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각장애아 교육
1. 청각장애아동 교사의 자질
2. 청각장애교육 관련 연구동향
3. 인공와우수술이청각장애의
정체성에어떤영향을미치고
있는가?
청각장애아동 교사의 자질
2.토의
청각장애아동에대한지식
수업진행능력
뛰어난인간성
봉사정신이있어야 한다.
학생에대한사랑하는마음가짐
교육과정을잘알고있어야한다.
수화능력이뛰어나야한다.
부모와의대화를잘할수있어야 한다.
보청기의사용법을알고있어야 한다.
청각장애아동들의심리를알아야 한다.
▣ 교사위치와자질의범주모형
교 사
특수학교교사
청각장애학교교사
청각장애학교
교사자질
특수학교
교사자질
교사자질
3.문헌조사 - 교사의자질
교사의자질(Grossman,1995)
①교과내용에대한지식
③일반적인교육학에대한지식
⑤교육적맥락에대한지식
②학습자와학습에대한지식
④교육과정에대한지식
⑥자신에대한지식
특수교사의자질(현장특수교육,2005)
장애학생들의재활과자립을돕는교사
타인을배려하고계획하는준비성있는교사
동료교사를배려하는교사
전문적지도자로서의교사
높은도덕적품성을지닌교사
학생들의다양한요구를이해하는 교사
학부모와협동적관계형성할수있는교사
현장의변화에대처하는교사
학생의요구에부응하는교사
바른장애인관을소유한교사
특수교직에대한확고한자기철학을
소유한교사
전문성을갖춘교사
자기만의개성과특성을갖춘교사
기획능력,준비성이뛰어난교사
조직에기여할수있는교사
3. 문헌조사 - 교사의 자질
청각장애학교 교사의자질
조기교육의중요성과조기언어지도능력
언어지도방법의중요성과지도능력
청각장애아동의인성및생활지도능력
청각장애아동의심리및행동특성이해능력
잔존청력활용및청능훈련지도능력
수화의사용과독해능력
직업교육의중요성과취업알선능력
청각장애아동의작문지도능력
청각장애아동의학습지도능력
청각장애교육의교육철학에관한이해능력
보청기의올바른장용및사용능력
사회적응도신장방안구안능력
교재연구및교과목의전문성
청각장애학교교육과정의이해능력
개별화학습프로그램의작성능력
첨단교육기자재사용법과판독능력
독해지도능력
청각장애아동의언어발달이론에따른언어지도능력
교재및기자재개발능력
청각장애의진단및판별능력
독순지도능력
음성학이론에따른언어지도능력
청각장애아동이원만하게가족관계를유지할 할수있게지도하는능력
청각장애아동의독특한문화와사회를이용하고교육에응용하는능력
학교와학급환경의재구성능력
청각장애아동의법적 지위향상과권리에관한
지식과능력
성인교육을위한성교육과순결교육지도능력
학생부모교사상담능력
특별활동및과외활동지도능력
교육계획서작성능력
1.연구의 필요성
교육의질은교사의질을능가할수없다.
우리는 청각장애아동의 교사가 되기위해 어느 정도의 자질을 갖출 수 있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청각 장애 13) 아동기 우울증4) 시각 장애 14) 섭식 장애5) 정신지체 장애 15) 수면 장애6) 정서 장애 16) 외상후 스트레스7) 학습 장애 17) 반응성 애착 장애8) 자폐 아동 18) 틱장애 및 뚜렛 장애9) 주의력 결핍10) 품행 장애5. 장애아동복지사업의 현황1) 장애아동의 현황2) 장애아동의 욕구현황3)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현황6. 장애아동 복지정책1) 복지대책의 목표와 구조2) 교육정책3) 소득보장 정책4) 의료보장 정책5) 종합 재활적 대책6) 사회 환경적

  • 장애 영재아동 레포트
  • 장애아, 청각 장애아나 언어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동작에 장애가 있는 아동들을 위한 특별한 검사도구가 마련되어야 한다.둘째, 장애가 있는 영재를 관찰을 통해서 확인하는 것은 정상적인 아동들보다 더 어렵고 보다 장기간의 관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장애아를 담당하는 교사에 대한 워크숍에서 영재 판별과 영재의 특성들에도 초점을 맞춘다면 영재 판별과 추천에 도움이 될 것이다,마지막으로 교사에 대한 교육이다. Eisenberg와 Epstein은 장애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행동을 일찍 변화시킨다. 조기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발달의 촉진. 새로운 행동의 습득, 독립된 기능의 증가 등을 통하여 행동의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둘째, 2차적 장애의 예방이다. 예컨대, 정신지체 유아가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적적히 받을 경우에 언어나 행동면에서의 2차적 장애를 줄일 수 있게 된다. 셋째, 2차적 장애의 발견을 도울 수 있다. 예를 들면, 청각장애가 있는 다운증후군

  •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6. 기타 (1) 이 외에도 교육적 조치를 위한 정의, 농이 된 연령과 관련있는 정의, 청각장애의 원인과 관련이 있는 정 의, 청력상에 따른 정의 등이 있다. 목적에 따라 달리 분류되는 경향도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청각장애인의 기준을 점차 확대하는 추세에 있다. 즉, 1961년 보건복지부의 한국장애아동 조사 보고서에는 완전 농아를, 보건복지부의 요청에 의해 실시되 1979년도의 한국경제 개발협의회의 장애인 실태조사 보고서에서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등 가능한 모든 지도법이 투여돼야 할 것이다.참고문헌 교육부(1997), 청각장애학교의 개별화 교육수립과 운영, 특수교육운영자료 17 김경일(1992), 독서교육론, 일조각 박범익채광표(1997), 과학교사를 위한 탐구학습 과학실험, 서울 : 전파과학사 전라남도교육청(1997),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열린 학습 방법, 장학정보 청계초등학교(2002), 기초기본교육 연구학교 보고서 현종익(1996), 수학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서울학문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