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대인관계 -친교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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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대인매력의 원리들
1) 연합이론
2) 사회적 교환이론
3) 형평이론
4) 역할기대 이론
5) 상호의존 이론

Ⅲ 매력・호감의 결정 요인
1) 유사성
2) 상보성
3) 나에게 보상을 주거나 이익이 되는 사람
4) 가까이 있어 자주 만나는 사람
5) 내 친구가 좋아하는 사람
6) 좋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

Ⅳ 사랑
1) 6가지 사랑 이론
- Hendrick & Hendrick (1986)
2) Sternberg의 분류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 이 사회는 결코 혼자 살아가는 곳이 아니기에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가 어떠하냐에 따라서 우리 삶의 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타인과의 건전하고 긍정적인 관계는 우리의 삶을 만족스럽고 풍요롭게 해줄 수 있는데 반해 그렇지 못한 관계는 어딘가 만족스럽지 못하고 소외된 느낌을 줄 수가 있다. 타인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맺는데 중요한 것이 바로 ‘호감’ 인데 우리는 이것에 대한 실제 사례들을 찾아 분석해보고 각각 그 사례에 대인 매력의 여러 가지 이론들과 그 호감의 결정요인들을 적용시켜보고자 한다. 또한 그동안 살아오면서 한번쯤은 해봤을법한, 아니면 앞으로 하게 될 사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사랑에 대한 6가지 이론과 더 불어 각각에 그 실제 예들을 들어보도록 하겠다.





Ⅱ 대인매력의 원리들


1) 연합 이론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시험불안, 공포증 등의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가장 큰 이유로 볼 수 있는 연합이론, 연합이론은 과연 무엇일까? 이를 쉽게 알 수 있는 파블로프의 실험은 연합이론의 대표적인 실험 중 하나이다. 이 실험의 결과물은 개에게 먹이를 주는 무조건 자극에 앞서 종소리를 0-1,5초 전에 들려주었을 때 조건반응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합이론(S-R연합)에서 근접성의 의미는 학습된 반응의 발생과 강화의 발생 간에 경과하는 시간이 짧을수록 연합이 더 빨리 형성 된다는 것을 말한다. 즉, 착한 일을 한 아이에게는 그 자리에서 즉시 칭찬을 했을 때 조건형성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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