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래교수 [또래교수 이론, 또래교수 의미, 또래교수 필요성, 또래교수 이론적 배경,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Ⅱ. 본론
1. 또래교수의 이론
1) 또래교수의 의미
2) 또래교수의 필요성
(1) 필요성
(2) 통합교육에서의 또래교수
3) 또래교수의 이론적 배경 및 원리
(1) 원리
(2) 학습이론
4) 또래교수 집단 편성 시 영향 미치는 변인
(1) 성구성
(2) 능력
(3) 역할
5) 또래교수의 유형
(1) 연령에 따른 분류
(2) 또래교수 방법에 따른 분류
(3) 구조화된 정도에 따른 또래교수
6) 또래교수의 절차
(1) 학생훈련
(2) 또래교수의 일상적 절차
7) 또래교수의 장점과 단점
8) 또래교수의 실행 시 고려점(유의점)
2.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Ⅰ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3. 또래교수 연구 논문 분석Ⅱ
1) 연구문제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Ⅰ. 서론
통합교육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 모두가 일반학급 내에서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에 부응한 적절한 교육의 실행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우리나라의 교육 환경의 여건에서 학업적인 면과 관련하여 개별적인 요구에 충족하는 교육의 실천하기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통합학급을 담당하는 일반학급 교사는 수업에 따라 오지 못하는 장애학생의 학습수행을 끌어올려 통합시키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학습에 있어서의 적절하지 못한 참여는 학급 내에서 또래와의 상호작용과 자아존중감에도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또한 통합학급 내의 수업에서의 비참여는 다른 학생들과의 사회적 유대감을 저해시킬 수 있다. 교실에서의 대부분의 시간은 수업시간으로 보내게 되는데 수업에서의 비참여는 곧 교실활동에서의 참여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는 다는 것을 뜻하는 말이기도 하다.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의 소외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선 아동의 개별적인 교육적 요구에 따라 적절한 교수방법을 개발하여 적용하는 것이 통합교육을 위하여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통합 환경에서의 적절한 교수방법은 협력교수, 협동학습, Jigsaw모형 등 여러 방법이 있다.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방법 중 하나로 또래교수가 있다. 또래교수는 특정 주제나 과제를 급우에게 1:1로 교수 받는 것으로, 급우는 나이가 같은 또래일 수 도 있고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아동일 수 있다. 또래교수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자가 아니고 또래교수자(tutor)가 또래학습자(tutee)에게 제공하여 학생 개개인의 요구에 맞추어 개별화된 교수를 한다는 점에 있어서 효과적이다. 또한 학습자는 서로 다른 학습자와 같이 학습함으로써 자신의 감정과 태도를 조정하는 방법을 배우고 공통의 경험을 나누고 다른 학습자와 감정이나 태도를 조화시켜 나감으로서 발달하게 된다. 그리고 비교적 또래교수의 절차가 단순하고 실행이 쉽다는 장점이 있다. 또래교수의 체계적인 활용은 교사가 혼자서 학급 전체를 이끌어 교수활동을 해야 하는 집단식 수업의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게 해주며, 아동을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교수활동에 참여시키게 됨으로써 교사의 부담을 상당정도 줄 일 수 있다.
하지만 또래교수 활용에 있어 체계적인 계획과 또래교수자(tutor)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 아무리 또래교수자(tutor)라고 해도 한 학급의 학생이기 때문에 교사의 개입이 필요하다. 또한 또래학습자(tutee)는 같은 학년인 학생들에게 수업을 받는다는 점에 있어서 자아개념의 저하를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교사는 많은 주의를 기울여 또래교수를 실행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또래교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또래교수 관련 논문 분석을 통한 통합교육 현장에서의 또래교수의 효과적 활용방안과 비장애학생이 또래 교수자(tutor)가 되어 얻게 된 효과를 다룬 논문을 분석하여 또래교수를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적용방법과 또래교수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또래교수의 이론
1) 또래교수의 의미
한 학생이 또래교수자로서 또래학습자에게 개별화된 교수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수이며, 학생들끼리 짝을 이루어 연습, 반복, 개념의 설명을 통해 학업적 성취와 사회적 능력을 촉진하는 교수체계이다(Warger, 1991).
즉 같은 집단 내에서 또래교수자는 또래학습자에 비해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으로 학습이 부진한 또래학습자에게 우정으로 교육적 도움을 마련해 주고 함께 학습하는 교수-학습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기 자녀와 아버지의 관계를 위한 아버지 교육프로그램
  • - 목 차 -Ⅰ. 서론1. 프로그램 목적 및 필요성2. 이론적 배경(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아버지 교육 정의(2) 아버지의 기능 변화(3) 아버지의 양육(養育) 참여도(4) 청소년과 아버지 의사소통(意思疏通)의 중요성3. 요구도 조사(1) 조사 대상 및 표집 방법(2) 조사 도구 및 내용(3) 자료 분석 방법(4) 결과 및 해석Ⅱ. 프로그램 개발1. 프로그램의 구성(1)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2) 프로그램의 목적(3) 프로그램 대상 및 실시 방법2. 프로그램의 실제 - 각 회

  • [장애아동통합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역할
  • 연구에서 제시한 12가지 역할들은 전통적으로 교사의 역할이라고 고려되어 왔던 교실내의 직접적 교수 활동에 관련된 역할 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다른 기관 혹은 전문가들과의 협조나 팀 활동을 통한 간접적 서비스 기능을 달성하는 데 요구되는 역할도 포함되어 있고 이를 수행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은 통합교육에서 교사들의 역할이 다양하고 복합적임을 인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셋째,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

  • [교육행정] 자기주도 학습과 인성교육 우수학교 탐구
  •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이 물음을 끝까지 갖고 가는 것만이 교육을 바로 서게 하는 힘이 될 것이다.Ⅳ.참고문헌단행본2012 정의여자고등학교 학교운영 계획정기철, 『인성교육과 국어교육』, 2001, 역락.논문남궁달화, 인성교육의 개념과 방향, 1996, 교육월보.박주리,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읽기의 학업성취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연구, 2000, 한양대학교.신진찬, 인성교육을 위한 가치지 제작 및 개발에 관한 연구, 1998,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연구자의 제한된 연구 능력 등의 미비로 기존의 문헌과 관련 자료를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다만 현장의 사례는 가능하면 자세히 소개하려 노력하였다. 이 부분 역시 다소의 제한된 소개임을 밝힌다.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1 . 개념 및 역사적 배경현재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은 Dewey(1938), Kilpatrick(1919)에 의한 진보주의 교육에서 강조되었던 교수방법이다(Katz & Chard, 1989). 최근 1980년대에 이르러 전인교육의 목적아래 분절된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의미있다.* 모든 문장을 완성하여 제출한다.마무리평가 내일부터 만나게 될 것을 이야기 나눈다. 또 동의서를 꼭 가지고 올 것을 알린다. ② 문장완성검사 분석( 선생님과의 면접을 통해 아이들의 가정 배경이나 성격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보를 알고, 그 후 문장 완성 검사를 실시하였다.아이들의 생각이나 현재 감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 실시하였으며, 아이들에 대한 이해와 특이점에 대해서 살펴보면 이러하다.) - ‘간지누님의 동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