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초등과학교육론(생명 영역) 3-1-3 동물의한살이 교수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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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본 차시(단원)의 교수․학습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본 차시(10/11차시)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과서
2) 실험관찰
3) 교사용 지도서
2. 외국 교과서 분석
3. 개선․발전시킨 교재
1) 개선․발전시킨 「교과서」
2) 개선․발전시킨 「실험관찰」

Ⅱ.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적용할 수업 모형: 경험 학습 수업모형
1) 발견학습 수업모형의 개요
2) 발견학습 모형의 구조화

2. 본 차시에의 적용
1) 발견학습 모형의 본 차시 적용
2) 발견학습 모형을 선택한 이유

3. 본 차시 내용에 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오개념 및 교정 방안
1) 곤충의 수명은 성충일 때의 수명이다
2) 나비나 나방의 날개를 만지고 눈을 비비면 눈이 먼다
3) 알에서 직접 곤충이 깨어 나온다

4. 본 차시 교수․학습 과정안
1) 단원명 : 3. 동물의 한살이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7) 단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탐구기능 및 지도방법
8)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세안)
9) 읽기자료
10) 본 차시 수업의 영역별 평가 문항

Ⅲ. 본 차시 수업과 관련된 사이버 자료 분석

1. 사이버 자료의 분석
2. 가장 유용한 사이버 자료
3. 사이버 자료의 문제점 및 개선․발전안
1) 교사의 입장
2) 학생의 입장

4. 사이버 자료 개발
1) 사이버 자료 개발의 배경
2) 개발한 사이버 교수학습 자료의 스토리보드(제목: 뽀로로와 함께 나비 표본 만들기)

Ⅳ. 본 차시의 심화․확장 학습활동

1. 곤충의 뼈는 어디에 있을까요?
2. 나비와 나방, 어떻게 구별할까요?

Ⅴ. 교사를 위한 본 차시 배경 정보

1. 나비의 우화
2. 나비의 생김새
3. 완전변태와 불완전변태

※ 참고자료 (참고문헌 및 인터넷 자료)

본문내용

10) 본 차시 수업의 영역별 평가 문항(10/11 차시)

(1) 본 차시 평가 관점
본 차시의 주요 학습 목표는 배추흰나비를 관찰하고 특징을 알며 배추흰나비의 한살이 과정을 통해 완전탈바꿈과 불완전탈바꿈을 이해하는 것이다. 학생이 직접 관찰, 예상, 추리활동을 통하여 학습 주제를 탐구한다.
수업은 ‘경험 학습 수업 모형’에 따라 진행하였고, 평가는 과학태도(Interesting; Affective Component), 과학탐구기능(Doing; Behavioral Component), 과학지식(Understanding; Cognitive Component)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본 차시의 주요 수업 내용은 배추흰나비가 번데기에서 나오는 모습을 자유롭게 탐색한 후 관찰하기전의 예상과 비교해 본다. 배추흰나비 성충의 모습 관찰을 교사의 안내에 따라 하게 된다. 또한 완전탈바꿈과 불완전탈바꿈의 모습을 관찰하고 개념을 이해해보고 정리하는 단계로 수업이 진행된다. 잎맥이 생긴 특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배추흰나비의 생김새를 파악하고, 곤충의 한살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므로 학생들은 다양한 실물이나 시각자료를 접하게 된다. 주어진 자료를 주의 깊게 관찰하여 자료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고, 일정한 기준에 따라 완전탈바꿈과 불완전탈바꿈을 구분해 낼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평가의 주요 관점이 된다.
평가는 크게 과학태도, 과학 탐구기능, 과학지식 세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지는데 우선 과학태도에서는 흥미와 호기심을 갖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정도와 자연현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려고 노력하는 정도 그리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과학탐구기능에 대한 평가에서 ‘기초탐구기능 중 관찰, 분류, 예상, 추리’와 ‘통합탐구기 능 중 자료해석’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게 되는데, 교사가 제시하는 다양한 자료에 대한 정확한 관찰은 분류, 추리 및 자료해석의 토대가 되므로 학생들이 정확한 관찰을 수행하는지를 확인한다. 3학년 학생들에게 아직은 높은 수준의 통합탐구기능을 요구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므로 자료해석을 평가할 때 자료해석 자체의 사실성보다는 추리 및 자료해석과정에서 논리적 비약이나 지나친 확대해석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수준으로 평가한다.

(2) 그 외 평가 도구
본 차시의 보조적인 평가 도구로서 논술형 평가, 관찰, 과제평가를 활용할 수 있다. 본 차시의 수업은 배추흰나비의 모습을 관찰하고 곤충의 한살이를 이해하는 것이므로 단순히 지필검사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익히고, 잎맥이 하는 일에 대해 배우는 데 의의가 있으므로, 단답식 지필평가만으로 학생들이 얼마나 충실히 수업에 임했는지를 평가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발견의 결
참고문헌
교육부 (2007).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교육부
교육부 (2007). 초등학교 실험관찰. 교육부
교육부 (2007).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교육부
부경생 (2005). 곤충의 호르몬과 생리학. 서울대학교출판부
권태문 (1996). 신비로운 곤충여행 . 예문당
Evans.Haward E (1999). 곤충의 행성. 사계절
스콜라스틱 (2006). 신기한 스쿨버스[10] 곤충들의 세계. 스크린에듀케이션
Eisner Thomas (2006). 전략의 귀재들 곤충. 삼인
Berenbaum.MayR (2005). 곤충. 다른세상
폴 활레, 2004, 비주얼 박물관 14. 나비와 나방, 웅진씽크빅
로렌스 마운드, 2004, 비주얼 박물관 13. 곤충, 웅진씽크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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