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열린교육의 정의

Ⅲ. 열린교육의 역사
1. 소수 중심의 초기 도입 : 1980년대 중반 이후
2. 현장 적용을 통한 모형 개발 : 1990년대 초반 이후
3. 교육개혁과의 결합 : 1990년대 중반 이후

Ⅳ. 열린교육의 필요성

Ⅴ. 열린교육의 기법

Ⅵ.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2. 협동 학습(team teaching)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3. 코너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4. 소규모 활동(small-group work)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
1) 짝 활동(pair work)
2) 다중 채널 활동(multi-channel work)
3) 원형 활동(circle work)
4) Y자형 활동
5) 수레바퀴형(wheel)
6) 4·6·8형
5. 이야기 들려주기 (storytelling)를 통한 열린 영어수업
6. 모둠 활동(group activity)으로 하는 열린 영어수업

Ⅶ. 열린교육의 학습효과

Ⅷ. 열린교육의 전략
1. 열린 수업을 위한 약속은 무엇인가?
2. 열린 수업 시간관리는?
3. 열린 수업을 운영하기 위한 준비물은?
4. 열린교육 실시상의 오해를 없애려면?
5. 학생들간의 학력 차를 고려하려면?

Ⅸ. 결론 및 시사점
1. 열린교육은 교사의 학교내에서의 관계를 변화시켰다
2. 열린교육은 교사의 수업운영상의 자율성을 크게 증대시켰다
3. 열린교육은 교사의 수업운영원리를 변화시켰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열린수업은 정형화된 틀을 거부하며, 어느 한 교실에서 사용한 수업 형태나 흐름을 그대로 일반화하려고 해서도 안된다. 또한 수업자 자신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창의적으로 수업 방식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러한 전제에서 볼 때 열린교육은 개방성, 다양성, 개성화, 개별화를 근간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목표를 추구한다고 할 수 있다.
첫째, 교과의 학습 지도 형태 면에서 다양성과 창조성을 추구하고 학습력을 기르는 개별학습 지도에 주력하며,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풍요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여 개인차를 존중하는 아동 중심 교육에 힘쓴다.
둘째, 교과를 학습하는 아동과 이를 지도하는 교사 양자의 입장에서 볼 때, 아동은 개성을 발휘하는 적극적 참여자이며 자기 선택으로 학습하는 주체자로서 탄력적 집단에서 활동을 하고, 교사는 조력자, 안내자, 전달자로서 교재 준비와 학습 환경 조성에 힘을 쓰고 있는 것이다.
셋째, 교육의 여건 면에서는, 개방적인 열린 공간을 가지게 되며, 학습지도 시간 운영 면에서는 유연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또한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위한 교사의 재량권이 확대되고, 학습 능력과 수준이 서로 다른 탄력적인 집단을 수용하게 됨에 따라, 아동․교사․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되어 상호 협력하고 참여하는 개방된 교육 활동이 요구된다.
따라서 교육에 있어서는 열린수업을 통하여 아동 상호간의 학습 능력과 개개인의 학습 진도 및 아동 각자가 갖는 다양한 관심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의사 소통 능력을 자연스럽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데 교육의 목표를 두어야 한다.
참고문헌
▷ 고양성저초등학교(1998), 열린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방법 개선 보고서
▷ 이석주(1996), 쉽게 하는 열린 학습의 준비와 실천, 서울: 두루마리
▷ 이남봉(1996), 열린교육의 시작, KBS문화사업단
▷ 정진곤(1993), 열린교육의 특성과 이념, 열린교육의 이념과 실제, 교육철학연구회 연차학술대회, 한국교육학회 교육철학연구회편
▷ 조연순(1998), 열린교육 Syndrome, 한국초등교육연구회 소식
▷ 한형식(1995), 열린교육 생각과 방법에 의한 수업 개혁,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 채용관리 -삼성전자의 채용관리를 중심으로
  • 전략채용관리 비교사례(LG)① LG전자 기업소개② 인재상③ LG전자의 채용 프로세스④ LG전자의 채용 전략기업 비교 분석Ⅲ결 론① 시사점 및 의의Ⅳ참고문헌I. 서론- -① 연구의 목적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국내외 기업의 고용과 채용의 성격이 급변하고 있다. 특히 최근(2008년 ∼ 2011년) 3년 동안의 채용관리 시스템은 과거 10년 동안 변화한 채용관리 시스템의 폭에 비견될 정도로 빠른 속도로 변하고 있다. ‘캠리’, ‘취박’, ‘아웃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효과적이다Ⅳ. 미술과교육(미술교육) DABE(학문기초미술교육)1. DBAE의 정의2. DBAE 교수의 특징1) 미술 창작2) 미술 비평3) 미술사4) 미학Ⅴ. 미술과교육(미술교육) 감상중심학습1. 감상의 의미2. 미술 감상의 단계1) 사실주의적 관점에 의한 미술 감상의 단계2) 사실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려는 미술 감상의 단계3. 감상 학습 방법1) 열린 토론2) 미술관을 활용한 감상교육3) 생활 속의 미술을 활용한 감상 교육4) 통합된 감상교육5) 현장 체험을 통한

  • 기업의 교육훈련제도 분석
  • 교육훈련은 기업차원의 필요성은 물론 개인적, 사회적 차원에서도 그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교육훈련의 목적기업의 목적달성 및 경영질서의 유지발전: 기업은 경영활동에 필요한 유능한 인재의 육성∙개발과 효과적 활용을 통해 일정의 경영목적 달성 및 경영질서의 유지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의 인재교육훈련을 통해 새로운 경영환경의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제고하며, 경쟁대상 기업과의 차별화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 대인

  • [경영학] 21세기 새로운 지식경영
  • 전략수립이 가능하게 되었다.3) 학습조직의 필요성 인식다른 경쟁사보다 빠르게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야말로 21세기 성장과 발전의 가장 중요한 원천이 되고있다. 학습조직의 토양 없이 전개되는 지식경영은 단순한 정보 관리수준을 넘어서지 못할 것이다. 예전처럼 학습조직에 대한 이해부족과 너무 성급하게 가시적인 결과만을 보려해서는 안되며, 장기적인 전략하에 끊임없이 배우며 자신의 기업에 적합하도록 변형할 수 있는 인적능력뿐만 아니

  • [경영혁신] KOTRA 경영혁신 사례
  • - 목 차 - 1. 경영혁신의 의의1.1 경영환경의 변화1.2 경영혁신의 필요성 1.3 경영혁신의 정의2. 경영혁신기법2.1 경영혁신기법의 변천2.2 경영혁신기법의 통합모델(1) 경영의 창을 변화시키는 기법(2) 경영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기법3. 경영혁신 사례3.1 SK경영혁신3.2 SK그룹 경영혁신 사례 분석의 시사점4. 한국기업의 경영혁신 추진방향4.1 한국적 경영혁신의 특성과 실패요인4.1 한국적 경영혁신의 추진방향5. KOTRA 기업분석5.1 설립과 기업이념5.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