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실과과 교수, 학습 과정안(6학년) -간단한 음식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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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3. 간단한 음식 만들기
1. 단원의 배경
2. 단원 내용의 구조
3. 단원의 지도 목표
4.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6. 실과 교수 학습 과정안
실 과 실 습 보 고 서
- 본문내용
-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1. 밥과 빵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설명하고, 그 중요성을 알게 한다.
2. 영양이 생활에 미치는 중요성에 관하여 학생들의 경험을 많이 발표시켜 실제 생활과 관련되게 한다.
3. 재료의 분량을 어림해 보고, 실제 무게와 비교하게 한다.
4. 가열 기구를 안전하게 다루어야 하는 이유를 알게 하고, 다루는 방법을 익히게 한다.
5. 안전 지도에 유의한다.
6. 치밀한 사전 계획으로 실습 시간에 차질이 없게 한다.
7. 밥과 빵, 경단은 다른 식품과 함께 먹으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품임을 인식시킨다.
8. 밥과 빵에 관련된 식사 문화와 예절을 익혀 실생활에 활용하도록 한다.
9. 경단과 같은 전통 간식을 실생활에 자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6. 실과 교수 학습 과정안
제 6학년 5반 지도교사:
단원명
찹쌀경단 만들기
일시
2010.5.26 6,7교시
장소
조리실습실
학습
주제
간단한 간식 만들기
교과서쪽
실과 86,87쪽
차시
9~10/10
학습
목표
한국의 멋과 맛이 드러나면서도 만들기 쉬운 간식을 만들 수 있다.
교수
학습
전략
학습집단조직
모둠별 활동
최적학습
모형
활동내용
․ 경단에 관한 간단한 설명
․ 모둠별로 경단 만들기 실습
․ 각 모둠 평가 및 실습실 정리정돈
?
재료
반죽 : 찹쌀가루, 뜨거운 물, 소금 약간
고물 : 콩가루, 미숫가루, 땅콩가루, 흑임자가루,
카스테라가루, 호두가루 등등...
학습
단계
교수 학습 활동
시간
자료 및
유의점
문제
인식
발상
및
구상
탐색
및
표현
적용
및
발전
평가
및
정리
▣ 전시학습 상기
* 빵을 이용한 음식 만들기에서 프렌치 토스트, 식빵피자, 샌드 위치 만들기에 대한 전시학습 상기
▣ 학습 문제 알아보기
우리의 멋과 맛이 드러나는 간식 만들기
▣ 동기 유발 및 학습 안내하기
* 다양한 경단 사진을 제시 -‘여러분, 이게 뭘까요?’하며 오늘의 주제를 이끌어낸다.
* 경단에 대해 설명하고 경단을 언제 먹는지 이야기해준다(동짓날 먹는 팥죽의 찹쌀 경단, 백일상의 찰수수경단, 돌상의 수수경단)
* 경단 관련 동영상 제시 -‘경단 3형제’노래
* 수업시간에 만들게 될 경단에 대해 소개한다.
*‘찹쌀경단’을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 표현 활동하기
* 조별로 ‘찹쌀경단’을 만든다. 학생들은 고물에 대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ex) 반죽 속에 다양한 재료를 넣어 송편 빚듯이 만들어 고물에 굴리면 색다른 경단이 된다.
땅콩 초코볼을 속에 넣어 초콜렛에 굴린 퓨전 경단, 고구마나 단호박을 채운 달콤한 경단, 크림치즈를 넣고 아몬드가루에 굴린 고소한 경단 등 여러 응용이 가능하다.
교사는 교실을 순회하며 학생들을 돕는다.
※ 찹쌀 경단 만드는 순서
1. 찹쌀가루에 소금을 약간 넣고, 뜨거운 물을 조금씩 살살 부어가며 익반죽한다.
2. 반죽을 조금씩 떼어 동그랗게 빚고, 끓는 물에 반죽을 살짝 데친다.
3. 반죽이 동동 떠오르면 건져서 찬물에 담가 식히고 체에 내려 물기를 제거한다.
4. 준비한 고물에 경단을 도르르 굴려내면 완성된다.
▣ 평가
* 각 모둠별로 제공된 체크리스트에 항목을 기록한다.
* 각 모둠이 만든 경단을 발표하고 각자 느낀 점을 얘기해본다.
* 경단을 함께 나누어 먹는다.
▣ 차시 예고 및 과제
10
20
35
15
예시자료(ppt)로 설명하기
이 노래를 통해 다른 나라에서도 경단을 먹는다는 것을 알려준다.
실습실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수행
평가
-각 모둠이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위생을 유지했는가?
-각 모둠이 만든 경단이 먹음직스러운가, 실제 맛은 어떠한가?
-각 모둠이 뒷정리를 잘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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