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보주의순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0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듀이는 흥미를 단지 아동의 흥미중심의 개인적인 측면만을 부각시켜버린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비판하고 자신이 주장한 흥미란 순간적인 반응이나 즉각적인 쾌락이 아닌 활동의 연속성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듀이는 흥미와 심리학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흥미는 일차적으로 자아표현 활동의 형식이다.’ 즉 최초의 성향에 근거한 행동을 통하여 오는 성장의 형식
.
.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경험중심 교육사상은 대략 1963년부터 이후 10년 간 미국을 지배하던 실용주의와 새 교육 등의 영향이 크다. 이 과정은 지식의 체계와 교과를 중시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과는 달리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면서 학생들의 흥미, 필요, 경험에 중점을 두었다는 특징이 있다. 듀이에게 있어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 성장으로 경험은 단순히 직접 실행해 보는 소극적인 경험이 아닌 자신의 활동에 사고를 개입시키는 적극적인 경험, 즉 반성적 경험이며 성장은 경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경험을 발생시키는 경험의 연속적인 과정이다. 여기서 이러한 연속적인 경험을 이끄는 것은 반성적 사고이다. 결국
참고문헌
-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대, 2004
- 이진영,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원의 성질에 관한 탐구활동 연구”, 한양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 총정리
  • 교육의 대상 : 귀족자제❻ 교육의 내용 : 유교 경전(충과 효) + 무술교육정도(2) 태학(太學)❶ 태학의 설립- 고구려의 학교 교육에 대한 최초의 기록은 삼국사기에“소수림왕 2년(372)에 태학을 세워 자제를 교육했다.”고 한데서 나타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에 대한 기록 중 최초의 것이다. 이 시기는 중국의 전진(前秦)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때로 전진(前秦)의 영향으로 태학이 설립된 것으로 보인다.❷ 태학의 설립목적- 고구려가 고대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행정을 하나의 사회적 과정으로 보는 입장으로, 대표적인 학자는 게젤(Getzels)이다. 그는 행정을 하나의 사회과정으로 보았으며, 행정이 이루어지는 배경을 사회체제라고 보았다.❷ 행정은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 : 게젤은 행정을 사회체제의 목표달성을 위하여 역할과 시설을 분배하고 통합하는 중심으로서, 상하관계를 포함하는 대인관계를 효율화하는 작용이라고 전제하고 사회과정 유형을 발전시켰다.❸ 사회체제의 두 가지 구성요소 :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순히 수동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끊임없이 어린이에 대한 주의와 보호를 하면서 필요할 때는 곧바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작용을 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5. 한국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및 평가프뢰벨이 교육사상을 펼친 당시와는 시대적 사회적 배경이 다르지만 어린이의 자발적 활동을 존중하고, 흥미를 소중히 여기고,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 그의 사상은 오늘날의 유치원 교육 목적에 부합하고

  • 유아교육의 사상적 고찰
  • 네 단계로 구분하고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주요 요인을 성숙, 사물과의 물리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평형화 등의 4가지로 보았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아동을 독특한 인지구조를 지닌 전인적인 존재로 보고 있으며, 아동의 발달도 예측 가능한 불변적인 순서에 따라 점진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3) 사회적 기초 유아교육의 변천과 발전은 시대적, 사회적 변화와 일정한 관련을 맺어 왔다. 다가오는 21세기는 지금보다 훨씬 빠르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순히 「유치원 교육」의 전문가가 아니라 그의 대표적인 저서에서 알 수 있 듯이 「인간 교육」의 학자였다. 우리가 잊어서는 안될 것은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실천되지 는 않았지만 아주 중요한 여러 교육사상이 프뢰벨에게 있다는 것이다. 이를 고찰하여 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Ⅱ. 교육사상 형성의 시대적 배경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