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보주의순으로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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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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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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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듀이는 흥미를 단지 아동의 흥미중심의 개인적인 측면만을 부각시켜버린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비판하고 자신이 주장한 흥미란 순간적인 반응이나 즉각적인 쾌락이 아닌 활동의 연속성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듀이는 흥미와 심리학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흥미는 일차적으로 자아표현 활동의 형식이다.’ 즉 최초의 성향에 근거한 행동을 통하여 오는 성장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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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경험중심 교육사상은 대략 1963년부터 이후 10년 간 미국을 지배하던 실용주의와 새 교육 등의 영향이 크다. 이 과정은 지식의 체계와 교과를 중시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과는 달리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정의하면서 학생들의 흥미, 필요, 경험에 중점을 두었다는 특징이 있다. 듀이에게 있어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 성장으로 경험은 단순히 직접 실행해 보는 소극적인 경험이 아닌 자신의 활동에 사고를 개입시키는 적극적인 경험, 즉 반성적 경험이며 성장은 경험을 기초로 한 새로운 경험을 발생시키는 경험의 연속적인 과정이다. 여기서 이러한 연속적인 경험을 이끄는 것은 반성적 사고이다. 결국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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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연화, “존 듀이의 실용주의 사상과 진보주의 교육운동”, 한국외대, 2004
- 이진영,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원의 성질에 관한 탐구활동 연구”, 한양대,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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