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유능감이 낮은 학습자의 동기부여를 위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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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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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현 학교 교육의 학습동기 부여 실태
2. 학교의 학습동기 부여 저해 요인
(1) 제도
(2) 교사
(3) 부모
(4) 학생
3. 동기부여에 있어서 중요한 교사의 심리학적 근거
Ⅱ. 본론
1. 효과적인 동기 유발
(1) 학습 동기의 유형과 유발 방법
가. 학습 동기의 유형
나. 학습 동기 유발 방법
(2) 학습 의욕을 높이는 방법
가. 출발점 행동 고르기
나. 칭찬과 인정 부여
다. 성취 동기 부여
라. 의문이나 모순의 제시
마. 학생들이 수집한 자료의 활용
바. 성공과 실패의 경험 이용
사. 공정한 지명과 교사의 발언
아. 학습 과제의 조절과 제시
자. 수업의 변화와 자극
2. 협동학습에 착안하게 된 이유와 그 효과
3. 협동학습을 보완할 수 있는 완전학습
4. 학습자의 긍정적 동기유발을 위한 방법
- 우리 조가 개발한 몇몇 게임 활동의 예 (영어 교과목에 적용)
1) 길 찾기 게임
2) 같은 그림 기억하기 Quiz
3) Bingo game 응용하여 복습하기 ( ←평가의 또 다른 방식 )
4) Guess What? 과 함께 하는 Word 게임
5) 단어 조합 게임
5. 학습 활동에 있어서의 강화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요즘 많은 사람들은 한국의 현 교육상황을 교실붕괴 ․ 공교육 붕괴라는 말처럼 극단적이고 선정적인 단어를 사용하며 걱정한다. 이것은 언론과 인터넷 등에서도 이슈화 되어 우리 사회의 하나의 쟁점으로 자리 잡았다. 진정한 교육학을 탐구하고 있는 우리 조원들은 오늘날의 교육이 지나치게 공격적인 표현들로 수식되어지고 무력한 공교육으로 전락한 상황에 대하여 그 심각성을 깨닫고 원인을 분석, 해결방안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현 학교 교육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환경, 제도적인 부분의 문제를 떠나, 실제로 이런 제도를 운용하는 사람, 즉 교사에게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또한 그들이 교사로서 가져야 할 합당한 철학 ․ 심리학적 근거(포괄적으로 설명한다면 인간을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를 내면화하지 못하여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는 점에 착안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사실들에 기반 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교수방법으로 「게임을 접목한 학습방법」을 생각하였다. 이는 내재적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학생들의 흥미, 호기심, 성취감, 유능감과 자율성(자발성), 사회 관계성을 적절히 끄집어 낼 수 있는 방법이며 게임과정에서의 올바른 수행결과에 따른 적절한 강화를 통하여 외적 동기 또한 유발시킬 수 있다고 보았다.
게임을 통하여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대한 성공감, 만족감을 느끼게 되면 수행에 관한 성취감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의 향상을 가져오게 되어 내재적 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수행 후 제공되는 돈이나 음식, 특권 등의 외재적 보상은 학습활동 자체와는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할 경우 많은 문제가 파생될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가 대상으로 하고자하는 유능감이 낮은 아이들은 내재적 동기가 내면화되지 못한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학습 초기에 적절한 강화를 통해 학습의 욕구를 이끌어 낼 필요가 있다.
게임이 끝난 후 교사는 학습한 내용을 정리 ․ 평가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기억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완전학습과 협동학습(게임으로의 참여)을 교육에 적용함에 있어서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과목에 따른 적절한 비율의 교육적 접목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는데 도움을 주었다.
1. 현 학교 교육의 학습동기 부여 실태
대다수의 학생들의 학습동기 정도는 매우 그리 높지 못하다고 말할 수 있다. 공부를 해야 하는 이유와 공부를 함으로써 얻고자하는 목표가 단지 원하는 대학에 입학하고자 함이기 때문이다. 교육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들은 ‘교사’ 라는 자신의 신분을 한 사람의 미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사명을 가진 위치라는 것을 망각한 채, 그저 돈을 벌기 위한 하나의 직업으로 치부해 버리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에 그들은 자신의 능력을 끊임없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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