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다중지능접근법 -다중지능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다중 지능 이론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
1. Howard Gardner
2.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적 배경
3. 지능의 정의

Ⅱ. 다중 지능 이론의 내용
1. 다중 지능 이론의 8가지 지능과 특징
2. 다중 지능 이론의 핵심

Ⅲ. 다중 지능 접근법의 학습-교수 원리와 적용
1. 다중 지능 이론의 교육적 활용원리
2. 학습자의 다중 지능 수집법
3. 다중 지능 이론을 적용한 학습자의 학습양식

Ⅳ. 다중 지능 이론의 수업 모형 및 수업전개와 예
1. 다중 지능 접근법의 모형
2. 실제 적용의 예
(미국 ‘키 러닝 커뮤니티’ 다중 지능 이론 학습에 적용)
3. 다중 지능 수업의 전개
4. 다중 지능 이론의 적용의 예
5. 다중 지능 접근법의 평가
6. 다중 지능 이론의 비판

Ⅴ. 맺 음 말

본문내용
1. Howard Gardner
하워드 가드너( Howard Gardner)는 현재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교수이자, 하버드대학교 심리학과 겸임교수, 보스톤 대학교 약학대학 신경학과 겸임교수, Harvard Project Zero의 추진위원장, Good Work Project 책임자로 재직 중에 있다. 우리에겐 다중 지능 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David Perkins)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존의 지능관에 대한 회의를 펼치고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여 1983년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라는 저서를 통해 7개의 지능을 주장하였다.


2. 다중 지능 이론의 이론적 배경
다중지능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것을 말하여 준다. 단일 측정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다양한 능력을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가드너는 지능을 연령과 다양한 계층에 대하여 같은 방법으로 진단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 개인의 나이, 성숙 정도, 문화적 배경 등에 따라 지적 능력을 분석하는 방법이 달라야 함을 나타낸다.

참고문헌
이성은. 오은순. 성기옥(2002). 초․중등 교실을 위한 새 교수법. 교육과학사.
임규혁(2003).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문용린(2001).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 김영사
Howard Gardner(1983). Frames of Mind: The Theory of Multiple Intelligences. Basic Book
한겨레신문(2004-05-16). 다중지능이론의 국내외 모범사례 제2부
김양현(2001). 교실수업개선 직무연수. 서울교육대학교
www.myq.co.kr/brain/brain_structure_04.html
www.edu4ts.net/mi/hgmi.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