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이론] 교육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의의
2. 교육과정의 유형
3. 교육과정의 구성절차
4. 우리나라 교육과정 변천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의의

1)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敎育課程, curriculum)이라는 용어는 ‘커리큘럼(curriculum)’의 번역어이며, 어원은 라틴어로 ‘말이 뛰는 길’을 의미하는 쿠레레(currere)이다. 즉, 커리큘럼은 그 어원으로 볼 때에는 ‘경주코스’를 뜻하며, 이것이 교육의 맥락에서는 ‘공부해 나가야 할 일련의 내용항목들’ 또는 ‘교수요목’을 의미하게 되었다.
‘교육과정’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이기 시작했는지는 확실치 않으나 교육과정이 교육학의 전문분야로 등장한 것은 1920년경으로 추정되며, 역사상 최초로 전문분야로서 교육과정을 취급한 책은 1918년 보빝(F. Bobbit)의 『교육과정(the curriculum)』이라는 제목의 책이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이란 교육의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하여, 어떻게 조직하고, 왜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철학을 배경으로 설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계획과 준비활동을 말한다.

2) 교육과정의 구성요소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타일러(R. W. Tyler)는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 ③학습경험의 조직, ④학습평가의 4가지로 들고 있고, 타바(H. Taba)․정범모․김종서 등은 타일러의 모형에 교수․학습과정을 포함시켜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를 ①교육목표의 설정, ②학습경험의 선정과 조직(경험내용), ③교수․학습지도의 과정, ④학습결과의 평가로 보고 있다.
이들 구성요소 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교육학에 대한 지식⑤ 교육적 맥락에 대한 지식② 학습자와 학습에 대한지식④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⑥ 자신에 대한지식특수교사의 자질(현장특수교육,2005) • 장애학생들의 재활과 자립을 돕는 교사• 타인을 배려하고 계획하는 준비성있는 교사• 동료교사를 배려하는 교사• 전문적 지도자로서의 교사• 높은 도덕적 품성을 지닌 교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는 교사• 학부모와 협동적관계 형

  • [성인학습및상담]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이들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서술하세요
  • 이론, 지도원리를 통해서 이러한 학습자들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학습(學習)이란? 사전적 정의로는 ‘배울 학‛과 ’익힐 습‛으로 정의되는 단어로 공부, 경험, 가르침을 받는 것을 통해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교육학적으로는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의미를 합쳐서 Gornall and Burn은 학습이란 세상에 나가 관계를 맺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지식과

  •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보주의순으로 설명하시오.
  • 교육은 중세 가톨릭 교회에서 초개인적인 교의를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모두에게 주입시킨 것에서 유래했고 교수법은 교사중심, 교과중심의 수업이 되어 개성을 무시한 획일주의, 형식주의로 흐르게 되었다. 전통적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가 추상적인 철학에 기반을 두고 있었고 무디고 흥미 없는, 모방과 훈련에 기초한 교육내용의 실시와 이론적으로 고안되어진 많은 종류의 교재들에 대한 기하학적인 전개는 학생들이 판단하고 이해할 수 없었

  • 교육과정의 이해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에 대한 연구는 활기를 되찾게 되었다. 광복에서부터 1955년까지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주로 국어교재 편찬에 관한 연구와 문자지도 방법에 관한 연구를 주축으로 하여 이루어졌다. 1955년 8월에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이 공포된 이후부터 1960년대까지의 국어과교육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연구 및 국어 교과서 편찬에 관한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이 시기의 국어 교과 교육 연구는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들에 의한 이론적인 연구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