두산(주)
김의수외 3명 (2004). 체육과 건강, 서울 : 보진재.
김의수외 3명 (2004). 고등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서울 : 보진재.
유정애외 4명(2003). 체육수업모형, 서울 : 대한미디어
교육부(1999), 교육마당 21(9월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박세창외 5명 (2003). 신체적 여가활동 학습프로그램의 구안ㆍ적용을 통한 청소년 여가활 동활성화 방안, 2003학교ㆍ지역단위 교과교육연구활동 연구보고서.
정인호 (2003). 주5일수업제에 대비한 자기주도적 평생체육학습프로그램 적용방안, 2003
특별연구교사제 보고서.
체육수업탐구 (1998). 강신복외1명, 서울 :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교육과] 중학교 체육과 교수 학습평가00
  • 향상과 운동을 가치롭게 여기는 태도를 중시한다.3. 체육과 교육의 목표 다양한 체육활동의 경험을 통하여 체․지․덕이 조화롭게 통합된 전인적인 인간육성에 기여하여 몸과 마음에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한다. 심동적 영역 : 다양한 운동종목에 참여하여 기초적 운동기능을 습득하고 기초체력을 배양한다. 인지적 영역 : 체육의 다양한 지식의 개념과 이론을 적용하여 공중보건, 안전체육의 본질과 가치, 역사와 발달, 운동의 과학적

  • 협력학습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협력학습 수학교육과 사회과교육, 협력학습 체육교육, 협력학습 수업모형과 협력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 학습은 긍정적으로 상호의존적이며 상호작용의 그룹학습 진행으로 개인의 책임이 강조되는 학습이다. Ⅲ. 협력학습의 장단점1. 장점a) 많은 수를 동시에 학습하는 것보다 소집단으로 나누어 학습하면 보다 효과적이다.b) 개인차를 정확히 파악하여 학습할 수 있다.c) 공동 학습이기에 지도력이나 협동성 등의 자질을 육성할 수 있다.d) 학습자 개인의 지식이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유효하다.e) 학습자 전원이 문제 해결에 공헌할 수 있는 기회가 주

  • 체육수업모형 분석 협동학습모형
  • 협동 학습 모형이 적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수업지도안은 모둠별 성취 배분 방식(STAD)과 모둠 게임 토너먼트(TGT)방식이 둘 다 반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50M단거리 달리기와 200M이어달리기는 모둠원끼리 협동하여 연습한 뒤 1차 평가를 보고, 한 번 더 연습한 뒤 2차 평가하여 점수의 향상정도에 따라 모둠 점수를 부여하도록 되어있다. 이것은 수업이 모둠별 성취 배분 방식으로 구성되었음을 보여준다.앞에서와는 달리 멀리뛰기 시간부터는 각 팀

  • 학교체육의 의의와 변화 및 발전 과정에 대한 분석
  •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는가? ⑤ 해당 활동내용은 성장․발달의 합리적인 원리에 부합하는가? ⑥ 체력의 발달을 꾀할 수 있는가? ⑦ 내용선정에서 계열성을 고려하고 있는가? ⑧ 장애자를 위한 충분한 활동을 제공하고 있는가? ⑨ 개인차를 충분히 줄일 수 있는가? ⑩ 형식적 활동보다 자연활동이 프로그램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가? ⑪ 운동기능의 단계적인 발달을 가져다 주는가? ⑫ 고학년의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에서 궁극적으로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내용,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방법, 초등학교 체육교육 평가
  • 학습지도방법체육과의 교수․학습은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선정된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교수․학습의 방향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학생의 특성 및 개인차에 대한 고려, 교수․학습의 계획 및 조직에 대한 숙지, 내용 영역에 따른 지도 방법의 적용, 그리고 교수․학습에서의 유의점 파악에 주력해야 한다.제 7차 교육 과정의 구성 방침에서 지향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