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역사
1. 소수 중심의 초기 도입 : 1980년대 중반 이후
2. 현장 적용을 통한 모형 개발 : 1990년대 초반 이후
3. 교육개혁과의 결합 : 1990년대 중반 이후
Ⅳ. 열린교육의 필요성
Ⅴ. 열린교육의 기법
Ⅵ.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3. 코너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4. 소규모 활동(small-group work)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1) 짝 활동(pair work)
2) 다중 채널 활동(multi-channel work)
3) 원형 활동(circle work)
4) Y자형 활동
5) 수레바퀴형(wheel)
6) 4·6·8형
5. 이야기 들려주기 (storytelling)를 통한 열린 영어수업
6. 모둠 활동(group activity)으로 하는 열린 영어수업
Ⅶ. 열린교육의 학습효과
Ⅷ. 열린교육의 전략
1. 열린 수업을 위한 약속은 무엇인가?
2. 열린 수업 시간관리는?
3. 열린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물은?
4. 열린교육 실시상의 오해를 없애려면?
5. 학생들간의 학력 차를 고려하려면?
Ⅸ. 결론 및 시사점
1. 열린교육은 교사의 학교내에서의 관계를 변화시켰다
2. 열린교육은 교사의 수업운영상의 자율성을 크게 증대시켰다
3. 열린교육은 교사의 수업운영원리를 변화시켰다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열린수업은 정형화된 틀을 거부하며, 어느 한 교실에서 사용한 수업 형태나 흐름을 그대로 일반화하려고 해서도 안된다. 또한 수업자 자신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창의적으로 수업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볼 때 열린교육은 개방성, 다양성, 개성화, 개별화를 근간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교과의 학습 지도 형태 면에서 다양성과 창조성을 추구하고 학습력을 기르는 개별학습 지도에 주력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풍요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개인차를 존중하는 아동 중심 교육에 힘쓴다.
둘째, 교과를 학습하는 아동과 이를 지도하는 교사 양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아동은 개성을 발휘하는 적극적 참여자이며 자기 선택으로 학습하는 주체자로서 탄력적 집단에서 활동을 하고,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전달자로서 교재 준비와 학습 환경 조성에 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셋째, 교육의 여건 면에서는, 개방적인 열린 공간을 가지게 되며, 학습지도 시간 운영 면에서는 유연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위한 교사의 재량권이 확대되고, 학습 능력과 수준이 서로 다른 탄력적인 집단을 수용하게 됨에 따라, 아동․교사․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되어 상호 협력하고 참여하는 개방된 교육 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는 열린수업을 통하여 아동 상호간의 학습 능력과 개개인의 학습 진도 및 아동 각자가 갖는 다양한 관심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의사 소통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고양성저초등학교(1998),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방법 개선 보고서
▷ 이석주(1996), 쉽게 하는 열린 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두루마리
▷ 이남봉(1996), 열린교육의 시작, KBS문화사업단
▷ 정진곤(1993), 열린교육의 특성과 이념,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편
▷ 조연순(1998), 열린교육 Syndrome, 한국초등교육연구회 소식
▷ 한형식(1995), 열린교육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