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설명하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이들 학습자를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서술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18 / 2018.06.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체 평균93점(A학점)으로 평생교육사 2급 자격증 취득했습니다..^^

평생교육사 자격증 공부과정에서 작성한 과제로,, 나름대로 좋은점수 받았으니 참고하셔서 더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앤드라고지의 개념
2.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
3. 성인학습자의 학습이론과 지도원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태어나서 죽을 때 까지 크고 작은 학습을 하며 세상을 살아가게 됩니다. 성인이 되기 전에는 유치원, 초중고, 대학교까지는 학교라는 테두리 안에서 주로 학습을 하게 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는 자신의 역량개발과 새로운 분야로의 도전을 위해서 스스로 학습을 찾아서 하게 됩니다. 성인 이전의 교육의 경우 학생들이 스스로 선택을 하는 것이 아니고 주어진 교육과정에 그대로 따라가는 방식의 학습인 반면에 성인 이후의 교육은 학습자 스스로가 필요에 의해 원하는 교육을 선택하고 학습하는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 이후의 교육에 대해서 앤드라고지(andragogy)는 학습할 내용, 시기, 방법을 교사가 아닌 학습자가 결정하는 것을 강조하였고, 과거의 교사중심 교육에서 변화되어 나타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아래 본문에서는 앤드라고지의 개념에 대해서 알아보고, 성인학습자의 학습참여동기와 성인학습의 학습이론, 지도원리를 통해서 이러한 학습자들을 어떻게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Ⅱ. 본론

학습(學習)이란? 사전적 정의로는 ‘배울 학?과 ’익힐 습?으로 정의되는 단어로 공부, 경험, 가르침을 받는 것을 통해서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습득하는 것을 말하고, 교육학적으로는 세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가지 의미를 합쳐서 Gornall and Burn은 학습이란 세상에 나가 관계를 맺는 것으로 경험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돌아와, 그 경험을 성찰하고 이해함으로써 얻은 새로운 이해를 가지고 세상에 다시 나가는 것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이러한 학습의 개념에 앤드라고지의 개념을 알아보고 더불어 성인학습에 대하여 공부해 보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앤드라고지의 개념

앤드라고지란? 그리스어로 ‘Andros(성인) + Agogus(지도하다)’ 의 합성어로 1833년 독일 교사인 카프(Kapp)에 의해 만들어 졌으며, 성인에 대한 교육이론 및 성인학습활동을 도와주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고 성인들의 학습을 돕는 기예와 과학실천의 원리와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넓게는 성인교육정책, 제도, 실시과정 전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을 논하며 아래의 기본원리에 기초하여 성인학습의 과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앤드라고지는 성인의 학습과 교육에 관한 원리, 모형에 대한 학습이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앤드라고지의 기본원리
앤드라고지의 기본원리에는 자발적 학습의 원리, 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상호학습의 원리, 생활적응의 원리가 으며 아래 각각의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문헌
앤드라고지 : 현실과 가능성 , 한준상, 학지사, 1999
교육심리학용어사전, 학국교육심리학회, 학지사, 2000
성인학습 및 상담, 권두승 조아미, 교육과학사, 2009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펴냄, 2000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송병순, 원미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참여자 분석중앙재정기구 개편과정에 참여한 주요 참여자들은 개혁추진자, 이해관계자, 국회 및 정당, 그리고 여론 등 비공식 참여자들로 구성된다. 사례에서 이들 상호간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살펴본다.(사례1)의 주요참여자는 국가의 전권을 장악한 국가재건최고회의의 최상위 지도자와, 그들이 은밀히 동원한 극소수의 경제관료 및 학자들이었다. 5. 16 이후 국회는 해산되고 정당활동은 금지되었으며, 언론은 통제되었다. 따라서 국회나 정당, 그리

  • 기출응용 레포트
  • 학습자료 ∙ 취업정보 제공Copyright www.Hackers.co.kr All rights reserved.FILE:2006/문제/해커스토익2006년11월토익기출변형문제.pdf2006년 11월 토익 기출 변형 문제101. Clients wanting to make - with one ofour lawyers must call at least two weeksin advance.(A) assignments(B) appointments(C) subscriptions(D) positions102. Employees enter the building through asecurity checkpoint where a guard confirms- ID numbers with a computerizedmonitoring system.(A) they(B) them(C) their(D) theirs103. Due to the confidential nature of th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성인교육은 아동교육과 분리되어야 하고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불충분하며, 성인교육에 맞는 특별한 교수‧학습법 및 철학이 존재한다고 했다. 또한, 성인교육은 학습자와 교수자의 협력속에서 원활한 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Rosenstock의 주장도 독일학계의 지지를 얻지는 못했으나, Lindeman에 영향을 줌으로써 미국에 안드라고지가 소개되었고, 미국의 교육학자 Knowles에 의해 앤드라고지가 발전하게 되었다. 안드

  • 페다고지(Pedagogy)와 앤드라고지(Andragogy)
  • 앤드라고지(Andragogy)와 페다고지(Pedagogy)에 대해서 1)개념(어원을 중심으로), 2)기본전제, 3)학습자 경험의 역할, 4)학습에 대한 지향성 등이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고, 페다고지(Pedagogy)에 길들여진 성인학습자가 앤드라고지(Andragogy)에 적응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을 서술하시오.목차Ⅰ. 서론­­­­­­­­­­­­­­­­­­­­­­­­­­­­­­­­­­­­­­­­­­­­­­­­­­­­­­­­­­­­­­­­­­­­­ 1p Ⅱ. 본론­­­­­­­­­­­­­­­­­­­­­­­

  • 평생교육사의 역할을 서술하고, 안드라고지 원리를 평생교육 현장에 적용할 때 고려사항을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재취업 혹은 시니어 취업과 관련된 분야가 강화되면 페다고지식의 교육도 적절히 배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Ⅳ. 참고문헌최항석김성길, 2020,「미래 공동체를 위한 안드라고지로서 시민교육의 재고(再考)」,『미래교육연구』제10권 제3호.박근수김주후, 2012, 「평생교육사 역할의 중요도와 교육요구도 분석」,『평생학습사회』제8권 제3호.연천군청(https://www.yeoncheon.go.kr).지식디자니어(http://www.jidy.inf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