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이들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8 / 2018.06.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전체 평균93점(A학점)으로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했습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공부과정에서 작성한 과제로,, 나름대로 좋은점수 받았으니 참고하셔서 더 좋은 점수 받으세요. ^^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앤드라고지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3. 성인학습자의 학습이론과 지도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크고 작은 학습을 하며 세상을 살아가게 됩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는 유치원, 초중고, 대학교까지는 학교라는 테두리 안에서 주로 학습을 하게 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는 자신의 역량개발과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을 위해서 스스로 학습을 찾아서 하게 됩니다. 성인 이전의 교육의 경우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교육과정에 그대로 따라가는 방식의 학습인 반면에 성인 이후의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가 필요에 의해 원하는 교육을 선택하고 학습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 이후의 교육에 대해서 앤드라고지(andragogy)는 학습할 내용, 시기, 방법을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결정하는 것을 강조하였고, 과거의 교사중심 교육에서 변화되어 나타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는 앤드라고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성인학습의 학습이론, 지도원리를 통해서 이러한 학습자들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학습(學習)이란? 사전적 정의로는 ‘배울 학?과 ’익힐 습?으로 정의되는 단어로 공부, 경험, 가르침을 받는 것을 통해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교육학적으로는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의미를 합쳐서 Gornall and Burn은 학습이란 세상에 나가 관계를 맺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돌아와, 그 경험을 성찰하고 이해함으로써 얻은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세상에 다시 나가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개념에 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알아보고 더불어 성인학습에 대하여 공부해 보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앤드라고지의 개념
앤드라고지란? 그리스어로 ‘Andros(성인) + Agogus(지도하다)’ 의 합성어로 1833년 독일 교사인 카프(Kapp)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성인에 대한 교육이론 및 성인학습활동을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실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넓게는 성인교육정책, 제도,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논하며 아래의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성인학습의 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앤드라고지는 성인의 학습과 교육에 관한 원리, 모형에 대한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앤드라고지의 기본원리
앤드라고지의 기본원리에는 자발적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생활적응의 원리가 으며 아래 각각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참고문헌
-
앤드라고지 : 현실과 가능성 , 한준상, 학지사, 1999
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학국교육심리학회, 학지사, 2000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조아미, 교육과학사, 2009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펴냄, 2000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송병순, 원미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