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과정의이해
목차
1.교육과정분야의시작과발달
2.교육과정의정의
1. 교육과정분야의시작과발달
¨“교육과정”이라는말이교육학연구문헌들속에서어떻게사용되는지를살펴보

1)학습자들의교육을위한계획
-교육부발행: “영어교육과정”, “수학교육과정” 등
-교육실행의계획자체를의미
2)교육학내에서의학문의전문분야
-학문의연구분야: “교육과정이론”, “교육과정사”, “교육과정개발” 등
-교육과정에대하여연구하고실천하는경우
1. 교육과정분야의시작과발달
¨교육과정발달역사
1)교육과정분야의형성
-19세기말헤르바르트주의운동에뿌리
-헤르바르트주의: 미국의학교교육을체계화하고발전시키기위해해르바르트교육이론의기본요소
인용
-교육내용의선정과조직에체계적인접근
2)교육과정의학문분야로서의형성
-1920년대에들어교육과정에관한전문서적출판
-1918년프랭클린보비트”교육과정”, 1923년차터스 “교육과정구성”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참여수업을_통한_학급교육과정_이해하기 - 계획, 안내, 실행, 평가
  • 부모참여 수업을 통한 학급교육과정 이해하기 < 목 차 > Ⅰ. 이론 및 조별준비과정1. 교재정리2. 조별사전회의록Ⅱ. 부모참여수업 계획1. 부모참여수업 날짜 및 시간 정하기 2. 부모참여수업 일정3 부모참여수업 일일계획안4. 부모참여수업 예산Ⅲ. 부모참여수업 안내1. 가정통신문Ⅳ. 부모참여수업 실행1. 환경구성 및 배치도2. 부모참여수업활동 3. 이름표 및 방문 체크리스트4. 학부모 만족도 설문지Ⅴ. 부모참여수업 평가1. 결과

  •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 논문 요약 및 비교
  • 비판적 이해와 창의적 이해-논문 요약 및 비교-1. 언어적 창의성의 개념과 국어과 교육 내용 연구이 경 화(한국초등국어교육 제23집)우리나라에서는 창의성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학교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에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구성요소, 이에 따른 교수 학습 방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창의성과 언어적 창의성,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창의적인 이해와 표현의 정의를 제

  • 간호학부과정과 교육대학원 과정
  • 이해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문제를 해결한다. 5) 간호이론과 실무를 발전시키기 위하여 지적호기심과 창의력을 발휘하여 계  속 연구한다. 6) 간호대상자의 건강유지, 증진, 회복을 위한 간호제공자, 관리자, 교육  자, 변화촉진자, 상담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7) 간호업무의 질적향상과 보건사업발전을 위해 건강팀의 일원으로서 지도자적  역량을 발휘한

  • 학습상담 학습 상담의 필요성 학습부진아의 개념 학습부진아의 _¡ 학업 부진의 요인들 성공적인 학습태도를 위한 상담방법 구체적인 학업 부진 극복 방법 학습 부진 학습지진
  •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Ⅱ. 학습부진아의 개념학습부진아와 학습장애아에 대한 연구는 교육학, 의학, 심리학, 특수교육학 등 여러분야에서 그 현상을 탐구하기 때문에 개념의 구성 요인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 1)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이해과정이나 구어 및 문자 언어에서 작용하는 심리과정에 장애가 있는 것이고 이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또는 계산 능력 등에서 불완전하게 나타난다. 이 학습 장애에는 지각장

  • 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교육학에 대한 지식⑤ 교육적 맥락에 대한 지식② 학습자와 학습에 대한지식④ 교육과정에 대한 지식⑥ 자신에 대한지식특수교사의 자질(현장특수교육,2005) • 장애학생들의 재활과 자립을 돕는 교사• 타인을 배려하고 계획하는 준비성있는 교사• 동료교사를 배려하는 교사• 전문적 지도자로서의 교사• 높은 도덕적 품성을 지닌 교사•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이해하는 교사• 학부모와 협동적관계 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