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과정의 의의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절차
4.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 본문내용
-
1. 교육과정의 의의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며, 어원은 라틴어로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하는 쿠레레(currere)이다. 즉, 커리큘럼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코스’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으로 추정되며,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빝(F. Bobbit)의 『교육과정(the curriculum)』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떻게 조직하고, 왜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학습경험의 조직, ④학습평가의 4가지로 들고 있고, 타바(H. Taba)․정범모․김종서 등은 타일러의 모형에 교수․학습과정을 포함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경험내용), ③교수․학습지도의 과정, ④학습결과의 평가로 보고 있다.
이들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